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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분야 ODA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현황 연구 - 문화체육관광부와 KOICA 중심으로
The Current Culture and Arts Education Research in a Cultural Field of ODA : Focusing on MCST and KOIC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2, 2016년, pp.57 - 67  

백소연 (조선대학교 문화학과) ,  박경철 (조선대학교 문화학과.만화애니메이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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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DA란 개발이 덜된 국가에 도움을 주기 위한 공여국의 공적개발원조이다. 2000년대에 들어서 ODA의 패러다임은 경제원조에서 문화원조로 전환되기 시작했다. 문화분야 ODA에 있어서 문화예술교육은 수원국 주민 개개인의 창조성 개발과 문화적 역량강화를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국제 사회 내에서 '지속가능한 발전교육'으로서 문화예술교육의 가치 확산에 기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중요하다. 본 연구자는 한국의 문화분야 ODA 통계나 분석 등의 구체적인 현황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나 쉽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문화분야 ODA의 다음 연구들을 위한 기초적인 토대를 만들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KOICA 의 문화분야 ODA 현황을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수원국의 전통문화 보존, 문화유산 보호와 개발은 빈곤 감소와 문화 발전의 토대가 되고 세계 인류애와 보편적 가치의 실현을 이룰 수 있다. 이를 통해 공여국과 수원국의 동반자적 발전이 이루어질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DA is administered with the promotion of the economic development and welfare of undeveloped countries provided by developed countries. Entering the 2000s, the paradigm of ODA is gradually diverted from economic aids to cultural aid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n cultural field of ODA aims to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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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세계지식재산기구(WIPO)신탁기금신설’ 프로그램은 현재까지 진행되는 사업으로 문화 공적개발원조 확대를 통한 개발도상국의 저작권 보호집행 환경을 개선하고자 한다.
  • ‘재외 문화원 확대’ 프로그램은 2017년까지 지원될 예정이며, 개도국에 대한 문화 분야 공적개발원조를 확대하고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제공하고자 했다.
  • 개도국관광발전 지원프로그램은 2015년까지 총 2단계로 진행되어지는 사업이다. 개도국의 관광자원 개발을 통한 지속가능한 관광 발전을 지원하고 관광개발을 통한 개도국의 빈곤퇴치에 기여하며 개도국의 관광자원을 밑바탕으로 한 자립발전의 모델을 제시하고 협력하는 것이 목표이다.
  • 앞에서 문화체육관광부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문화분야 ODA의 지원 방식이 다양하게 이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렇다면 수원국에 대한 문화예술교육 지원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뤄졌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향후 수원국에 대한 프로그램 개발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 이를 통해 한국의 문화정책 및 문화산업 발전의 방법론을 배우게 하고, 현장을 체험케 하며, 전문연수와 공동창작을 통한 발전의지를 제고하고, 각 수원국의 고유 방법론을 모색하게 했다. 따라서 사업 참가자와 우리나라간의 상호 호혜적 협력을 통한 관계 확립과 동반자간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정기적 차원의 국가 간의 문화교류를 확대하고자 했다. ‘2.
  • 연구범위는 문화분야 ODA에서도 문화예술교육 분야로 한정짓고자 한다. 또한 문화분야 ODA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연구 대상으로 하되, 다른 나라의 사례를 살펴보기 위해 OECD DAC(Development Assistance Committee) 소속 국가들 중 많은 지원을 하고 있는 프랑스, 미국, 일본을 선정하여 2000년 이후 진행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과 한국의 문화분야 ODA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문화분야 ODA 개념과 문화분야 ODA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현황을 살펴보았는데, 흩어져 있는 단발적 자료를 찾는데 집중했었다. 각 ODA 지원 기관들의 홈페이지에 자료가 올라와 있음에도 여전히 구체적이고 전체적인 현황 파악은 힘들었다.
  • 앞의 선행연구를 통해 ODA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방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살펴본 후, 한국에서 어떻게 ODA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정착시키고 활성화시켜야 할 것인가에 대한 정책적 제언을 하고자 한다.
  • 유네스코세종문해상’ 프로그램은 지금까지도 진행되고 있는 사업이다.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정신을 세계에 알리고 지구상의 문맹퇴치에 기여한 개인 및 단체 장려가 목적이다. ‘5.
  • 또한 2차 문헌자료인 문화분야 ODA 학위 논문, 학술 논문 및 관련 저서를 살펴볼 것이다. 앞의 선행연구를 통해 ODA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방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살펴본 후, 한국에서 어떻게 ODA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정착시키고 활성화시켜야 할 것인가에 대한 정책적 제언을 하고자 한다.
  • 하지만 선행연구를 통해 한국의 문화분야 ODA와 문화예술교육의 구체적인 현황을 파악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문화분야 ODA의 다음 연구를 위한 기초적인 토대를 만들기 위해 문화분야 ODA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현황을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문화분야 ODA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목표에 대해 정정숙은 2013년의 <문화영역 공적개발원조 활성화 방안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이 문화예술교육에 대해 제시하고 있다[6].
  • ‘해외 작은 도서관내 도서, 영상물, 한국문화콘텐츠 지원’ 프로그램은 에티오피아 10곳의 작은 도서관에 도서관 자료와 운영자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내용이다. 최빈국 어린이와 청소년의 문화정보격차를 해소하고 학습능력향상으로 교육을 통한 빈곤퇴치가 목적이었다.
  • ‘글로벌 문화교류 협력포럼 개최’ 프로그램은 현재까지 매년 1회씩 진행되고 있다. 카리브 국가들과 다양한 문화교류 분야에서 실질협력을 증진하고 방안을 모색하며, 한국의 국제관광 협력 역량 강화와 함께 관광분야에서 관광 ODA로 확대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 [표 5]는 OECD의 2007년부터 2008년까지 공여국의 수원국에 대한 문화분야 사업 유형이다. 특히, ODA 총액 부분에서 비교우위를 차지하는 프랑스, 미국과 일본을 OECD 통계 사이트에서 정리하고 있는데 여기에 본 연구자가 총 예산과 총 건수에 대해 한국과 비교하기 위하여 만든 표이다.
  • 해외문화예술봉사단’ 프로그램은 해외 현지의 청장년층을 대상으로 만들었으며 판소리, 사물놀이, 장구, 민요 등의 전통문화 예술 강연과 공연 등의 봉사활동이주를 이루었다. 해외에 한국의 전통예술분야의 한국문화를 소개하고 확산시키는데 공헌하였고 청년 예술인들의 글로벌 리더쉽 역량 강화가 목적이었다. ‘4.

가설 설정

  • 따라서 본론에서 밝혔듯이 ODA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와 그 연구에 대한 집중 투자와 책임감 있는 진행이 필요하다. 세 번째, 지원 기관의 분립이다. 한국의 분립된 ODA 지원기관은 수원국에 대한 지원활동에 여러 가지 제약을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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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의 경우 국제사회부터 언제, 얼마나 원조를 받았는가? ODA란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의 약자로 개발이 덜된 국가에 도움을 주기 위한 공여국의 공적개발 원조를 의미한다. 한국의 경우, 1945년 이후 경제발전 과정에서 국제사회로부터 127억 7600만 불의 원조를 받았다. 해방 이후 받은 무상원조의 약 70%가 1960년까지 이루어졌다.
ODA에 있어서 한국의 위상이 대단히 독특한 이유는? ODA에 있어서 한국의 위상은 대단히 독특하다. 한국은 최대 원조 수원국에서 공여국으로 바뀐 최초의 국가이다. 1995년 세계은행의 차관 졸업국이 됨으로써 ODA 수원국에서 졸업하였고, 본격적으로 공여국으로 전환되었다.
ODA란? ODA란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의 약자로 개발이 덜된 국가에 도움을 주기 위한 공여국의 공적개발 원조를 의미한다. 한국의 경우, 1945년 이후 경제발전 과정에서 국제사회로부터 127억 7600만 불의 원조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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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http://www.koica.go.kr/.2015.06.30 

  2. http://www.epeople.go.kr/jsp/user/UserMain.jsp 

  3. 정정숙, 지속가능한 국제개발협력의 열쇠, 문화영역 공적개발원조(ODA),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3. 

  4. 정환문, "한국 문화분야 ODA문제와 나아가야 할 방향," 문화산업연구, Vol.14, No.1, 2014. 

  5. 정정숙, 문화 영역 공적개발원조(ODA)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3. 

  6. 정정숙, 문화 영역 공적개발원조(ODA)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p.16, 2013. 

  7. 정정숙, 문화분야 공적개발원조(ODA) 사업개발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p.37, 2010. 

  8. OECD, http://www.oecd.org/ 

  9. 김향림, 문화 영역 ODA(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공적개발원조)를 통한 문화교류 활성화 방안 : 한-아랍소사이어티 및 아랍연맹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10. 정정숙, 문화분야 공적개발원조(ODA) 사업개발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p.125,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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