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국고보조금의 포괄보조금 전환효과 분석
The stimulative effect of the earmarked blockgrant on fiscal decentralization of regional infrastructur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조세재정연구원
Korea Institute of Public Finance
연구책임자 김현아
참여연구자 김정은 , 박지혜 , 현하영 , 신동준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조세재정연구원
Korea Institute of Public Finance
등록번호 TRKO201700003867
과제고유번호 1105011885
사업명 한국조세재정연구원
DB 구축일자 2017-09-2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3867

초록

본 연구는 2005년 도입된 지역 SOC 포괄보조금의 정책성과를 계량적으로 평가하고자 시도한 최초의 연구에 해당한다. 현황자료 분석에서는 첫째, 우리나라의 포괄보조금 집행률은 부처 간 사업 특성을 반영한 결과 국고보조금에 비하여 낮지 않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보조율의 경우에는 기준 보조율이 있지만, 부처별, 지자체별 보조율 매칭 범위가 다양하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주요 경기지표와 보조금 전체의 성장률 등을 볼 때 포괄보조금이 경기조절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재원수단일 수 있음도 확인하였다. 중앙정부와 자치

Abstract

This paper informs what is the regional blockgrant and how this grant have evolved last ten years in Korea. And, the paper tries to investigate the stimulative effect of the earmarked blockgrant on fiscal decentralization of regional infrastructure. The macro trends of the blockgrant show the follow

목차 Contents

  • 표지 ... 1서 언 ... 3요약 및 정책적 시사점 ... 7목차 ... 15표목차 ... 18그림목차 ... 20Ⅰ. 서 론 ... 23Ⅱ. 포괄보조금제도 및 운영 현황 ... 26 1. 포괄보조금 도입 배경 및 기본구조 ... 26 가. 국고보조금 개편을 통한 균형발전특별회계 도입과 특징 ... 26 나. 지특회계 기본구조 ... 30 2. 포괄보조금제도의 특징 ... 34 가. 광역·지역발전특별회계 개편을 통한 사업 통폐합 ... 34 나. Formula basis 배분을 원칙으로 한 포괄보조금 도입 ... 36 다. Bottom up으로부터의 유사중복사업 점검장치 ... 38 라. 포괄보조사업 구성의 중요성 ... 42 마. 불확실성 특징의 포괄보조금 ... 46 3. 지특회계 관련 선행연구 분석 ... 47 가. 국내연구 ... 47 나. 해외연구 ... 50 4. 주요국의 포괄보조금 운영사례 ... 54 가. OECD 정부 간 보조금 구성 및 규모 ... 54 나. 일본(지역자주전략교부금(地域自主戦略交付金)) ... 56 다. 미국 ... 62 라. 북유럽 사례 시사점 ... 68Ⅲ. 지특회계 재원규모 현황 ... 70 1. 정부 간 재정과 지특회계 ... 70 가. 정부 간 재정 및 지특회계 규모 ... 70 나. 국고보조금과 지특회계의 규모 변화 ... 73 다. 분야별 지방정부지출과 지특회계 ... 78 2. 지특회계 및 관련 부처 국고보조금 현황 ... 80 가. 부처별 연도별 지특회계 규모 변화 ... 80 나. 지역별 국고보조금과 포괄보조금 규모 파악 ... 88Ⅳ. 포괄보조금 전환효과 분석 ... 91 1. 포괄보조금 사업효율성 평가 ... 91 가. 부처와 지자체의 행태변화 ... 91 나. 사업집행률 DB 분석 ... 95 2. 사업선택의 자율성 확대여부 분석 ... 109 가. 보조율 분석의 의의(예산실 VS 부처 VS 지자체) ... 109 나. DB 분석을 통한 보조율 분석 ... 110 3. 중앙정부 재원 조절 효과 ... 116 가. 지특회계 예산 규모와 부처예산 규모 증감효과 ... 116 나. SOC 관련 부처 예산규모와 부처별 지특회계 증가율 ... 117 4. 포괄보조사업 집행률 및 보조율 실증분석 ... 122 가. 자료 및 분석틀 ... 122 나. 포괄보조금의 국고보조금 증가 효과 ... 127 다. 포괄보조사업 집행률 ... 131 라. 포괄보조사업과 보조율 ... 135 마. 소결: 포괄보조금 VS 국고보조금 ... 139Ⅴ.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 140 1. 실증분석을 통한 포괄보조사업 예산운용 평가 ... 140 2. 포괄보조사업 효과성 확보 대안 ... 142 가. 사업효과성과 자율성 확대를 위한 대안 ... 142 나. 재정건전성 및 SOC 예산 탄력성 확보 ... 144 다. 유사중복 사업 제거 유인 확보 ... 145 3. SOC 추가재원 마련 대안 ... 146 4.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 ... 147참고문헌 ... 149부 록 ... 155국문요약 ... 163Abstract ... 164끝페이지 ... 165

표/그림 (75)

참고문헌 (25)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보고서

해당 보고서가 속한 카테고리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