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디지털융합진흥원 |
연구책임자 |
김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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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송성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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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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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6-12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과제관리전문기관 |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Institute for Information & Communications Technology Promotion |
등록번호 |
TRKO201700000867 |
과제고유번호 |
1711042589 |
사업명 |
ICT 진흥 및 혁신 기반조성(정보화,R&D) |
DB 구축일자 |
2017-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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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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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연구 내용 및 결과
O2O 서비스 산업은 커머스 채널을 확장하는 형태와 플랫폼 사업자가 자사의 플랫폼 기반 비즈니스를 고도화하는 형태로 분류 가능하다. 현재 O2O 시장은 플랫폼 기반사업자가 주도하고 있으며, 유통업체등 기존의 대형 사업자들은 추종기업으로 이를 따라가는 양상이다.
일본의 경우 물품판매와 여행서비스가 O2O서비스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우버의 경우 2013년 시범 서비스를 개시하였지만 자가용 영업에 해당하여 서비스가 중지되었다. 다만 교통약자를 위해 지역상황에 맞는 교통수
4. 연구 내용 및 결과
O2O 서비스 산업은 커머스 채널을 확장하는 형태와 플랫폼 사업자가 자사의 플랫폼 기반 비즈니스를 고도화하는 형태로 분류 가능하다. 현재 O2O 시장은 플랫폼 기반사업자가 주도하고 있으며, 유통업체등 기존의 대형 사업자들은 추종기업으로 이를 따라가는 양상이다.
일본의 경우 물품판매와 여행서비스가 O2O서비스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우버의 경우 2013년 시범 서비스를 개시하였지만 자가용 영업에 해당하여 서비스가 중지되었다. 다만 교통약자를 위해 지역상황에 맞는 교통수단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2O2O년 도쿄올림픽 개최와 함께 관광객의 자가용차를 이용한 유상운송영업이 가능하도록 규제 완화를 검토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에어비앤비 같은 무허가 위법 민박이 사회문제화 되고 있어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민박 규제를 본격적으로 완화하는 방침을 마련하고 있다. 증강현실, 공유공제, 체험형 O2O같은 새로운 서비스 출현에 대비한 논의가 진행중이며, 사회 고령화에 따라 고령자의 편의를 위한 O2O서비스의 등장이 예상된다.
중국의 경우, 거대한 인구규모 대비 미비한 오프라인 시장과 낮은 자동차 보급률, 간편한 결제시스템의 보급 등이 O2O산업의 발전을 견인하였다. 특히 정부 주도의 인터넷 플러스 정책을 통하여 산업 전반에 걸친 스마트화가 진행중이다.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3대 IT기업이 성장을 주도하여 왔으며, O2O커머스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대규모 투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왔으나, 작년 이후 과당경쟁으로 인한 무리한 마케팅 활동이 자금난을 유발하여 O2O산업에 대한 우려감으로 후속 투자가 둔화되는 경향이다. 일본과 우리나라와는 달리 승차공유, 숙박공유 같은 O2O서비스가 신속하게 합법화되었으며, 우버, 에어비앤비 같은 글로벌 업체가 외면당하고 디디추싱, 투지아 같은 중국 현지업체가 급속히 성장하였다. 현재 중국 해외 관광객과 더불어 O2O산업의 해외진출이 활발히 진행중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사물인터넷 인프라 확산 및 모바일 결제 관련 정부의 규제 완화, ICT 정책 해우소의 운영 등으로, 국내 O2O시장성장 가속화가 전망된다. 그럼에도 O2O관련 신산업의 기존 법령과의 마찰 문제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우버의 경우 여객고!동차운수사업법 위반으로 서비스가 중단되었으며, 에어 비앤비는 공중위생업법 및 농어촌민박법에 따라 신고하지 않은 공유민박업을 불법으로 보는 입장에서 제한적이나마 일부 허용하는 입장으로 선회하였다. 다른 한편 기존 전통적 거래시장과의 마찰에 따른 상생방안이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는데, 우버, 카카오드라이버, 에어비앤비 등이 기존 운송업, 숙박업 종사자들과 마찰을 빚은 바 있으며, 그와 같은 갈등은 다른 여러 분야에서도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한편 해외 기업의 일본, 중국 진출 실패 사례를 볼 때 O2O산업의 해외진출에는 그 나라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중국의 O2O시장 발전에 중국의 특수성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한 바와 같이 우리가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개발도상국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그 나라의 문화에 대한 사전 이해가 필수적이라 할 것이다.
TAIDA 기법을 활용한 토론에서 O2O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신규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지원과 법의 취지를 최대한 신산업 확대에 유리하게 긍정적으로 해석하여 적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이밖에 국민의 안전과 각종 위험예방을 위한 신속한 대처제도와 이익집단의 이해관계 조정 및 경쟁 활성화와 동시에 전통산업과의 상생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출처 : 요약문)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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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Research Results
The O2O service industry can be categorized into a form that expands the commerce channel and a platform that allows platform operators to enhance their platform-based business. The O2O market is dominated by platform-based operators, and existing large-scale operators suc
4. Research Results
The O2O service industry can be categorized into a form that expands the commerce channel and a platform that allows platform operators to enhance their platform-based business. The O2O market is dominated by platform-based operators, and existing large-scale operators such as distributors catch up these operators as following enterprise.
In Japan, goods sales and travel services account for the largest portion of O2O services. In the case of Über, the trial service was launched in 2013, but the service was canceled due to the private car sales. However, the Japanese government has begun to consider deregulation in order to make it possible for tourists to operate freight transportation using a private car with the 2020 Olympic Games held in Tokyo.
While unauthorized illegal accommodation such as Airbnb has become a social issue, plans are under way to relax the regulations on the homestay in order to attract foreign tourists. A discussion on the emergence of new services such as augmented reality, shared deduction, and experience type O2O is underway, and it is expected that the O2O service for the convenience of elderly people will be introduced due to the aging society.
In China, the O2O industry is improved by incompletion of the offline market, the low automobile penetration rate, and the easy e-payment system. Especially, the government is leading the smarting of the industry through "Internet Plus policy" Baidu, Alibaba, and Tencent have been leading the growth of IT companies. The explosive growth of O2O commerce has continued to increase the large-scale investment. Since last year, a excessive competition caused by an impractical marketing activities bring about financial difficulties. Consequently, subsequent investment is expected to slow down due to concerns about the O2O industry. Unlike Japan and Korea, O2O services such as passenger sharing and accommodation sharing were quickly legalized. Global companies such as Über and Airbnb were turned off, and local companies such as Didi Chuxing and Tizia grew rapidly. Currently, O2O industry is actively expanding overseas with Chinese foreign tourists.
In Korea, to accelerate domestic O2O market growth expected due to various deregulation policies. Nevertheless, the problem of friction with the existing laws and regulations of O2O-related new industries continues to arise. Uber's service was discontinued, and Airbnb swung from limited to restrictively allow. On the other hand, win-win proposals due to friction with existing traditional trading markets are becoming important issues. Über, KaKao Drivers, Airbnb, etc. have been in conflict with existing transportation and lodging workers, and such conflicts are likely to continue in many other areas.
According to the case that overseas companies fail to enter Japan and China, it is clear that a deep understanding of the country’s culture is necessary for the O2O industry’s overseas expansion. As China’s unique characteristics have played a major role in the development of the O2O market in China, we need to understand the culture of that country in order to prevail in developing countries such as Indonesia and Vietnam.
(출처 : SUMMARY)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문 ... 3목차 ... 4표목차 ... 6그림목차 ... 7요 약 문 ... 10SUMMARY ... 13CONTENTS ... 16제1장 연구 개요 ... 17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17 1. 연구의 배경 ... 17 2. 연구의 필요성 ... 19 제 2 절 연구목표 및 내용 ... 21 1. 연구 목표 ... 21 2. 연구 내용 ... 22제2장 연구 방법 ... 24 제 1 절 연구 추진 프로세스 ... 24 제 2 절 연구 추진전략 및 방법 ... 24 1. 연구목표 달성을 위한 추진전략 ... 24 2. 세부 추진방법 ... 26제3장 조사분석 결과 ... 33 제 1 절 국내외 O2O 현황 ... 33 1. 전반적인 O2O 산업 동향 ... 33 2. 일본의 O2O 현황 ... 35 3. 중국의 O2O 현황 ... 61 4. 국내의 O2O 현황 ... 80 제 2 절 O2O 벤치마킹 결과 ... 95 1. 벤치마킹 일정 및 방문 기업 ... 95 2. 벤치마킹 결과 ... 96 3. 벤치마킹 시사점 ... 111제4장 TAIDA 기법에 의한 관련 이슈 분석 ... 113 제 1 절 Tracking(현황) ... 113 제 2 절 Analyzing(문제점 분석) ... 115 제 3 절 Imaging(정책방향 모색) ... 121 제 4 절 Deciding(분야별 개선책) ... 122 제 5 절 Acting(실행시 고려사항) ... 125제5장 결론 및 시사점 ... 126 제 1 절 O2O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방향 ... 126 제 2 절 본 연구의 시사점 등 ... 131제6장 정부정책반영 현황 ... 132참 고 문 헌 ... 133끝페이지 ... 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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