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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광고 매체별 규제 수준 비교와 큐톤광고 정비 방안 연구
A Study on broadcasting advertising regulation and cue tone advertising improvement in CATV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연구책임자 박원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주관부처 방송통신위원회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등록번호 TRKO201700004540
DB 구축일자 2017-09-20
키워드 방송광고.형식 규제.내용 규제.거래 규제.큐톤광고.

초록

[방송통신매체별 규제 수준 비교 부문]
o 지상파, 모바일 등 6개 주요 방송통신매체들의 광고 형식 규제, 품목 규제, 거래 규제 등 비교 분석
o 미국 등 해외 주요 5개 국가 방송통신매체의 규제 현황 분석
o 국내 업계 이해 당사자 대상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의견 수렴
o 시장 활성화를 위한 장단기 정책 과제를 도출

[큐톤 광고 정비 방안 부문]
o 큐톤 광고의 도입 경과 조사 및 정리
o 미국 등 해외 주요 국가의 큐톤광고관련 유사 사례 조사
o PP, SO, IPTV 등 업계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목차 ... 5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9
  • 요 약 문 ... 11
  • 제 1부 방송광고 매체별 규제 수준 비교 ... 19
  • 제 1장 서론 ... 19
  • 1. 연구 배경과 필요성 ... 19
  • 2. 연구 목적과 주요 내용 ... 20
  • 3. 연구의 구성 ... 21
  • 제 2장 국내 방송통신 매체별 규제 현황 ... 22
  • 1. 방송매체에서 규제의 의미 ... 22
  • 2. 지상파TV ... 24
  • 3. 지상파DMB ... 26
  • 4. 케이블방송 ... 27
  • 5. 위성방송 ... 29
  • 6. IPTV ... 30
  • 7. 인터넷/모바일 ... 33
  • 8. 요약 ... 34
  • 제 3장 국내 방송통신 매체별 규제관련 전문가 인터뷰 ... 36
  • 1. 인터뷰 개요 ... 36
  • 2. 인터뷰 결과 ... 37
  • 3. 요약 ... 50
  • 제 4장 해외 주요 국가별 방송매체 규제 현황 ... 53
  • 1. 미국 ... 53
  • 2. EU ... 54
  • 3. 영국 ... 56
  • 4. 독일 ... 58
  • 5. 프랑스 ... 62
  • 6. 일본 ... 65
  • 7. 요약 ... 68
  • 제 5장 결론 ... 71
  • 1. 시사점 및 정책 과제 ... 71
  • 2.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 방향 ... 73
  • 제 2부 큐톤광고 정비 방안 ... 74
  • 제 1장 서론 ... 74
  • 1. 연구 배경과 필요성 ... 74
  • 2. 연구 목적과 주요 내용 ... 75
  • 3. 연구의 구성 ... 75
  • 제 2장 큐톤광고의 도입 경과와 현황 ... 77
  • 1. 큐톤광고 개념 ... 77
  • 2. 큐톤광고 도입 경과 ... 77
  • 3. 케이블PP와 SO의 주요 수익 지표의 변화 ... 78
  • 4. 요약 ... 82
  • 제 3장 해외 주요 국가의 큐톤광고관련 유사 사례 ... 84
  • 1. 미국 ... 84
  • 2. 일본 ... 86
  • 3. 중국 ... 88
  • 4. 요약 ... 91
  • 제 4장 큐톤광고관련 법률적 검토 ... 92
  • 1. 방송관련 법률 검토 ... 92
  • 2. 케이블PP와 SO간 계약관련 검토 ... 98
  • 3. 요약 ... 107
  • 제 5장 큐톤광고관련 이해 당사자 간 의견 수렴과 업계 전문가 인터뷰 ... 109
  • 1. 케이블PP와 SO의 입장 ... 109
  • 2. 전문가 인터뷰 결과 ... 111
  • 3. 요약 ... 118
  • 제 6장 큐톤광고관련 이해 당사자 설문조사 ... 120
  • 1. 설문조사의 개요 ... 120
  • 2. 설문조사 결과 ... 121
  • 3. 요약 ... 132
  • 제 7장 결론 ... 137
  • 1. 시사점 및 정책 과제 ... 137
  • 2.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 방향 ... 140
  • 참고문헌 ... 141
  • 별첨 자료 ... 143
  • [별첨자료1] : 케이블PP와 지역SO 간 프로그램 공급 계약서(예) ... 143
  • [별첨자료2] 큐톤광고에 대한 PP 설문조사(전체PP 대상) ... 151
  • [별첨자료3] 큐톤광고에 대한 SO 설문조사(○○SO 대상) ... 154
  • 끝페이지 ... 157

표/그림 (1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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