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폭력예방문화 정착방안 연구 : 학교폭력예방문화 지원체제 구축 및 정책적 지원 방안 마련
Study of shaping the school climate for school violence preven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박효정
참여연구자 김현진 , 김종민 , 최지영 , 김수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700003921
과제고유번호 1105011386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7-09-2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3921

초록

「학교폭력예방문화 정착방안 연구(Ⅲ)」는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수행되어 온 3개년 연구의 3차년도 연구이다.

3개년 연구 내용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1차년도에는 문헌 연구 및 3차에 걸친 전문가 대상의 델파이 조사를 실시함으로써 학교폭력예방문화 구성 요인을 추출하고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2치년도에는 1차년도 연구를 바탕으로 학교폭력예방문화 구성 요소를 재구조화 하였으며,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지수를 산출하였고, 그 결과를 통해 학교폭력예방문화 실태 및 수준을 진단하여 학교폭력예방문화 조성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

Abstract

This research is the third-year research of the 3-year 「Study on Policy of School Climate for Violence Prevention」(2014-2016). The research, based on the definition of school climate for violence prevention, aims to achieve three goals that are; to investigate critical factors which influence creati

목차 Contents

  • 표지 ... 1머리말 ... 3연구요약 ... 5목차 ... 9표목차 ... 11그림목차 ... 14Ⅰ 서 론 ...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7 2 연구 내용 ... 20 3 연구 방법 ... 22 4 3개년도 연구 추진 경과 ... 30 5 3차년도 연구 방향과 내용 ... 32Ⅱ 이론적 배경 ... 35 1 학교폭력예방대책의 추이와 내용 ... 37 2 학교폭력예방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소 ... 48Ⅲ 학교폭력예방문화 개념 모형 정련화 및 지수 개발 ... 55 1 학교폭력예방문화 개념 모형 정련화 과정 ... 57 2 학교폭력예방문화 개념 모형 개발 절차 ... 61 3 학교폭력예방문화 개념모형 구안 및 지수 산출 ... 63 4 요약 및 시사점 ... 85Ⅳ 학교폭력예방문화 조성에 대한 구성원의 인식 실태 및 영향 요인 탐색 ... 87 1 분석 대상 및 측정 도구 ... 89 2 기초통계 및 상관분석 ... 95 3 학교장/교감의 학교폭력예방문화를 위한 학교운영 ... 101 4 학교급별 학교폭력예방문화 인식 차이 ... 107 5 학교폭력예방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구성원 및 학교 요인 탐색 ... 110 6 요약 및 시사점 ... 124Ⅴ 학교폭력예방문화의 실태와 특성 분석 ... 129 1 기초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 131 2 학교폭력예방문화 우수학교와 미흡학교 특성 비교 ... 138 3 요약 및 시사점 ... 156Ⅵ 심층 면담을 통한 학교폭력예방문화 실태 분석 ... 159 1 개요 ... 161 2 학교폭력예방문화의 구성 요소 ... 164 3 요약 및 시사점 ... 188Ⅶ 요약 및 제언 ... 189 1 요약 ... 191 2 제언 ... 193참고문헌 ... 209Abstract ... 215부 록 ... 221끝페이지 ... 253

표/그림 (9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