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연구책임자 |
정광희
|
참여연구자 |
김주아
,
박승재
,
손찬희
,
이재덕
,
김진숙
,
임유원
,
이희영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12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등록번호 |
TRKO201700003941 |
DB 구축일자 |
2017-09-20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3941 |
초록
▼
이 연구는 모두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론(Ⅰ장), 교육운영체제 혁신 방안 탐색을 위한 기초연구(Ⅱ장~Ⅳ장: 이론적 탐색, 설문조사 및 빅데이터 조사 분석, 국내외 사례 조사 분석), 혁신방안(Ⅴ장), 정책 제언(Ⅵ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연구 목적과 방법
이 연구의 목적은 ‘학생’의 관점에서 ‘모든’ 고등학생의 ‘진로수요 맞춤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일반고의 교육과정 운영과 지원 체제를 어떻게 개선하면 좋은지에 대한 방안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와 설문조사, 빅데이
이 연구는 모두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론(Ⅰ장), 교육운영체제 혁신 방안 탐색을 위한 기초연구(Ⅱ장~Ⅳ장: 이론적 탐색, 설문조사 및 빅데이터 조사 분석, 국내외 사례 조사 분석), 혁신방안(Ⅴ장), 정책 제언(Ⅵ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연구 목적과 방법
이 연구의 목적은 ‘학생’의 관점에서 ‘모든’ 고등학생의 ‘진로수요 맞춤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일반고의 교육과정 운영과 지원 체제를 어떻게 개선하면 좋은지에 대한 방안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와 설문조사, 빅데이터 조사, 외부 전문가 원고 의뢰, 전문가협의회 등의 연구 방법을 활용하였다.
2 고교 교육 운영체제 혁신방안 탐색을 위한 기초 연구
□이론적 기초와 연구 기본틀
제Ⅱ장부터 제Ⅳ장에 걸쳐 수행한 것으로, 먼저 제Ⅱ장에서는 고등학교의 교육 목적, 고교 맞춤교육 관련 정책 현황을 조사하였다. 최근 맞춤형 교육과 관련한 정책으로는 2011년도 ‘창의경영학교 지원 사업’, ‘일반고 역량 강화 사업’과 그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고교 맞춤형 교육 활성화 사업’ 등이 있으며, 이들 정책의 성과로 시・도교육청별로 다양한 명칭의 맞춤교육을 지향하는 중점학교, 거점학교, 위탁교육 형태의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정책적 노력들이 시・도교육청별로 따로따로 운영되고 있어서 유기적인 관계망을 통한 협력적 관계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2015 개정 교육과정 시행을 고려하고 미래 사회에 대처하는 교육전략을 모색할 때,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이 보다 다양하고 유연한 방향으로 개선되어야 할 것과 시간과 장소, 온오프 라인을 넘나드는 혁신적 운영의 필요성도 제기되었다. 이상의 고찰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맞춤 교육의 유형과 이를 지원하는 지원 체제에 주안점을 두고, 그 속에서 교육과정 운영 유형을 ‘학교기반형’, ‘지역사회연계형’, ‘온라인기반형’의 세 가지로 구분하고, 개별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학습분석 서비스 체제 구축’을 지원체제로 설정하였다.
□설문조사와 빅데이터 분석
제Ⅲ장에서는 고등학생의 진로 계획과 교육과정 운영 실태, 그리고 진로 관심 등에 관한 동향을 각각 설문조사,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먼저 설문조사는 전국 일반고의 5%에 해당하는 77개 학교를 시・도교육청별로 비례유층표집을 실시하였고, 학생은 전체 표집 4,620명 중 4,212명(91.2%), 교원은 표집 1,309명 중 1,212명(92.6%)이 설문에 응답하였다. 주요 조사 결과로는 ⅰ) 입학 희망고와 실제 입학고가 다른 학생의 비율이 15.4%로, 입학 시점부터 일반고 교육에 미충족, 미스매칭의 여지를 가지고 있는 학생의 비율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ⅱ) 대학진학 희망자 80% 외에도 취업 희망 혹은 진로 미결정 학생이 11%나 되어서 고교 단계에서 진로 탐색의 기회가 교육과정 속에서 주어질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ⅲ) 대학진학 희망자 중 50%가 듣고 싶은 교과가 개설되지 않는다고 응답하였고, 개설교과가 전공계열 준비에 부족하다는 응답도 26%나 되어 학생 수요에 부응하는 다양한 수업방식과 교육장소, 시간 등의 유연한 운영 방안이 요구되고 있음이 나타났다. ⅳ)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의 경우, 그 이유가 가정 형편이나 성적 이유(16%)보다 취업이나 전문기술 교육에 대한 관심(73%)이 월등히 높게 나타나고 있지만, 직업 관련 교과 개설은 매우 소극적이어서(과목 미개설 응답 75%) 이에 대한 적절한 대응이 요구되었다. 또한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과 관련하여 ⅴ) 희망 선택과목의 강사로 학교교사(45%) 외에도 해당 분야 전문가를 원한다는 응답이 31%로 나타났으며, 선택 과목 수강 방법에 있어서도 ⅵ) 학교 내 정규 교육과정(25%)뿐 아니라 대학 연계 교육프로그램(25%), 온라인 교육프로그램(10%) 등에 대한 응답도 높게 나타났다. 특히 취업 희망자들은 ⅶ) 직업탐색 교육이 정규 수업 내(24%)에서 이루어지기를 희망하였으며, ⅷ) 자격증 취득 및 전문기술 교육은 거점학교(16%)나 대학연계(16%) 등 다양한 학교 밖 연계 방식에 대한 요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학교 간, 학교와 사회 간 연계 운영 방식의 필요성은 교원 대상설문 분석 결과에서도 확인되었다(대학진학자 대상 교육 부족 21%, 취업희망자 대상 교육 부족 64% 등). 이러한 설문조사 결과는 학생들의 희망 선택 교과를 다양하게 개설, 운영하되, 학교 내과목 개설의 한계를 고려하여 다양한 교육과정 연계 운영 방안을 활성화하는 일이 향후 중요한 과제임을 확인시켜주었다. 이 외에도 진로 희망이 대학진학이든, 취업 희망이든, 아니면 아직 미결정한 상태에 있든 각각에 대한 보다 충분한 진로 탐색과 준비 과정 및 학습이 필요하며, 이러한 탐색의 기회가 교육과정상에서 마련될 필요성이 제기되었으며, 중도에 진로를 변경하는 경우에 대해서도 보다 유연하고 개방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운영 방안이 모색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다음으로 중・고 학생의 진로에 대한 온라인상의 방대한 비정형 데이터를 수집・분석하였다. 대상은 중학교 3학년생과 고등학교 1학년생이며, 이들이 올린 진로 관련 상담글 등에서 연관 키워드를 분석하여 진로와 관련된 학생들의 관심 동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ⅰ) 학생들의 주된 관심은 변함없이 성적과 진학이었다. 전 연도를 통틀어 가장 큰 관심을 보인 직업/진로 분야는 미술 및 디자인이었으며, 선호하는 진로 트렌드는 교사나 의사 등을 제외하면,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직종에 따라 민감하게 변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ⅱ) 학생들이 진로 관련하여 가장 많이 의존하는 것은 ‘학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ⅲ) 특목고 진학생들에 비해 일반계고와 실업계고(특성화고) 학생들은 상호 전학 희망자가 많았다. 이 같은 사실들은 학원이 아닌 학교와 같은 공공의 교육기관이나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요구가 충족될 수 있어야 하며, 일반고 학생에 대해서는 좀 더 적극적으로 그들의 관심과 연결된 다양하고 풍부한 교육과정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진로 탐색과 준비를 도울 필요가 있음을 주지시켜주고 있다.
□국내・외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사례 분석
제Ⅳ장에서는 맞춤형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는 국내・외 사례를 찾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국내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사례에서는 교과 전면 선택제를 운영하고 있는 D고와 소수학생들의 교과 수요에 대해 지역사회 학습장을 이용하여 위탁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M여고의 사례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특히 서울 소재의 D고에서는 학생의 교과 선택권을 존중하여 수강자가 소수인 선택과목에도 모두 대응하고 있는 점, 2, 3학년에서 교육과정의 반 이상을 과목군을 넘나들며 선택할 수 있는 개방 선택과목으로 운영하고 있는 점, 그리고 이 같은 실천 배경에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철학과 실천 의지, 교사들의 협력, 그리고 교육과정 전문 교사가 매우 복잡한 교육과정 편성을 뒷받침한 사실 등이 주목되었다.
한편 외국 사례로는 핀란드, 미국 사례 등을 살펴보았으며, 이 중 핀란드 사례는 우리나라와 같이 국가 교육과정을 적용하면서도 고등학교에서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많은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예컨대 학년 구분이 없이 개인별 ‘학습계획(study plan)’에 따라 학습하고 필요한 학점만 취득하면 졸업자격을 얻게 되는 무학년제와 학점제의 운영, 학생의 개별화 교육과정 이수를 지원하는 상담 교과 편성, 학생 개인의 학습계획을 수립시 교사, 학생, 학부모 3자 간에 협의과정을 거치고 있는 점 등이 그것이다. 한편, 미국의 온라인기반형의 교육과정 운영 사례로 일리노이주의 가상고등학교와 윌로스타 3D 가상학교를 살펴본 결과, 미래적 관점에서 학생 중심의 맞춤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온라인을 통한 교육과정 운영 방안이 보다 적극적으로 검토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특히 일리노이주 가상고등학교의 경우 온라인 미팅 및 여름기간에 3일간 진행되는 대면면담(Summer face to face professional development for 3days)을 통해 학생들을 관리함으로써 온라인 교육의 한계점을 극복하려는 노력 등이 주목되었다.
또한 주 전체의 학습자들을 위한 온라인 교육 시스템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들에게 학습자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형태의 교육 방식을 원스톱 서비스로 직접 전달하고 있는 점도 참고할 부분이다. 이 외에도 윌로스타 3D 가상학교는 우리의 고교 교육도 이제는 보다 미래적인 전망을 가지고 접근해야 함을 시사하였다.
3 맞춤형 교육을 위한 고교 운영체제 혁신 방안
제Ⅴ장에서는 이상에서 살펴본 내용들을 토대로 4가지 혁신 방안을 제시하였다. 혁신 방안 1~3은 선택 교육과정 운영의 다양화 방안으로 학교기반형, 지역사회연계형, 온라인연계형 맞춤교육과정 운영 방안을 제시하였고 혁신 방안 4는 앞의 3가지 방안 실현을 지원하기 위한 체제로 학습분석 서비스 구축 방안을 제시하였다. 각 방안별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혁신 방안 1] 학교기반형 맞춤 교육과정 운영 방안
이 방안을 구체화함에 있어서 1) 학교 내 개인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방안(단위학교 내 코스형)과, 2)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을 운영, 확대해 가는 방안(학교 간 연합형)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먼저 첫 번째, 학교 내 개인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에서는 현행 운영 체제에 대한 재구조화 방안으로, 구체적으로는 학생들의 진로 탐색 기회 제공을 위한 진로교과의 필수화 및 전환학기제 도입, 선택과목의 모듈화, 학교의 자체 교과목 개설 활성화, 교과목 이수 안내 및 3년간의 학업계획서 작성, 개인별 시간표 편성 방안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한 실천 조건으로는 성취평가제 도입, 수능 등 대입제도 개편, 학업상담기능의 강화, 학생 선택권 지원을 위한 학교 공간의 효율적 운영, 일반고의 산학겸임 교사 배치 등을 꼽을 수 있다. 두 번째로 제시한 학교 간 연계를 통한 선택권 확대 방안에서는 학교 내 별도의 독립된 계열로 운영되고 있는 교과중점학교 운영의 경직성을 탈피하여 소속 학교 및 인근지역 학생들에게 수강 기회를 부여하는 방안과 일반고-특목고 간의 공동교육과정 운영 방안 등을 제안하였다.
□[혁신 방안 2] 지역사회연계형 맞춤 교육과정 운영 방안
이 방안은 1) 학교 밖 위탁교육(위탁교육형)과 2) 학교 밖 인적・물적교육자원활용(자원활용형)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여기서는 지금까지 지역사회와 연계한 교육과정 운영이나 자원 활용이 매우 제한적으로 이루어져 온 문제점을 지적하고(학교부적응학생에 대한 직업교육, 대안교육, 예체능 분야의 실기교육, 일회성 체험 교육 등), 보다 개방된 대상과 내용 및 방법으로 유연하면서도 적극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실천조건과 추진전략을 제시하였다. 우선 학교 밖 학습장 위탁교육의 범위를 확대하고 다양화하기 위해 학교 밖 체험학습과 위탁교육에 대한 인식 전환, 다양한 지역사회 학습장의 발굴, 다양한 교육인재들의 협력을 통한 지역교육공동체 운영(마을교육공동체, ○○ ‘꿈의 학교’ 등 참조), 지역사회 자원들의 교육과정 체계화 및 자체 활동 재구조화 등을 제시하였다. 또한 학교 밖 교육자원의 적극적인 활용과 체계적인 지원을 위해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유연성을 확대, 교육청 및 지자체에 학교 밖 학력인정심의위원회 설치, 학교 밖 공간 시설 사용 및 인력 채용 기준 마련, 지역사회 학습장 협약 절차 및 학습 인정 절차 체계화, 학교와 지역사회 자원을 연계해 주는 전담부서 및 전문 인력 도입안 등을 제시하였다.
□[혁신 방안 3] 온라인기반형 맞춤 교육과정 운영 방안
이 방안 역시 두개의 세부 운영 방안으로 구분하여 접근하였다. 하나는 교과목 단위로 온라인 수업을 개설・운영하여 해당 교과목의 학점을 인정하는 ‘온라인수업 기반의 학생 선택교과 학점제 운영 내실화 및 활성화’ 방안(학점형)이고, 다른 하나는 다양한 디지털 교육자료 활용을 통한 ‘온라인수업 기반의 학생 맞춤형 교실 수업환경 구축’ 방안(수업지원형)이다. 온라인기반 학생 선택교과 학점제 운영 내실화 및 활성화를 위한 세부 방안으로는 학교 지원형 온라인 운영체제 정립, 희소선택교과 중심의 온라인 교과목 개설 확대, 면대면 교실수업과 동등한 온라인수업 인정 기반 구축을 제시하였다. 온라인기반의 학생 맞춤형 교실수업환경 구축을 위한 세부 방안은 온라인수업 콘텐츠를 활용한 교실수업 거꾸로 학습(Flipped Learning) 활성화, 진로수요별 온라인수업 콘텐츠 개발과 제공, 학습관리시스템 및 학습콘텐츠관리시스템 기반의 체계적인 교수-학습 지원 및 관리 등이다.
□[혁신 방안 4]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위한 학습분석 서비스 체제 구축 방안
이 방안은 앞에서 제안한 교육과정 운영을 실제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지원 체제가 필요함과 동시에 ICT 사회에 맞게 학습자 개개인의 진로 탐색, 진로 수행 활동 데이터가 체계적으로 수집, 관리, 분석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인식에 바탕을 두고 구상되었다. 여기에서는 학습자가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과정 정보 제공의 서비스 구축과 다양한 학습 활동 정보를 스스로 관리해 나갈 수 있는 e-포트폴리오 구축, 그리고 학습분석시스템 구축 등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학습분석시스템 구축 자체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학습분석 관련 연구를 검토하고, 이를 교육과정에 반영하기 위한 관련 운영 지침 개발 및 교원의 역량 강화, 그리고 실천을 구체화할 행・재정적 지원과 함께 추진체제가 정비되어야 함을 제안하였다.
이상의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그림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제Ⅵ장에서는 연구를 종합 정리한 후 본 연구에서 제안한 혁신 방안이 고교 교육에서 실천되기 위해 필요한 정책에 대해 1)관련 제도 재정비 측면, 2)교육환경 정비 측면, 3)관련 주체별 역할 재정립과 협력 관계 구축 등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관련 제도의 재정비 측면에서는 학년제 등 학교제도, 교원 양성과 연수제도, 대입제도 등에 관하여 제안하였다. 구체적으로는 ①무학년제 도입 검토, ②교육과정상의 진로탐색 교과의 운영, 집중 직업탐색을 위한 전환학기제 도입, ③교사의 양성과 선발과정에서 복수전공 강화, ④미래교육에서 요구되는 교사 역할을 재정립하고 이에 부합한 교사 양성 및 연수제도 재정비(온-오프라인 결합의 교수법, 학습분석 서비스 시스템 활용한 학생의 DIY 교육과정 구성 지도 및 진로교육 등 학습코디네이터의 역할 등) ⑤대입전형에서 유・불리함 없는 DIY형 교육과정 운영이 되도록 평가방법과 기준, 기록 방법 등 재정비와 수능 개편 등을 제안하였다.
□교육환경 재정비 측면에서는 플립러닝을 적용하기 위한 제반 교육환경 정비, 온라인 학습 데이터와 학습분석 서비스와의 통합적인 환경 구축을 제안하였다.
□관련 주체별 역할의 재정립과 협력제체 구축 측면에서는 고교, 대학, 교육부 등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에 따른 역할을 새롭게 재정립하고 각각의 역할을 수행할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교육부에 대해서는 ①현재 추진 중인 맞춤형 교육 관련 정책들에 대한 방향 점검 및 유기적 작동을 위한 체계적인 운영, ② 학습분석 서비스 시스템 구축 등을 위한 온라인 환경, 데이터활용 등에 관한 정비, ③맞춤형 시간표 편성, 교육과정 편성 매뉴얼 개발 및 현장 교사 중심의 ‘맞춤 교육과정 컨설팅단’(가칭) 운영 등을 제안하였다.
◦대학은 ①고교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와 평가 전문성 제고, ②고교 단계에서 필요한 이수 과목 등 분야별 교과 정보 안내 등의 역할을 수행해 줄 것을 제안하였다.
◦관련기관의 역할 재정립에 대해서는 ①KEDI의 방송통신중・고등학교 운영체제 재정비(온라인기반의 수업 운영과 연계하여 확대, 강화), ②다양한 진로 수요에 대응하는 EBS 강좌 재편성 운영(수능 강좌 개선), ③학습분석 서비스 구축과 관련한 한국교육과정평가원(교육과정 분석)과 한국교육학술정보원(e-포트폴리오 서비스를 포함한 클라우드 기반의 학습분석시스템 개발 및 구축)의 협조 체제 구축, ④시・도교육청과 학교는 학생 개인 정보에 대한 기술적 보완조치 및 개인정보 관리에 대한 권한 등 각 주체별 역할에 대해 명시화 등의 역할수행을 제안하였다.
◦ 특히 교육과정 운영의 질 관리와 컨설팅할 수 있는 체제의 필요성에 대해 한국교육개발원에 ‘맞춤형 교육과정운영센터’(가칭)를 마련해 전반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총괄, 지원할 것을 제안하였다.
(출처 : 연구요약)
Abstract
▼
This paper consists of six parts: introduction(chapter1), theoretical background and foundational research on school management system(chapter2,3,4), analytical research on school innovation strategy(chapter 5), and educational policy suggestions (chapter 6). Key points are such as following.
This paper consists of six parts: introduction(chapter1), theoretical background and foundational research on school management system(chapter2,3,4), analytical research on school innovation strategy(chapter 5), and educational policy suggestions (chapter 6). Key points are such as following.
The purpose of the project is to improve curriculum implementation and supporting system of high schools, which is to eventually help providing individual career guidance for every student. It includes a variety of methods such as literature review, survey, big data analysis, and interview of focus group of experts.
The second chapter derives conceptual framework of the project through literature review, the present policy analysis, and related issues in the 2015 curriculum.
The third chapter addresses with survey and big data analysis focusing on the relation of high school students’ career planning, related concerns, and school curriculum implementation. The result of the survey suggests that general high schools need to actively provide their students with opportunities for career search. Also it implies that it is important to continue school curriculum and career guidance in terms of effective conversion of teaching strategies, learning places, and time management. The big data analysis is conducted on the third year students of middle school and the first year students of high school, which shows that both group say their greatest concern is to improve their academic achievement and have better chance in future career. The participating students say that they are relied on private tutoring in these matters. Compare to high schools with special purposes, general high schools are turned out to have more students who want to transfer to vocational high schools and vice versa.
The fourth chapter draws implications from case studies on needs-based curriculum in national and international circumstances. Among Korean high schools, the study investigates D high school which maintains small size classes and M girls’ high school which entrusts education to local educational institutes. The study looks for international cases in Finland and the United States. The former has high schools which accommodates both national curriculum and students’ need based curriculum. The latter provides cyber high schools in Illinois and 3D cyber high schools, which implies great possibility of online education.
Based on the result of those investigations, the fifth chapter suggests innovational strategies in four different ways.
Innovation Strategy1: “Individualization” of school based curriculum implementation This strategy contains two tactics: individualization to meet student’s need based curriculum implementation, and expansion of common curriculum implementation among schools. The first tactic can be conducted in providing compulsory courses for career guidance, modules of electives, school-developed courses, and conversing semester, as well as helping students to make three-year-study plan and individual time schedule. In order to contrive better condition for these, it needs to introduction of achievement evaluation system, revision of university entrance system, enhancement of academic advice, efficient use of school space for students’ choice, appointment of teachers who can deal with educational cooperative program in general high schools.
The second one is to reduce rigidly academic-oriented management in high schools and to present common courses for general high schools and specially-purposed high schools.
Innovation Strategy2: Community-connected curriculum implementation It takes in entrusted programs and utilization of educational resource outside of schools. The first tactic needs to develop various learning places within local community, to make educational community based on cooperation between school and local society, to organize educational resources outside of schools and to bring together non-school activities. In order to enhance availability of the related supplies, it needs to promote flexible management of school curriculum, to establish an council inside of offices of education or self-governing bodies to review academic qualification, to arrange manuals for using learning place and manpower, to systemize procedures to approve learning places and activities, and to found exclusive staff to take care of connecting school and community.
Innovation Strategy3: Individualization of online courses implementation This consists of two parts: to promote and to reinforce elective online courses (‘credit type’) and to provide better conditions for online courses (‘learning support type’).
The first part intends to present and to approve online courses, which includes specific tactics such as helping online curriculum through supporting schools, promoting scarce courses through online, and approving online courses. The second part is to make better use of digital educational materials, to enhance flipped learning through online educational contents, to arrange learning management system and educational contents organizing system, and to develop and organize online educational contents for career guidance as well as learning management system and learning material management system.
Innovation Strategy4: Organization of supporting curriculum implementation through providing analysis service on learning
This is to organize and manage service system on curriculum information, which encompasses making e-portfolio, and learning analysis system. This is supposed to be based on studies concerning analyses of learning, well-planned guidelines for management, teaching competence and administrative and financial supports.
The fourth chapter makes policy suggestions concerning high school innovation such as following.
Improvement of related educational administration.
Firstly, it addresses with non-grade system, career related courses, and conversing semester for career search, all of which are for flexible management of school curriculum implementation.
Secondly, it proposes that teachers need to be encouraged to have double majors.
Also it suggests that to provide future teachers have opportunities to learn how to lead students as learning coordinators.
Lastly, it suggests revision of university entrance system to fulfil individualized curriculum.
Reorganization of educational environment
Flipped learning would be a solution to meet the career-related education in schools, which demands to establish an integrating environment of online learning materials and analyses service on learning.
Establishment of cooperative system and redefinition of roles
In order to meet the need-based curriculum management, it needs to redefine new roles for high schools, universities, and ministry of education. As for ministry of education, the present study proposes to bring together related administrative actions to manage and support need-based school curriculum as well as to establish an organization of teachers to help school curriculum management (‘a consulting team for individualization of school curriculum’).
For the universities, it needs to have expertise in high school curriculum and its evaluation. Also it would be helpful for them to provide high school educational information in accordance with majors and academic disciplines.
Also high schools are encouraged to connect, enhance, and utilize online high school and middle school programs of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and their own online classes. It mentions that EBS programs should address a wide range of career-related programs to help high school students.
This study suggests that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should conduct an integrative analysis on high school curriculum,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should develop a learning analysis system including a cloud-based e-portfolio system, and offices of education and high schools should do complementary service to protect individual information. Finally, it recommends that KEDI should consider establishing ‘a center for individual need-based curriculum implementation’ to provide integrative review and support on related issues. These should be followed by revision of laws and adjustment of educational budget.
(출처 : Abstract)
목차 Contents
- 표지 ... 1머리말 ... 3연구요약 ... 5목차 ... 13표목차 ... 15그림목차 ... 18Ⅰ 서 론 ... 2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23 2 연구 내용 ... 28 3 연구 방법 ... 29 4 선행 연구 분석 ... 33 5 주요 개념 규정과 연구 범위 ... 39Ⅱ 이론적 기초 ... 43 1 고등학교의 교육 목적 ... 45 2 고교 맞춤교육 관련 정책 현황과 과제 ... 46 3 2015 개정 교육과정과 고교 교육에의 영향 ... 57 4 미래교육 관점에서 고교 교육의 전망 ... 60 5 연구의 기본 틀 ... 63Ⅲ 고교생 진로수요에 대한 설문조사 및 빅데이터 분석 ... 65 1 고교 맞춤교육 관련 설문조사 결과 분석 ... 67 2 고교생의 진로수요 관련 빅데이터 조사 분석 결과 ... 99 3 분석 결과 요약 및 시사점 ... 119Ⅳ 국내・외 고교 교육과정 운영 특정 사례 분석 ... 123 1 국내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사례 ... 125 2 핀란드 고등학교의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사례 ... 133 3 미국의 온라인기반형 교육과정 운영 사례 ... 142 4 사례 분석 요약 및 시사점 ... 148Ⅴ 진로수요 맞춤교육을 위한 고교 운영체제 혁신방안 모색:선택 교육과정 운영과 지원체제 구축방안 ... 151 1 혁신 방안 1: 학교기반형 맞춤 교육과정 운영 방안 ... 153 2 혁신 방안 2: 지역사회연계형 맞춤 교육과정 운영 방안 ... 173 3 혁신 방안 3: 온라인기반형 맞춤 교육과정 운영 방안 ... 187 4 혁신 방안 4: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위한 학습분석 서비스 체제 구축 방안 ... 202Ⅵ 요약 및 정책 제언 ... 217 1 요약 ... 219 2 정책 제언 ... 226참고문헌 ... 241Abstract ... 247부 록 ... 253 부록 1. 설문조사지(학생용/교원용) ... 255 부록 2. 빅데이터조사 결과 분석 ... 269 부록 3. 국내・외 고교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사례 ... 298 부록 4. ○○꿈의 학교 운영 주체별 내용과 현황 ... 323끝페이지 ... 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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