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개혁 전망과 과제(Ⅰ): 초·중등교육 영역
Educational Innovation Outlook and Tasks(Ⅰ)-Primary and Secondary Educ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정미경
참여연구자 박희진 , 이성회 , 허은정 , 김성기 , 박상완 , 백선희 , 김현정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700003942
DB 구축일자 2017-09-20
키워드 미래사회.저출산・고령화.지능정보화시대.양극화.불평등.교육소외계층.교육복지.학습의 즐거움.학습자 맞춤형 교육.교육 혁신.미래교육 비전.Future society.low birth rate and aging.intelligence society.polarization.inequality.educationally alienated group.education welfare.happiness of learning.personalized education based on learners.Educational Innovation.future vision of education..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3942

초록

미래사회를 대비하고 우리가 바라는 미래를 만들어가기 위하여 한국의 교육은 어떠한 준비를 해야 하는가 라는 큰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본 연구는 2년 동안 추진되는 ‘교육개혁의 전망과 과제’라는 큰 프레임의 연구 안에서 초・중등교육 영역에 해당하는 연구다. 1차 년도인 2016년에는 한국 초・중등교육의 미래비전을 설정하고 이를 위한 혁신 영역을 탐색하였다. 2차 년도인 2017년에는 1차 년도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2018년부터 2030년까지 추진해야 할 초・중등교육 영역에서의 혁신 과제를 제안할 예정이다. 본 연구에 적용한 연구방법은

Abstract

This research has started from a critical awareness, ‘How Korean education prepare for the future society and the future we desire?’ This research mainly focuses on the areas in primary and secondary education within a big research called ‘Educational Innovation Outlook and Challenges’ to be impleme

목차 Contents

  • 표지 ... 1머리말 ... 3연구요약 ... 5목차 ... 9표목차 ... 11그림목차 ... 12Ⅰ 서 론 ...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7 2 연구 내용 ... 19 3 연구 방법 ... 21Ⅱ 미래사회 전망 ... 27 1 2030 미래 사회 전망: STEEP 분석 ... 29 2 미래학교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 ... 61 3 시사점 ... 88Ⅲ 한국교육의 현황 진단 ... 93 1 3개 정부의 교육개혁 과제 분석 ... 95 2 한국교육의 현안 분석 ... 120 3 시사점 ... 153Ⅳ 한국교육의 미래 비전 설계와 혁신 영역 탐색 ... 155 1 한국교육의 미래 비전과 혁신 목표 ... 157 2 혁신목표(1): 학습자가 학습의 즐거움을 느끼는 교육 ... 161 3 혁신목표(2): 사회변화에 대응하는 교육 ... 166 4 혁신목표(3): 사회통합을 위한 교육 ... 179Ⅴ 요약 및 논의 ... 189 1 요약 ... 191 2 논의 ... 196참고문헌 ... 199Abstract ... 211끝페이지 ... 217

표/그림 (8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