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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C 기술을 활용한 도로 CO2 흡수 시설물 개발
Development of CO2 Removal Technology from Mobile sources Utilizing Direct Air Capture Methodolog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아주대학교
Ajou University
연구책임자 홍민선
참여연구자 김범석 , 정동균 , 정장현 , 김흥래 , 김유만 , 정찬구 , 김상태 , 최재평 , 심진아 , 박일건 , 박미현 , 이용문 , 이창근 , 진희성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04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등록번호 TRKO201700002811
DB 구축일자 2018-02-03
키워드 DAC 기술.저농도 CO2.CO2 흡수.CO2 흡착.인공트리.Direct Air Capture Technology.Low Concentration CO2.CO2 Absorption.CO2 Adsorption.Artificial Tree.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2811

초록

본 연구는 “DAC(Direct Air Capture) 기술을 활용한 도로 CO2 흡수 시설물 개발”로서 흡수·흡착 메카니즘을 통한 도로변 저농도 CO2를 흡수할 수 있는 장치를 개발하고, 현장평가(field monitoring)를 통해 실제 적용가능성을 도출하였음.

또한, 본 연구에서는 국내ㆍ외 인공트리 적용 사례를 통해 DAC 기술을 적용한 1m3/min 규모의 CO2 포집 장치 디자인 설계 및 시제품을 하여 현장적용 성능 시험을 통한 최

Abstract

Ⅱ. Purpose and Need of Research

○ Carbon dioxide capture from ambient air could address automobile and airplane emissions inaccessible to point source CCS(Carbon capture and storage).
○ Although DAC(direct air capture) technology is still in its infancy, DAC is the one and only method to 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보고서 요약서 ... 4
  • 요약문 ... 5
  • SUMMARY ... 11
  • CONTENTS ... 13
  • 목차 ... 14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6
  • 제1장 연구개발 과제 개요 ... 19
  • 제1절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 19
  • 제2절 연구개발의 정의, 범위, 특징 ... 22
  • 제3절 관련분야의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23
  • 제2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 26
  • 제1절 연구수행 전략 및 방법론 ... 26
  • 제2절 연구수행 과정 및 내용 ... 28
  • 제3절 연구수행 결과 및 결과의 검증 방법 등 ... 29
  • 제3장 최종 연구성과 및 적용실적 ... 93
  • 제1절 개별 연구성과명 ... 93
  • 제4장 연구목표 달성 및 효과 ... 98
  • 제1절 연구개발 최종목표 달성도 ... 98
  • 제2절 연구개발 성과의 기술적 효과분석 ... 99
  • 제3절 연구개발 성과의 경제적 효과분석 ... 99
  • 제4절 연구개발 성과의 정책적 효과분석 ... 99
  • 제5장 연구성과의 활용 및 추가연구 필요성 ... 100
  • 제1절 연구성과 향후 활용방안 ... 100
  • 제2절 추가연구 필요성 ... 103
  • 참고문헌 ... 104
  • 부록 ... 105
  • 끝페이지 ... 11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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