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문 지표개발 및 지수측정을 위한 기초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Korea Culture & Tourism Institute
연구책임자 전병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01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등록번호 TRKO201700004247
과제고유번호 1375026530
사업명 정책연구개발(문화부)
DB 구축일자 2017-09-20

초록

ㅇ 목적 : 인문법 제정에 따른 인문정신문화 실태조사를 위한 기초연구
ㅇ 내용
- 인문에 대한 정의 및 범주 설명
- 유사 선행 지표연구
- 기초 지표항목 도출
- 사서 대상 시범조사 실시

(출처 : 프리즘)

목차 Contents

  • 표지 ... 1목차 ... 3표목차 ... 6그림목차 ... 9제1장 연구의 개요 ...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1 1. 연구 배경 ... 11 2. 연구 목적 ... 1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13 1. 연구 범위 ... 13 2. 연구 방법 ... 14 제3절 연구의 수행과정 ... 16 1. 연구 수행 절차 ... 16 2. 연구 기대 효과 ... 16제2장 인문정신문화의 이해 ... 17 제1절 인문정신문화에 대한 이론적 검토 ... 17 1. 인문 및 인문학, 정신, 문화 ... 17 2. 인문정신, 정신문화, 인문정신문화 ... 20 제2절 상위계획 및 관련 법규 검토 ... 23 1. 상위계획 검토 ... 23 2. 관련 법규 검토 ... 32제3장 인문정신문화 가치의 확산 ... 37 제1절 인문정신문화의 인식 및 환경변화 ... 37 1. 인식변화 ... 37 2. 환경변화 ... 43 제2절 인문정신문화의 매개자 ... 47 1. 문화매개(médiation culturelle) ... 47 2. 문화매개자(médiateur culturel, cultural intermediary) ... 48 3. 문화기반시설의 매개자 ... 50 제3절 인문정신문화 매개자로서의 공공도서관 사서 ... 51 1. 공공도서관 사서의 역할 및 업무 ... 51 2. 인문정신문화와 사서의 확대된 역할 ... 68 제4절 시사점 ... 72제4장 인문정신문화 확산을 위한 사서 실태조사 ... 73 제1절 수요자 의견조사 ... 73 1. 조사개요 ... 73 제2절 설문조사 결과 ... 75 1. 표본 개요 ... 75 2. 사서의 습득 활동 ... 78 3. 사서의 나눔 활동 ... 102 4. 사서의 인문학, 인문정신문화 인식 및 역량강화 ... 113 5. 인문정신문화 습득, 나눔, 활용에 있어서 사서가 일반인 보다 강한 점 ... 128 6. 매개자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는 직군 ... 146 7. 인문정신문화 필요 영역 ... 148 8. 인문정신문화 소양을 기르는 방법 ... 152 9. 인문정신문화 확산을 위한 필요한 분야 ... 154 제3절 시사점 및 정책 방향 ... 164 1. 주요 시사점 ... 164 2. 사서 인문정신문화 역량 정책 방향 ... 167부록(설문지) ... 171참고문헌 ... 192끝페이지 ... 194

표/그림 (50)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