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디어 문해력(literacy) 향상을 위한 교실수업 개선 방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연구책임자 정현선
참여연구자 박유선 , 전경란 , 박한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교육부
등록번호 TRKO201600015981
DB 구축일자 2016-12-17

초록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가. 지식기반사회의 핵심 역량으로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중요성
○ 세계 각국에서는 현재 지식기반사회에 적합한 인재 양성을 국가 정책의 핵심 과제로 삼고 있다(이근호·곽영순·이승미·최정순, 2012).
- 지식기반사회는 정보와 지식의 변화 속도가 빠른 사회로, 지식의 생산·유통·활용이 새로운 가치 창출을 통한 생산력과 경쟁력의 핵심 요인이 된다.
- 세계 각국은 방대한 양과 다양한 형태의 정보들에 대한 체계적 접근·분석·활용을 통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4
  • 머리말 ... 6
  • 연구협력진 ... 7
  • 목차 ... 8
  • 표목차 ... 9
  • 그림목차 ... 10
  • Ⅰ. 서론 ... 12
  •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2
  • 2. 연구의 내용과 범위 ... 16
  • 3. 연구 방법 ... 18
  • Ⅱ.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관련 연구동향 ... 23
  • 1. 해외 미디어 리터러시 관련 연구 동향 및 시사점 ... 23
  • 2. 국내 미디어 리터러시 관련 연구 동향 및 시사점 ... 32
  • 3. 교과 교육의 미디어 리터러시 관련 연구 동향 및 시사점 ... 33
  • Ⅲ. 어린이ㆍ청소년의 미디어 이용실태 및 교사 인식조사 ... 37
  • 1. 어린이·청소년의 미디어 이용 현황 조사 및 연구 ... 37
  • 2. 교사들의 매체 인식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인식 조사 ... 41
  • Ⅳ. 전문가 및 교사 대상 인터뷰 ... 43
  • 1. 전문가 대상 초점집단 인터뷰(FGI) 및 심층 인터뷰 ... 43
  • 2. 해외 전문가 서면인터뷰 ... 47
  • 3. 초·중등교사 대상 FGI ... 51
  • 4. 자유학기제 시행 중학교 교사 대상 심층인터뷰 ... 59
  • 5. 현장방문 연구 ... 65
  • Ⅴ. 초·중등교사 대상 설문조사 ... 67
  • 1. 설문조사 개요 ... 67
  • 2. 설문조사 주요 결과 ... 67
  • Ⅵ. 학교 교육과정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 79
  • 1.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 목표 및 내용 체계 ... 79
  • 2. 과목별 관련 교육과정 성취기준 ... 84
  • Ⅶ.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 104
  • 1. 기본 방향 ... 104
  • 2.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방안 ... 106
  • 3.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통합 수업 모형 ... 117
  • Ⅷ. 중학교 자유학기제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실행 방안 ... 132
  • 1. 자유학기제의 맥락 ... 132
  • 2. 자유학기 활동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례 ... 134
  • 3. 자유학기 주제선택 활동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모형 ... 151
  • Ⅸ. 연구 요약 및 정책 제언 ... 168
  • 1. 연구 요약 ... 168
  • 2. 정책 제언 ... 170
  • 참고문헌 ... 175
  • 부록 ... 183
  • 끝페이지 ... 191

표/그림 (70)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