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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한 장수명 모듈러 도로시스템 개발
Sustainable-Perpetual-Modular (SPM) Road System Developmen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연구책임자 김연복
참여연구자 유평준 , 남정희 , 전성일 , 김기현 , 윤태영 , 안상혁 , 김동환 , 허준영 , 송재준 , 박경훈 , 이상윤 , 이정미 , 김동규 , 이주형 , 김학승 , 임민진 , 박광필 , 김우석 , 조윤호
보고서유형연차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700000971
과제고유번호 1711045652
사업명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DB 구축일자 2017-09-20
키워드 순환구조.지속가능.장수명.모듈러.도로시스템.세미브리지 형식.Closed-loop.Sustainable.Perpetual.Modular.Road System.Semi-bridge type.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0971

초록

본 연구는 도로분야의 사회현안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미래사회의 다양한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재료, 맞춤형 모듈 도로, 공장생산과 급속시공이 가능한 세미브리지 형태(Semi-bridge type)의 미래형 도로기술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순환구조형 슬래브 모듈, 혁신적 스마트 조인트 모듈, 맞춤형지지 모듈을 개발하여 지반조건별, 도로유형별로 다양한 조합이 가능한 모듈러 도로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순환구조형 슬래브 모듈 개발을 위해 세미 브리지 형식의 새로운 슬래브 모듈 개념을 개발하였으며 고내구성 슬

Abstract

The objective of this research is developing the semi-bridge type modular road system for solving the current issues related to the road society and proving the solutions for various needs of future society. In order to achieve the objective, closed-loop slab module, smart joint module, adjustable 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요약문 ... 3
  • Summary ... 6
  • 목차 ... 10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6
  • 제1장 서론 ... 22
  • 1. 연구의 필요성 ... 22
  • 1.1 사회현안에 대한 능동적 대응 (김연복 등, 2012) ... 22
  • 1.2 미래사회 대비 핵심기술 개발 ... 29
  • 2. 연구의 목표 ... 32
  • 2.1 최종 목표 ... 32
  • 2.2 연차별 목표 및 연구 내용 ... 33
  • 3. 연구추진전략 및 체계 ... 34
  • 3.1 연구추진 방향 ... 34
  • 3.2 연구 추진 체계 및 전략 ... 36
  • 3.3 연구개발 Roadmap ... 37
  • 제2장 국내·외 기술동향 ... 42
  • 1. 모듈러 도로시스템 관련 특허동향 분석 ... 42
  • 1.1 주요시장국 연도별 전체 특허 동향 ... 42
  • 1.2 시장별 기술 성장단계 분석 ... 44
  • 1.3 미국 ... 46
  • 1.4 네덜란드 ... 47
  • 1.5 일본 ... 53
  • 제3장 순환구조형 카펫+슬래브 모듈러 도로시스템 개발 ... 60
  • 1. 슬래브 모듈 구조시스템 개발 ... 60
  • 1.1 Conceptual Slab Dimension 결정 ... 60
  • 1.2 슬래브 도로시스템 구조 설계 ... 63
  • 1.3 슬래브 모듈 시험시공 ... 67
  • 1.4 재하실험을 통한 슬래브 모듈 거동 분석 ... 76
  • 1.5 슬래브 모듈 회전에 따른 구조해석 ... 84
  • 1.6 슬래브 모듈 최적 단면(안) 제시 ... 92
  • 2. 슬래브 모듈 재료 물성 정량화 ... 97
  • 2.1 구성재료 물성정량화 ... 98
  • 2.2 혼합물 배합실험 방법론 검토 ... 102
  • 2.3 역학적 배합설계 연구 ... 107
  • 3. Multi-Scale/Phase 역학적 해석 기반 구축 ... 125
  • 3.1 Multi-Scale/Phase 역학적 해석 기법 ... 125
  • 3.2 Multi-Phase 해석 ... 132
  • 제4장 혁신적 스마트 조인트 모듈러 도로시스템 개발 ... 140
  • 1. 조인트 시스템 기본 개념 설계 ... 140
  • 1.1 조인트 시스템의 기능적/역학적 특성 ... 140
  • 1.2 조인트 시스템 기본 개념 정의 ... 143
  • 1.3 조인트 시스템의 성능평가 방법과 적용기준 ... 145
  • 2. 슬래브 모듈의 거동분석 ... 149
  • 2.1 근사해석모델을 이용한 슬래브 모듈 단부 거동 검토 ... 149
  • 2.2 슬래브 모듈의 상세해석 ... 151
  • 3. 조인트 적용 재료 개발 ... 154
  • 3.1 조인트 채움 재료의 요구성능 ... 154
  • 3.2 조인트 적용 재료 검토 ... 154
  • 3.3 조인트 적용 재료의 성능 검토 ... 155
  • 3.4 조인트 적용 재료 개발 ... 158
  • 4. 수직조인트 개발 ... 161
  • 4.1 수직조인트 상세 설계 ... 161
  • 4.2 수직조인트 시작품 제작 및 현장 적용 ... 163
  • 4.3 인양장비 상세 설계 ... 170
  • 4.4 인양장비 시작품 제작 ... 172
  • 5. 모듈러 도로 시스템 경제성 분석 ... 173
  • 5.1 경제성 분석 대상 및 범위 ... 173
  • 5.2 공사비 산정기준 ... 175
  • 5.3 시공 절차 ... 177
  • 5.4 직접공사비 분석 ... 178
  • 5.5 생애주기비용 분석 ... 179
  • 5.6 공사기간 분석 ... 181
  • 제5장 맞춤형 지지 모듈러 시스템 개발 ... 184
  • 1. 지지 모듈러 기본 개념설계 ... 184
  • 1.1 지지 모듈러 기본 개념 정의 ... 184
  • 1.2 지지 모듈러 시스템 역학적 모형 정립 ... 189
  • 1.3 동결융해 지반 적용 가능성 수치해석 ... 201
  • 2. 시작품 제작 및 Mock-up 실험 ... 206
  • 2.1 1차 Cross beam 형태의 지지 모듈 ... 206
  • 2.2 1차 Mock-up 실험 ... 210
  • 2.3 2차 Mock-up 실험 ... 219
  • 2.4 Micro-Pile 형태의 지지 모듈 설계 및 현장시공 ... 225
  • 제6장 활용 방안 및 기대효과 ... 227
  • 1. 모듈러 시스템 적용 전략 ... 227
  • 1.1 상황별 맞춤형 시스템 선정 Process 정립 ... 227
  • 1.2 가치창조형 맞춤형 도로시스템 활용 대상 ... 233
  • 1.3 기대 효과 ... 234
  • 제7장 결론 ... 237
  • 1. 순환구조형 카펫+슬래브 모듈러 도로시스템 개발 ... 237
  • 2. 혁신적 스마트 조인트 모듈러 도로시스템 개발 ... 240
  • 3. 맞춤형 지지 모듈러 시스템 개발 ... 241
  • 참고문헌 ... 245
  • 끝페이지 ... 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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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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