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미국은 과학, 기술, 공학, 수학에 관한 통합적 소양을 지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STEM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와 같은 목적으로 한국에서는 STEM 교육에 예술적 측면을 더한 STEAM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미국은 STEM 교육을 위해 장기간의 연구와 사회적 합의과정을 거쳐 왔다. 반면 한국에서는 STEAM 교육에 관한 연구나 사회적 합의 없이...
오늘날 미국은 과학, 기술, 공학, 수학에 관한 통합적 소양을 지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STEM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와 같은 목적으로 한국에서는 STEM 교육에 예술적 측면을 더한 STEAM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미국은 STEM 교육을 위해 장기간의 연구와 사회적 합의과정을 거쳐 왔다. 반면 한국에서는 STEAM 교육에 관한 연구나 사회적 합의 없이 매우 빠른 속도로 학교 현장에 보급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과거의 사례로 미루어 볼 때, 미국의 교육 정책을 아무런 논의도 없이 우리나라 교육현장에 그대로 적용하면 다양한 문제가 야기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같은 이유로 이 연구는 미국의 STEM 교육의 발생 배경과 역사적 변천과정, 그리고 현황을 분석해 보고, 우리나라의 STEAM 교육 정책과 비교를 통해 그 적용과 정책 개발에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미국에서 STEM 교육 정책 발생배경과 역사적 변천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미국의 STEM 교육 정책 현황은 어떠한가?
셋째, 한국식 STEAM 교육 정책과 미국의 STEM 교육 정책의 적용에 있어 공통점과 차이점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 연구의 주된 연구 방법은 내용 분석(content research)이다. 미국의 STEM 교육 관련 정책 문건들과 한국의 STEAM 교육 관련 정책문건들을 분석하여 미국과 한국에서 이루어지는 정책 현황에 관해 알아보았다. 그리고 그 결과를 상호 비교?대조하여 미국의 STEM 교육 정책과 한국의 STEAM 교육 정책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최종분석 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국 STEM 교육의 발생배경은 미국인들의 마음 속 깊은 곳에 자리 잡은 경제 불황에 대한 공포감으로부터 이루어졌다고 판단된다. 미국인들은 경제 불황을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학생들의 수학과 과학 교과에 관한 흥미와 성취도의 향상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이를 위해 미국인들은 STEM 교육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게 되었다.
둘째, 미국의 STEM 교육 정책 현황을 살펴보면, 정치, 경제, 사회, 산업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전방위적이고 지속적인 관심과 협력, 그리고 연구에 의해 발전되고 있다. 특히 교육기관과 산업계의 협력이 적극적이다. STEM 교육이 향후 미국의 산업인력을 양성하는 데 큰 기여하는 교육이라는 인식이 미국인들 사이에서 자리 잡았기 때문에 산업계에서도 STEM 교육을 위한 투자에 주저함이 없다.
셋째, 한국식 STEAM 교육 정책과 미국의 STEM 교육 정책의 적용에 있어 공통점과 차이점은 다음과 같았다. 먼저, 공통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를 STEM과 STEAM 교육의 경험 축적을 위해 활용하고 있다. 둘째, STEM과 STEAM을 위한 수업모형, 수업프로그램 등 다양한 교육자료를 개발하고자 한다. 셋째, STEM과 STEAM 교육을 현장에서 추진하는 교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교사 연수에 힘쓰고자 한다. 넷째, STEM과 STEAM을 위한 표준 교육과정을 개발하고자 한다. 다섯째, 학교 관리자의 STEM과 STEAM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연수를 시행하고 관련 법령을 개정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국은 STEM 교육 기회의 평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둘째, 미국은 STEM 교육을 위해 산업계와 기관 간 협력을 매우 강조하고 있다. 셋째, 미국은 STEM과 관련된 학위와 경력을 강조하고 있다. 넷째, 미국은 STEM 교육 예산 활용에 있어 중복을 최소화하고자 한다. 다섯째, 한국은 STEAM 교육을 위한 첨단 장비와 기기확보를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오늘날 미국은 과학, 기술, 공학, 수학에 관한 통합적 소양을 지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STEM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와 같은 목적으로 한국에서는 STEM 교육에 예술적 측면을 더한 STEAM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미국은 STEM 교육을 위해 장기간의 연구와 사회적 합의과정을 거쳐 왔다. 반면 한국에서는 STEAM 교육에 관한 연구나 사회적 합의 없이 매우 빠른 속도로 학교 현장에 보급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과거의 사례로 미루어 볼 때, 미국의 교육 정책을 아무런 논의도 없이 우리나라 교육현장에 그대로 적용하면 다양한 문제가 야기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같은 이유로 이 연구는 미국의 STEM 교육의 발생 배경과 역사적 변천과정, 그리고 현황을 분석해 보고, 우리나라의 STEAM 교육 정책과 비교를 통해 그 적용과 정책 개발에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미국에서 STEM 교육 정책 발생배경과 역사적 변천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미국의 STEM 교육 정책 현황은 어떠한가?
셋째, 한국식 STEAM 교육 정책과 미국의 STEM 교육 정책의 적용에 있어 공통점과 차이점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 연구의 주된 연구 방법은 내용 분석(content research)이다. 미국의 STEM 교육 관련 정책 문건들과 한국의 STEAM 교육 관련 정책문건들을 분석하여 미국과 한국에서 이루어지는 정책 현황에 관해 알아보았다. 그리고 그 결과를 상호 비교?대조하여 미국의 STEM 교육 정책과 한국의 STEAM 교육 정책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최종분석 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국 STEM 교육의 발생배경은 미국인들의 마음 속 깊은 곳에 자리 잡은 경제 불황에 대한 공포감으로부터 이루어졌다고 판단된다. 미국인들은 경제 불황을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학생들의 수학과 과학 교과에 관한 흥미와 성취도의 향상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이를 위해 미국인들은 STEM 교육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게 되었다.
둘째, 미국의 STEM 교육 정책 현황을 살펴보면, 정치, 경제, 사회, 산업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전방위적이고 지속적인 관심과 협력, 그리고 연구에 의해 발전되고 있다. 특히 교육기관과 산업계의 협력이 적극적이다. STEM 교육이 향후 미국의 산업인력을 양성하는 데 큰 기여하는 교육이라는 인식이 미국인들 사이에서 자리 잡았기 때문에 산업계에서도 STEM 교육을 위한 투자에 주저함이 없다.
셋째, 한국식 STEAM 교육 정책과 미국의 STEM 교육 정책의 적용에 있어 공통점과 차이점은 다음과 같았다. 먼저, 공통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를 STEM과 STEAM 교육의 경험 축적을 위해 활용하고 있다. 둘째, STEM과 STEAM을 위한 수업모형, 수업프로그램 등 다양한 교육자료를 개발하고자 한다. 셋째, STEM과 STEAM 교육을 현장에서 추진하는 교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교사 연수에 힘쓰고자 한다. 넷째, STEM과 STEAM을 위한 표준 교육과정을 개발하고자 한다. 다섯째, 학교 관리자의 STEM과 STEAM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연수를 시행하고 관련 법령을 개정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국은 STEM 교육 기회의 평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둘째, 미국은 STEM 교육을 위해 산업계와 기관 간 협력을 매우 강조하고 있다. 셋째, 미국은 STEM과 관련된 학위와 경력을 강조하고 있다. 넷째, 미국은 STEM 교육 예산 활용에 있어 중복을 최소화하고자 한다. 다섯째, 한국은 STEAM 교육을 위한 첨단 장비와 기기확보를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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