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상명대학교 산학협력단 SangMyung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박옥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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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차성종
,
김신영
,
장경원
,
허다영
,
황정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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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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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7-02 |
주관부처 |
문화체육관광부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
과제관리전문기관 |
국립중앙도서관 |
등록번호 |
TRKO201700004476 |
DB 구축일자 |
2017-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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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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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립중앙도서관의 사서교육훈련 직무교육의 효과성을 객관적이고 복합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평가도구 개발을 도출하기 위해 수행되었으며,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 훈련 프로그램 및 평가체계를 분석한 결과, 1단계 만족도 평가는 설문지 문항구성이 교육내용, 교육자료 및 매체, 교수 및 학습활동, 강사 및 학습촉진자 등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이 불가하고 단순히 교과목별 만족도만 측정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2단계 학업성취도의 경우, 현재 신임사서과정에만 학습평가를 실시하고 있어 평가방법의 확대가
본 연구는 국립중앙도서관의 사서교육훈련 직무교육의 효과성을 객관적이고 복합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평가도구 개발을 도출하기 위해 수행되었으며,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 훈련 프로그램 및 평가체계를 분석한 결과, 1단계 만족도 평가는 설문지 문항구성이 교육내용, 교육자료 및 매체, 교수 및 학습활동, 강사 및 학습촉진자 등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이 불가하고 단순히 교과목별 만족도만 측정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2단계 학업성취도의 경우, 현재 신임사서과정에만 학습평가를 실시하고 있어 평가방법의 확대가 요구된다. 3단계의 경우, 현업적용도 과정을 선정하는 기준부재 및 현업적용도 평가대상과정의 확대, 현업적용도의 영향요인을 반영한 평가도구 개발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4단계 성과평가는 현재 실시하지 않으며, 성과 측정 가능성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평가방법에 대해서는 설문지 평가에 의존하고, 평가시기 역시 교육프로그램 후에 획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다양성 확보가 필요하다.
둘째, 국내외 선행연구 및 문헌조사를 바탕으로 평가도구에 대한 다음의 고려사항을 도출하였다. 교육훈련프로그램의 효과성 측정을 위하여 광범위한 조직의 교육훈련평가에서 Kirkpatrick의 모형이 사용되었으며, 단계 간의 상관성 및 위계적 상관관계가 다수의 연구에서 입증되었다. 상위단계의 평가는 평가를 수행하기 위한 비용 및 시간이 요구되고 측정 역시 용이하지 않기 때문에, 과정에 대한 평가단계를 결정하는 의사결정 역시 중요하다. 또한 현업적용도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영향요인 중 교육내용 및 설계요인이 미치는 영향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현업적용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직무에 적절한, 직무에 적용 가능한 교육과정의 설계가 선결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유효한 평가도구 및 지표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사례조사, 전문가 및 교육훈련생의 참여가 중요하다.
셋째, 교육훈련기관 평가사레 및 벤치마킹 사례 분석을 통해 대부분의 공공교육훈련기관이 Kirkpatrick의 4수준평가 중 1,2단계 평가를 수행하고 있으며, 교육과정별로 3단계 평가와 4단계 평가를 부분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또한 정량적 평가와 함께 정성적 평가를 병행하고 있다. 정량적 평가의 제한적인 정보를 정성적 평가를 통해 보완할 수 있으며, 특히 3,4단계에서는 질적 자료를 수집, 분석, 적용하는 것이 요구된다.
넷째, 이해관계자 요구분석을 위해 포커스 그룹 인터뷰와 전문가 자문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현재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훈련의 1단계 평가는 문항이 단순하며 교육내용 및 설계에 대한 부분이 부족하므로 이에 대한 보완이 요구된다. 2단계 평가 역시도 모든 교육과정에 적용하기에는 교육생에게 부담이 될 수 있다. 교육생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2단계 평가가 필요하며 이를 위한 학업성취도 인식조사를 고려할 수 있다. 현실적으로 3,4단계 평가는 어려움이 있으며, 신중한 도입이 요구된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정량적 평가와 함께 정성적 평가가 함께 수행될 필요가 있다. 사서교육프로그램 자체가 실무에 투입되는 사서의 직무능력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므로, 3단계의 현업적용도 확대는 필요하다. 그러나 평가주체를 동료나 상사로 확대하는 것은 교육생의 교육내용 보다는 개인적인 평가가 반영될 수 있다. 사서교육프로그램에서 4단계 평가를 도입하는 것은 신중할 필요가 있다. 실제 교육대상자들이 속한 기관의 성과를 측정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용이하지 않으며, 교육내용과 성과 사이의 다양한 변수를 통제하기가 쉽지 않다. 이에 인식을 기반으로 한 설문조사 등의 현실적으로 가능한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장기과정의 경우, 매일 평가를 하여 평가의 신뢰도를 높일 필요가 있으며 교육생에 대한 사전정보 입수가 요구된다. 또한 응답률을 높이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온라인 및 모바일을 활용한 평가를 고려할 수 있다. 평가 외에 교육프로그램 자체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교육과정을 NCS 기반으로 분류하는 등의 표준화 작업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체계화된 평가시스템을 위해서는 별도의 평가조직 또는 전문인력이 필요하다.
다섯째, 선행연구, 사례조사, 이해관계자 요구분석을 바탕으로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프로그램 신 평가체계를 제시하였다. 신 평가체계에서는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프로그램 평가체계 개발 방향, 평가체계 수립 전략, 평가단계 결정, 평가도구 개발방향을 제시하였다. 신 평가체계의 주요 개념은 다음과 같다.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프로그램의 평가는 기본적으로 Kirkpatrick의 4단계를 따르되, 교육프로그램의 유형에 따라 평가단계를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교육프로그램 평가유형을 교육기간(단기/중장기), 교육내용(직무-리더십-소양), 교육대상(신규-재직)으로 구분하였으며, 각 단계별 평가분류기준을 선정하여, 과정별 평가단계를 설정하였다. 교육프로그램유형별로 수집한 평가 자료의 양과 질은 프로그램에 따라 상이하지만, 기본적으로 소양교육/신규대상/단기교육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의 자료 수집을, 직무교육/재직자대상/중장기교육에서는 높은 수준의 다양한 자료를 수집한다. 이를 바탕으로 2017년 개설 예정인 53개 집합과정 중 1단계 53개 과정, 2단계 5개 과정, 3단계 16개 과정, 4단계 5개 과정을 제시하였다.
여섯째,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훈련의 신 평가체계를 바탕으로 교육 프로그램 유형별 ① 1단계/3단계의 범용 및 예시형 평가 도구와 ② 2단계/4단계의 맞춤형 평가 도구를 개발하였다. 1단계 만족도 평가를 위하여 교육 전 조사 7개 항목, 교육 후 조사 13개 항목, 사이버과정 11개 항목을 도출하였다. 만족도 평가도구는 학습자, 교육과정, 교육환경, 교과목 및 강사평가, 교육목표, 교육전반의 영역을 포괄한다. 2단계 학업성취도는 지식, 태도, 기술을 측정하기 위한 필기평가, 수행평가, 설문지 평가방법을 제시하고, 설문지 평가를 위하여 사전-사후 총7개 문항을 개발하였다. 3단계 현업적용도 평가는 설문조사 문항을 개발하였다. 현업적용도 평가영역은 영향요인(전이동기, 변화가능성, 상사지원, 동료지원), 현업적용 활동수준, 활용순위, 개발현황, 직무역량 향상도, 업무성과 향상 현황을 도출하였다. 성과평가를 위해서는 성과인식도 설문 및 SCM 조사, 인식기반 ROI 평가, 전국 도서관성과평가 연계를 제시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생산성, 품질, 완료시간, 직무만족, 이용자만족의 항목을 도출하였다.
일곱째,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평가체계, 평가도구의 활용성을 촉진하기 위하여 각 연구결과물들을 매뉴얼로 구성하였다. 매뉴얼은 교육프로그램 평과과정에 근거하여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프로그램 평가개요 및 체계, 각 단계별 매뉴얼을 제시하였다. 평가개요 및 체계는 평가목적 및 방향, 평가단계 분류기준 및 결정을 제시하였다. 각 단계별 매뉴얼을 평가도구 개발 및 운영, 평가도구 분석 및 활용 순으로 제시하였으며, 결과보고서 워크시트를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 프로그램 평가체계 및 도구 개발 및 운영을 위하여 이해관계자 요구분석, 교육훈련 전문인력 및 예산확보, 평가모형 반영 교육과정 설계, 평가도구의 지속보완, 피드백 프로세스의 도입, 온라인 및 모바일 평가시스템의 도입, 사서교육프로그램 평가 인프라 구축 등을 제언하였다.
(출처: 연구요약 5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요약문 ... 5
- 목차 ... 9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5
- 제 1 장 서론 ... 17
-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19
- 1.2 연구범위 및 내용 ... 20
- 1.3 연구의 방법 ... 21
- 1.4 과업수행의 기대효과 ... 23
- 제 2 장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훈련 프로그램 및 평가체계 분석 ... 25
- 2.1 프로그램 현황 분석 ... 27
- 2.2 프로그램 평가체계 분석 ... 43
- 2.3 시사점 ... 57
- 제 3 장 국내외 문헌조사 및 선행연구 ... 61
- 3.1 직무교육프로그램 평가모형 및 절차 ... 63
- 3.2 선행연구 ... 70
- 3.3 시사점 ... 85
- 제 4 장 교육훈련기관 평가사례 분석 ... 93
- 4.1 국내사례 ... 95
- 4.2 국외사례 ... 112
- 4.3 국외도서관 ... 121
- 4.4 벤치마킹 기관 면담 ... 123
- 제 5 장 이해관계자 요구 분석 ... 137
- 5.1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조사 ... 139
- 5.2 전문가 자문회의 ... 147
- 5.3 시사점 ... 151
- 제 6 장 사서교육훈련 평가지표 ... 153
- 6.1 사서교육훈련 (新)평가체계 개발 ... 155
- 6.2 사서교육훈련 4단계 평가도구 ... 183
- 제 7 장 결론 및 제언 ... 239
- 7.1 결론 ... 241
- 7.2 제언 ... 245
- 참고문헌 ... 250
- <부록>델파이 조사 설문지 ... 253
- 사서교육훈련교육성과평가 매뉴얼 ... 275
- 끝페이지 ... 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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