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
연구책임자 |
유원경
|
참여연구자 |
임호기
,
최윤희
,
김지혜
,
문소영
,
이협우
,
박하나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12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700000888 |
과제고유번호 |
1711042542 |
사업명 |
ICT 진흥 및 혁신 기반조성(정보화,R&D) |
DB 구축일자 |
2017-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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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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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연구 내용 및 결과
유망 품목 도출을 위해 통신장비, SW, 신기술(IoT, 빅데이터, 클라우드, 지능정보), 정보보호, 방송장비, 디지털컨텐츠의 세계시장 현황 및 전망을 점검하였다.
또한 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기위한 780여개의 지원사업을 검토하고, 관련 설문을 진행한 결과, 기업들의 활용도가 떨어지는 반면, 활용 기업의 만족도는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기업설문을 통해 해외진출 현황, 진출 희망 국가 및 품목, 애로사항 등을 도출하였다.
ICT기업은 설립 7년 이후 해외 진출이
4. 연구 내용 및 결과
유망 품목 도출을 위해 통신장비, SW, 신기술(IoT, 빅데이터, 클라우드, 지능정보), 정보보호, 방송장비, 디지털컨텐츠의 세계시장 현황 및 전망을 점검하였다.
또한 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기위한 780여개의 지원사업을 검토하고, 관련 설문을 진행한 결과, 기업들의 활용도가 떨어지는 반면, 활용 기업의 만족도는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기업설문을 통해 해외진출 현황, 진출 희망 국가 및 품목, 애로사항 등을 도출하였다.
ICT기업은 설립 7년 이후 해외 진출이 본격화되고 있었으며, 기업들의 해외진출 주요 사유는 해외 영업기반구축과 글로벌 브랜드 확보로 나타났다.
기업의 해외진출의 사유가 해외 영업기반구축인 것을 반영하여 기존 진출 국가와 진출 희망 국가 역시 중국 및 아시아 지역으로 나타났다. 품목별로 살펴보아도 전품목 모두 아시아 시장 진출 수요가 가장 크며, 세부 품목으로는 장비(통신부품, 중계기), SW(보안솔루션, SW개발, SI), 콘텐츠(게임, 디지털콘텐츠) 등이 있다.
대부분 단독진출 비중이 높으나 진출기반이 부족한 중동․아프리카 지역은 전략적 제휴 역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기업 해외진출시 애로사항은 정보부족, 자금조달의 어려움, 해외마케팅 역량 부족, 해외사업 전개 역량 부족, 제품 기술력 디자인 부족 순이었다.
진출국가 및 품목별로 기업이 필요로 하는 지원정책은 상이하나 대체로 정보 제공 및 마케팅 인프라 구축에 대한 지원 수요가 높았다.
기업설문을 통해 도출한 결과와, 세계ICT교역규모 및 수출규모, 개발 수요, KES바이어 설문 등을 종합하고 전문가 회의를 거쳐서 분야별 전략국가를 선정하였고, 해당 국가들의 현황을 살펴보았다.
전략국가로의 진출 확대를 위해 인바운드, 아웃바운드 전략적 연계를 통한 수출성공 가능성 제고하고, 패키지형 진출 사업 발굴 및 현지전문가 활용을 통한 신시장 개척을 기본 방향으로 세부 전략을 수립하였다.
ICT/SW분야의 경우, 글로벌 협력단 구성을 통해 ICT·SW, 정보보호·보안, 미디어·콘텐츠 등 기존 전략품목에 대한 신기술 업그레이드 교체 시장 진입하고 이를 위해 맞춤형 진출 지원을 실시한다. 또한 인바운드 행사의 적극 활용을 통한 아웃바운드 지원 효율성 제를 꾀한다.
정보보호보안 분야는 이미 개화된 선진시장에 진입을 위한 전시 및 설명회를 지원하고, 개도국에 전문가를 파견, 초청연수 및 정책, 자문 컨설팅을 통해 시장을 선점하는 한편 IT솔루션이 필요한 프로젝트 수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뉴미디어 분야의 해외진출을 위해 디바이스와 컨텐츠를 동반지원하고, 방송장비교체 시점 등을 고려하여 UHD 게이트웨이, 장비와 함께 관련 콘텐츠가 공동 진출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출처 : 요약문)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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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Research Results
We examined the current status and prospects of the world market of communication equipment, SW, new technology (IoT, big data, cloud, intelligence information), information protection, broadcasting equipment, and digital contents to get promising items.
In addition
4. Research Results
We examined the current status and prospects of the world market of communication equipment, SW, new technology (IoT, big data, cloud, intelligence information), information protection, broadcasting equipment, and digital contents to get promising items.
In addition, we reviewed 780 support projects to support the company 's overseas expansion and conducted a related questionnaire.
Through the questionnaires of companies, we have extracted the status of overseas entry, countries and items to be entered, and difficulties.
The ICT company has been in full swing since the establishment of the company in seven years, and the main reason for companies to enter overseas markets is to establish overseas business bases and secure global brands.
Reflecting the fact that the reason for the company's overseas expansion is the establishment of overseas business base, existing entry countries and hopeful entry countries also appeared in China and Asia. In terms of items, all products have the greatest demand for entry into the Asian market. The detailed items are equipment (communication components, repeater), SW (security solution, SW development, SI), contents (game, digital contents).
In the Middle East and Africa region, where the majority of firms are single-handed, their preference for strategic alliances is also favored. The difficulties in entering overseas markets include lack of information, difficulties in financing, lack of overseas marketing capability, Product technology and lack of design.
There is a difference in the support policies required by companies in terms of entry countries and items, but the demand for support for information provision and marketing infrastructure is high.
We have gathered the results derived from the company survey, the scale of ICT trade in the world, export scale, development demand, KES buyer questionnaire, etc., and after expert meetings, we selected strategic countries by sector and examined the current status of the countries.
In order to expand into the strategic country, we have established a detailed strategy to improve export success through inbound and outbound strategic linkages, to explore package-type advancement projects, and to exploit new local markets.
In the field of ICT / SW, we will enter into a new technology upgrade replacement market for existing strategic items such as ICT / SW, information protection, security, media and contents through the formation of a global cooperation organization. In addition, the outbound support efficiency through active use of the inbound event is aimed at efficiency. In the field of information security, we have to support exhibitions and briefings to enter the already developed developed market, dispatch experts to developing countries, preempt the market through invitation training, policy and consulting consulting, do.
In order to advance into the new media field, we will support devices and contents together, and considering the time of replacing broadcasting equipment, we will promote UHD gateway and related contents together with equipment.
(출처 : SUMMARY)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문 ... 4목차 ... 5표목차 ... 7그림목차 ... 9요 약 문 ... 11SUMMARY ... 16CONTENTS ... 19제1장. 서론 ... 20 제1절. 사업배경 및 목적 ... 20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 44제2장. 해외시장 분석 및 전망 ... 45 제1절. ICT/SW 분야 ... 45 제2절. 정보 보호 보안 분야 ... 51 제3절. 미디어 콘텐츠 분야 ... 53제3장. 국내 ICT기업 지원사업 ... 57 제1절. 국내ICT기업 지원사업 현황 ... 57 제2절. 국내ICT기업 지원사업 문제점 ... 60 제3절. 종합평가 ... 62제4장. 국내 ICT중소기업 현황 및 수요조사 ... 63 제1절. ICT중소기업 현황 ... 63 제2절. 수요조사 ... 68제5장. 진출유망국가 현황 ... 77 제1절. 진출유망국가 선정 ... 77 제2절. 아시아 ... 80 제3절. 유럽 CIS ... 91 제4절. 미주 ... 96 제5절. 중동 아프리카 ... 101제6장. ICT 해외진출 방향 ... 106제7장. ICT 주요 분야별 해외진출 추진전략 ... 108 제1절. ICT/SW분야 ... 108 제2절. 정보 보호보안분야 ... 110 제3절. 미디어 콘텐츠분야 ... 111제8장. 정책제언 및 기대효과 ... 112 제1절. 정책제언 ... 112 제2절. 기대효과 ... 114제9장. 정부정책반영 현황 ... 115참 고 문 헌 ... 116끝페이지 ... 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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