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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와 정신의 균형적인 발달을 위한 지능형 바이오피드백 게임 휘트니스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an Intelligent Fitness System based on Biofeedback Game for Promoting Balanced Body and Mind Health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더힘스
연구책임자 박승훈
참여연구자 손대흥 , 김진철 , 염세경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09
과제시작연도 2009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등록번호 TRKO201700003550
과제고유번호 1375025086
사업명 스포츠과학기술개발기반조성
DB 구축일자 2017-09-20
키워드 게임휘트니스.바이오피드백.동기유발.신체건강.정신건강. Game Fitness.Biofeedback.Motivation.Physical Health.Mental Health.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3550

초록

본 사업은 신체와 정신의 균형적인 발달을 위한 지능형 바이오피드백 게임 휘트니스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함에 있다. 이는 단순한 게임 개발이 아닌 스포츠과학 기반의 게임 휘트니스로 신체활동을 기록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도록 하며, 나아가 운동처방을 실시하고 건강관리를 행하여 사용자의 건강증진을 돕도록 함에 있다. 즉, 오락성을 통해 참여유도와 재미를 더하고 스포츠과학 기반의 휘트니스를 통해 운동효과를 극대화하여 건강을 증진시키고 지속적 동기부여를 하고자 한다.

개발결과
- 하체 동작 모니터링을 위한 풋센서 패드 (Foo

Abstract

We are developing the intelligent biofeedback fitness game for improving the physical and mental balance in our body. The purpose of this system is not only for entertaining, but also for fitness based on the scientific facts. Through this easy and entertaining scientific fitness program, everyone c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문 ... 2보고서 요약서 ... 3요 약 문 ... 4S U M M A R Y ... 8CONTENTS ... 9목차 ... 10제1장 기술개발과제의 개요 ... 11 1. 연구개발의 개요 ... 11 2. 기술개발의 필요성 및 목적 ... 11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3 1.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3 2. 본 기술의 차별성 ... 15제3장 기술개발 내용, 방법 및 결과 ... 16 1. 풋 센서패드 개발 ... 16 2. 무선 USB 동글 개발 ... 18 3. 핸드 센서바 개발 ... 19 4. 핸드센서패드 디자인 ... 23 5. 키 맵핑 프로그램 개발 ... 26 6. HUBI Brain ... 26 7. 멘토링시스템 개발 ... 28 8. IPTV 서비스 및 콘텐츠 개발 ... 31 9. 지능형 바이오피드백 게임휘트니스 시스템과 콘텐츠 개발 ... 35 10. 운동량 추정 ... 39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49제5장 기술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51 1. 활용방안 ... 51 2. 사업화 계획 ... 51 3. 기대효과 ... 52제6장 기술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54제7장 참고문헌 ... 59끝페이지 ...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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