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즈베키스탄의 교육현황 및 발전과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신효숙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7-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700002128
DB 구축일자 2018-02-1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2128

초록

1, 역사적 변천과 사회변동
우즈베키스탄의 교육과 학문의 현황은 중앙아시아 다른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이 지역의 전체 역사 과정 속에서 나타났던 정치적, 사회문화적 사건들에 의해 많은 부분이 결정되었다. 고대에는 페르시아의 아케메니드 왕국, 그 후에는 마케도니아의 알렉산드로스 대왕, 그리고 아랍인들과 러시아 제국에 이르기까지 이 지역의 점령세력들은 제각기 이곳의 문화와 교육 형성에 있어서 나름대로 일정한 방향성을 제시했다.

가. 러시아 편입이전 우즈베키스탄의 역사적·사회적 변천 과정
페르시아의 아케메니드 왕국의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4
  • 표목차 ... 6
  • 그림목차 ... 8
  • I. 사회의 성격과 교육의 발전과정 ... 10
  • 1. 역사적 변천과 사회변동 ... 12
  • 2. 교육의 발전 과정 ... 22
  • 3. 교육에 미치는 사회·문화적 요인 ... 64
  • II. 교육제도와 인프라 현황 ... 68
  • 1. 학교제도의 개관 ... 70
  • 2. 취학 전 교육 ... 73
  • 3. 초등 및 중등교육 ... 77
  • 4. 직업기술교육 ... 91
  • 5. 고등교육 ... 93
  • 6. 교육 행·재정 정책 ... 113
  • 7. 교원 정책 ... 124
  • III. 최근 교육개혁과 그 동향 ... 134
  • 1. 교육개혁 동향 ... 136
  • 2. 교육발전의 과제와 교육협력 요구 ... 144
  • 참고문헌 ... 150
  • 별첨 ... 158
  • 별첨 1. 2004~2006년과 2010년까지 우즈베키스탄의 삶의 수준 향상 전략과 정책 모형 ... 160
  • 별첨 2. 우즈베키스탄 국가 인재 양성 프로그램 ... 166
  • 끝페이지 ... 195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