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진로수요 맞춤교육을 위한 고교 운영체제 혁신 방안: 일반고 선택 교육과정 운영과 지원체제 혁신 방안
High School Innovation Strategies for a Tailored Career Demand Educ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정광희
참여연구자 김주아 , 박승재 , 손찬희 , 이재덕 , 김진숙 , 임유원 , 이희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700003941
DB 구축일자 2017-09-2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3941

초록

이 연구는 모두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론(Ⅰ장), 교육운영체제 혁신 방안 탐색을 위한 기초연구(Ⅱ장~Ⅳ장: 이론적 탐색, 설문조사 및 빅데이터 조사 분석, 국내외 사례 조사 분석), 혁신방안(Ⅴ장), 정책 제언(Ⅵ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연구 목적과 방법
이 연구의 목적은 ‘학생’의 관점에서 ‘모든’ 고등학생의 ‘진로수요 맞춤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일반고의 교육과정 운영과 지원 체제를 어떻게 개선하면 좋은지에 대한 방안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와 설문조사, 빅데이

Abstract

This paper consists of six parts: introduction(chapter1), theoretical background and foundational research on school management system(chapter2,3,4), analytical research on school innovation strategy(chapter 5), and educational policy suggestions (chapter 6). Key points are such as following.

목차 Contents

  • 표지 ... 1머리말 ... 3연구요약 ... 5목차 ... 13표목차 ... 15그림목차 ... 18Ⅰ 서 론 ... 2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23 2 연구 내용 ... 28 3 연구 방법 ... 29 4 선행 연구 분석 ... 33 5 주요 개념 규정과 연구 범위 ... 39Ⅱ 이론적 기초 ... 43 1 고등학교의 교육 목적 ... 45 2 고교 맞춤교육 관련 정책 현황과 과제 ... 46 3 2015 개정 교육과정과 고교 교육에의 영향 ... 57 4 미래교육 관점에서 고교 교육의 전망 ... 60 5 연구의 기본 틀 ... 63Ⅲ 고교생 진로수요에 대한 설문조사 및 빅데이터 분석 ... 65 1 고교 맞춤교육 관련 설문조사 결과 분석 ... 67 2 고교생의 진로수요 관련 빅데이터 조사 분석 결과 ... 99 3 분석 결과 요약 및 시사점 ... 119Ⅳ 국내・외 고교 교육과정 운영 특정 사례 분석 ... 123 1 국내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사례 ... 125 2 핀란드 고등학교의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사례 ... 133 3 미국의 온라인기반형 교육과정 운영 사례 ... 142 4 사례 분석 요약 및 시사점 ... 148Ⅴ 진로수요 맞춤교육을 위한 고교 운영체제 혁신방안 모색:선택 교육과정 운영과 지원체제 구축방안 ... 151 1 혁신 방안 1: 학교기반형 맞춤 교육과정 운영 방안 ... 153 2 혁신 방안 2: 지역사회연계형 맞춤 교육과정 운영 방안 ... 173 3 혁신 방안 3: 온라인기반형 맞춤 교육과정 운영 방안 ... 187 4 혁신 방안 4: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위한 학습분석 서비스 체제 구축 방안 ... 202Ⅵ 요약 및 정책 제언 ... 217 1 요약 ... 219 2 정책 제언 ... 226참고문헌 ... 241Abstract ... 247부 록 ... 253 부록 1. 설문조사지(학생용/교원용) ... 255 부록 2. 빅데이터조사 결과 분석 ... 269 부록 3. 국내・외 고교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사례 ... 298 부록 4. ○○꿈의 학교 운영 주체별 내용과 현황 ... 323끝페이지 ... 325

표/그림 (10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