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원자력 인적자원개발(HRD)에 대한 국제동향 조사‧분석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원자력연구원
Korea Atomic Energy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민병주
참여연구자 신진영 , 이만기 , 손미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06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등록번호 TRKO201700002247
DB 구축일자 2018-02-1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2247

초록

2. 사업의 목적 및 필요성
각종 원자력관련 보고 자료에 따르면, 원자력에너지는 2006년 기준 전 세계 총발전량의 16%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30개 국가가 원자력발전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IAEA는 원자력을 이용한 전력생산량이 2020년까지 2007년 보다 45% 성장하고 2030년까지 95%까지 성장할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제1차 국가에너지기분계획(2008-2030)에서 는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원자력에너지의 이용확대를 제시하고 있으며 제4차 국가 전원수급계획에서도 원자력발전소 건설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요약문 ... 4
  • 목차 ... 8
  • 표목차 ... 10
  • 그림목차 ... 12
  • 제1장 서론 ... 13
  • 제2장 국가별 원자력 교육현황 ... 15
  • 제1절 아시아 지역 ... 15
  • 1. 한국 ... 15
  • 2. 일본 ... 16
  • 3. 중국 ... 17
  • 4. 파키스탄 ... 18
  • 5. 인도 ... 19
  • 6. 미얀마 ... 20
  • 7. 방글라데시 ... 20
  • 제2절 미주 지역 ... 21
  • 1. 미국 ... 21
  • 2. 캐나다 ... 23
  • 3. 브라질 ... 24
  • 제3절 유럽 지역 ... 25
  • 1. 영국 ... 25
  • 2. 프랑스 ... 26
  • 3. 헝가리 ... 28
  • 4. 폴란드 ... 29
  • 5. 러시아 ... 29
  • 6. 슬로바키아 ... 30
  • 7. 루마니아 ... 31
  • 8. 스페인 ... 33
  • 9. 핀란드 ... 34
  • 10. 스웨덴 ... 35
  • 제 4 절 중동 · 아프라카 지역 ... 36
  • 1. 요르단 ... 36
  • 2. 모로코 ... 37
  • 3. 이집트 ... 38
  • 4. 남아프리카공화국 ... 38
  • 제3장 원자력 네트워크 ... 40
  • 제1절 아시아지역의 원자력 네트워크 ... 40
  • 1. ANENT (Asian Network for Education on Nuclear Technology) ... 40
  • 2. FNCA (Forum for nuclear Cooperation on Asia) ... 42
  • 제2절 유럽지역의 원자력 네트워크 ... 44
  • 1. ENEN (The European Nuclear Education Network) ... 44
  • 2. EERRI (Eastern European Research Reactor Initiative) ... 46
  • 제3절 국제기구 및 다자협의체 기반의 네트워크 ... 48
  • 1. WNU (World Nuclear University) ... 48
  • 2. INPRO ... 49
  • 3. GNEP ... 51
  • 제4장 결론 ... 55
  • 제1절 성공사례 (Best Practice) ... 55
  • 제2절 국가별 원자력 교육의 장점 ... 56
  • 제3절 향후 우리나라 원자력 교육의 발전 방향 ... 58
  • 제5장 사업목표 달성도 및 국내 파급효과 ... 59
  • 제6장 사업결과의 활용 ... 60
  • 참고문헌 ... 61
  • 부록리스트 ... 62
  • 끝페이지 ... 6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