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지원 방안 연구
A Study on Teacher Learning Community Support for Enhanced School Capacit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박영숙
참여연구자 김순남 , 이동엽 , 허은정 , 허주 , 서경혜 , 전제상 , 박효원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700003916
과제고유번호 1105011381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7-09-20
키워드 학교교육 역량.교사학습공동체.교사 집단 전문성 개발.school education capacity.Teacher Learning Community(TLC).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3916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학습공동체의 운영 요건을 분석하고, 교사학습공동체에 관한 국내·외 운영 사례 분석과 현장의 운영 지원 요구 조사를 토대로 학교교육 역량강화에 효과적인 교사학습공동체의 운영 지원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 문제는 다섯 가지로 설정하였다. 첫째, 교사학습공동체 관련 선행연구에서의 교사학습공동체의 운영 특성과 운영 요건은 무엇인가? 둘째, 교사학습공동체의 학교 안과 학교 밖 운영 현황은 어떠하며, 교육부와 교육청에서의 지원 현황은 어떠한가? 운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lements that support effective Teacher Learning Community(TLC) of which enhance school education through analyses of domestic and international cases and needs analysis of TLC.

This study had set five research questions: First, what doe the previo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목차 ... 11
  • 표목차 ... 14
  • 그림목차 ... 16
  • Ⅰ 서 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2 연구의 문제 및 내용 ... 21
  • 3 연구의 방법 및 절차 ... 25
  • 4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 32
  • 5 용어 정의 및 분석 모형 ... 32
  • Ⅱ 교사학습공동체의 선행연구 동향 및 운영 요건 분석 ... 35
  • 1 교사학습공동체의 개념 및 운영 특성 ... 37
  • 2 교사학습공동체에 관한 선행연구 동향 분석 ... 45
  • 3 학교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전통적 접근과 공동체적 접근 ... 53
  • 4 학교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요건 ... 56
  • Ⅲ 교사학습공동체의 운영 현황 및 성과 ... 63
  • 1 분석 틀 및 분석 자료 ... 65
  • 2 학교 단위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현황 ... 67
  • 3 교육부 및 시・도 교육청 운영 지원 현황 ... 74
  • 4 교사학습공동체의 운영 성과 및 문제 ... 84
  • 5 지원 방안 탐색에 주는 시사점 ... 91
  • Ⅳ 교사학습공동체의 우수 운영 사례 분석 ... 93
  • 1 사례 선정 기준 및 분석 내용 ... 95
  • 2 분석 결과 ... 96
  • 3 지원 방안 탐색에 주는 시사점 ... 112
  • Ⅴ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지원 요구 조사 ... 115
  • 1 요구 조사 개요 ... 117
  • 2 요구 조사 분석 결과 ... 119
  • 3 지원 방안 탐색에 주는 시사점 ... 142
  • Ⅵ 외국의 교사학습공동체 지원 사례 분석 ... 145
  • 1 사례 대상국 선정 기준 및 분석 내용 ... 147
  • 2 스웨덴 사례 ... 151
  • 3 핀란드 사례 ... 154
  • 4 미국 사례 ... 158
  • 5 싱가포르 사례 ... 162
  • 6 지원 방안 탐색에 주는 시사점 ... 167
  • Ⅶ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지원 방안 ... 173
  • 1 지원 방향 ... 175
  • 2 추진 전략 및 정책 지향성 ... 177
  • 3 지원 방안 ... 178
  • 4 추진 단계 및 로드맵 ... 204
  • 5 국가, 시・도교육청, 단위학교 및 전문가 집단의 역할과 지원 과제 ... 205
  • Ⅷ 요약 및 정책 제언 ... 211
  • 1 요약 ... 213
  • 2 정책 제언 ... 223
  • 참고문헌 ... 227
  • Abstract ... 235
  • 부 록 ... 241
  • 끝페이지 ... 255

표/그림 (7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