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날리지웍스(주) |
연구책임자 |
정문수
|
참여연구자 |
윤태민
,
박성준
,
권여은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11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MW)(MW) |
과제관리전문기관 |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 |
등록번호 |
TRKO201700005127 |
DB 구축일자 |
2017-10-12
|
초록
▼
1. 과제개요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ㅇ 이·미용업은 수익구조가 높은 산업분야로 관광 등의 산업분야에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 가능성이 높기에 국가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는 성장 동력 산업임
ㅇ 그러나 낮은 노동생산성, 영세자영업 위주의 취약한 산업구조, 양극화 심화 등 성장 저해요인도 다수 산재
ㅇ 이·미용업 제도개선과제 발굴을 위한 정밀 실태조사 수행을 통해 산업 및 시장 현황을 조사하여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를 확보할 필요가 있음
□ 연구의 내용 및 방법
ㅇ 국내외 이·
1. 과제개요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ㅇ 이·미용업은 수익구조가 높은 산업분야로 관광 등의 산업분야에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 가능성이 높기에 국가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는 성장 동력 산업임
ㅇ 그러나 낮은 노동생산성, 영세자영업 위주의 취약한 산업구조, 양극화 심화 등 성장 저해요인도 다수 산재
ㅇ 이·미용업 제도개선과제 발굴을 위한 정밀 실태조사 수행을 통해 산업 및 시장 현황을 조사하여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를 확보할 필요가 있음
□ 연구의 내용 및 방법
ㅇ 국내외 이·미용업의 현황 및 전망 조사 분석, 이·미용업의 시장의 변화 양상 분석, 이·미용업 활성화 관련 정책 수요 조사 분석을 수행하였음
ㅇ 연구내용에 대한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 문헌 조사와 현장방문조사, 관계자 인식조사 및 의견 수렴을 수행하였음
2. 국내외 이·미용업 현황
□ 국내 현황
ㅇ 이·미용업은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산업이며, 고용 유발효과와 부가가치 유발효과가 높은 유망산업임
ㅇ 그러나 우리나라 이·미용업 시장은 저성장 상태이며, 생산성 또한 해외 주요국들보다 낮은 수준에 머무르고 있음
ㅇ 국내 이·미용업 시장은 대부분 인력규모가 작은 사업체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미용업 시장 사업체가 양극화되는 추세가 나타나고 있음
ㅇ 이·미용업계에서 프랜차이즈 업체의 비중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음
ㅇ 이·미용업과 관광을 융합한 서비스, 화장품 업계에서의 연계 서비스 등 새로운 서비스 형태가 나타나고 있음
ㅇ 이·미용업 관련 제도 중, 미용사 자격·면허 제도, 법인 불허용, 미용기기 사용 제한과 관련한 이슈가 있음
□ 해외 현황
ㅇ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미국, 영국, 일본 등 주요 선진국의 이·미용업 시장은 대부분 정체 또는 저성장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중국은 예외적으로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ㅇ 미국, 영국, 일본 등 해외 선진국의 이·미용업 노동생산성은 국내에 비해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중국의 경우, 선진국 대비 1/10의 생산성을 보이고 있음
ㅇ 미국과 영국 등 해외 선진국에서도 소규모 사업체의 비중이 가장 높으나, 우리나라와 비교하면 그 비중이 낮은 편이며, 대형 법인도 다수 분포
ㅇ 미국, 영국의 경우 이·미용업 사업장을 타겟 고객에 따라 특화하기도 함
ㅇ 해외 각국의 이·미용업 사업장은 미용 제품을 판매하거나 스파, 성형시술, 호텔 등의 타 업종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는 등 서비스를 다양화하고 있음
ㅇ 해외 각국은 우리나라와 달리 이·미용업 자격시험 응시요건이 있어, 시험 응시 전에 일정시간의 교육을 필수적으로 이수하도록 하고 있음
ㅇ 해외 선진국은 이·미용업 발전 및 종사자 지원을 위한 금융지원, 인력양성, 경영역량 강화 정책을 통해 적극적으로 이·미용업을 육성하고 있음
3. 이·미용업 실태 및 수요조사
□ 실태조사 개요
ㅇ 실태조사는 이·미용업 영업장에 대한 방문조사로서, 헤어분야 이·미용 영업소 경영자를 대상으로 경영 현황과 정책 지원 수요에 대해 조사하였음
ㅇ 지역별로는 서울과 경기도의 수원시를 조사하며, 입지별로는 역세권/번화가, 대학가, 주택가 등으로 구분하여 조사하였음
□ 실태조사 결과
ㅇ 서울 지역 201개소, 수원 지역 53개소를 대상으로 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조사 대상 중 1~4인 규모 업소가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음
ㅇ 역세권/번화가의 경우 상권의 중심에 위치하는 경향이 나타났으며, 프랜차이즈 업체가 개인 운영 미용실보다 상권 중심에 위치하는 경향이 있음
ㅇ 개인 운영 미용실의 평균 운영기간은 프랜차이즈 업체와 유사하며 개인 운영 미용실의 경우 대체로 인력규모가 작을수록 운영기간이 긴 경향이 나타남
ㅇ 전반적으로 개인 운영 미용실 원장이 프랜차이즈 업체 원장보다 나이가 많고, 경력기간도 긴 것으로 나타남
ㅇ 프랜차이즈 업체는 개인 운영 미용실보다 평균 단가가 대체로 높고, 중심 상권에 위치할수록 단가도 높은 경향이 나타남
ㅇ 동일한 인력 규모일 때 대체로 프랜차이즈 업체의 고객 수가 개인 업체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남
ㅇ 프랜차이즈 업체의 월평균 매출액이 개인 운영 미용실보다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남
ㅇ 최근 3년간 매출이 악화되었다고 응답한 업체의 비율이 50%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응답 비율이 다소 더 높았음
ㅇ 매출이 개선된 이유로 우수 고객 증가와 우수인력 확보가 주로 지적되었으며, 매출이 악화된 주요 이유는 경기 침체와 운영비 상승으로 나타남
ㅇ 매장의 확장/변화 의사가 있는 사업체의 비중은 프랜차이즈 업체에서 다소 높게 나타났으며, 매장의 축소/폐업 의사는 개인 미용실에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남
ㅇ 매장의 확장/변화 의사가 있는 경우 확장/변화 수단은 개인 미용실과 프랜차이즈 업체에서 다르게 나타났음
개인 운영 미용실의 경우 점포 규모 확장 및 확대 이전, 인테리어 개선이 매장의 주요 확장/변화 수단이라 응답하였음
프랜차이즈 업체의 경우 인테리어 개선, 피부미용, 메이크업, 네일 등 타 업종 겸업이 매장의 주요 확장/변화 수단이라 응답하였음
ㅇ 매장 운영시 주요 애로사항에 대한 질문에서는 개인과 프랜차이즈 업체 공통으로 직원 관리 및 구인난을 첫 번째로 지적함
ㅇ 이·미용업계 법인 참여 허용시 자신의 업체 전망에 대한 질문에 프랜차이즈 가맹점과 개인 운영 미용실은 쇠퇴할 것이라는 응답이 많고, 프랜차이즈 직영점은 성장할 것이라는 응답이 많았음
ㅇ 이·미용업계 법인 참여 허용시 자신의 업체가 쇠퇴/유지/성장하는 이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응답하였음
쇠퇴할 것이라 전망하는 경우 자본잠식에 의한 경쟁력 저하와 용이한 자금조달에 의한 경쟁업체 등장을 주요 이유로 응답하였음
유지될 것이라 전망하는 경우 단골 및 서비스에 따라 매출이 발생하여 영업형태와는 무관하거나, 워낙 매출이 작거나 늘지 않아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응답하였음
성장할 것이라 전망하는 경우 자금조달이 용이해져 매출 증가 가능성이 높아지고, 복지혜택을 제공하여 인력난이 해소될 것이라 응답하였음
ㅇ 이·미용업계 법인 참여 허용시 소형업체는 쇠퇴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였으며, 대규모 업체일수록 현상 유지 또는 성장으로 전망한 비중이 높음
ㅇ 개인 운영 미용실과 프랜차이즈 업체 모두 세제지원 등 금융지원이 정부로부터 제공되기를 희망하고 있음
□ 전문가 의견 수렴 개요
ㅇ 전문가 의견 조사는 이·미용업계 내외부 전문가 총 12인을 대상으로 수행함
ㅇ 전문가 의견은 이·미용업 산업 현황 및 전망, 이·미용업 법인 참여 허용 필요성 및 파급효과, 이·미용업 제도·정책 현황 및 개선 필요점에 따라 분류함
□ 전문가 의견 수렴 결과
ㅇ 이·미용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의견이 우세하나 일부 전문가는 시장이 포화상태인 것으로 진단하였음
ㅇ 프랜차이즈 업체 경영자와 학계 전문가들은 프랜차이즈 업체가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으나, 개인 사업체 경영자들은 프랜차이즈 업체의 증가가 개인 운영 미용실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의견을 제시하였음
ㅇ 전문가들은 이·미용업 매장이 2종, 3종간 세부업종을 겸업하고 있다고 응답함
ㅇ 화장품, 관광 등 이·미용업 연관 산업계와의 연계가 발생하고 있으며, 연계하는 경우 이·미용업 분야에 한해 별도로 개인사업자를 등록하고 있음
ㅇ 전문가들은 이·미용업계 법인 참여를 허용할 경우 이·미용업계 내부 역량 결집 및 외부자본 유입에 의한 발전이 가능할 수 있으나, 이·미용업계의 경력 경로 단절 및 개인 운영 미용실 쇠퇴가 우려된다는 의견을 제시하였음
ㅇ 이·미용업계의 인력 미스매치가 심각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지원 정책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었음
ㅇ 이·미용업계의 인력 미스매치를 해결하고, 이·미용업계 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 및 자격시험 제도의 정비 또한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였음
4. 결론 및 시사점
□ 결론 및 시사점
ㅇ 이·미용업의 특성상 향후 발전 가능성이 큰 유망산업이나, 국내 이·미용업은 낮은 생산성에 저성장 상태를 유지하고 있어 산업발전이 더딘 상황임
ㅇ 국내 이·미용업이 기대에 비해 성장 속도가 느린 것은 산업구조가 아직 영세한 상태에 머물러 있음을 반영함
ㅇ 프랜차이즈 사업체의 비중이 확대되는 현상은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
ㅇ 국내 이·미용업의 정체 요인을 해소하고 발전을 견인하기 위해서는 관련 법·제도의 정비가 우선적으로 필요함
ㅇ 국내 이·미용업이 선진국에 비해 생산성이 낮고 소규모 사업체 비중이 과도하게 높은 것은 현행 미용사 1인당 1영업소 제도와 연관이 있다고 판단됨
ㅇ 국내 이·미용업에 법인의 참여가 허용되도록 제도가 바뀔 경우, 예상되는 영향은 다음과 같음
이·미용업에 법인 참여가 가능해지면, 경쟁력이 약한 소규모 개인 사업체는 쇠퇴할 전망임
그러나, 이·미용업은 이·미용사 개인의 기술과 서비스에 크게 의존하는 산업으로, 소규모 사업체는 여전히 큰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됨
법인 참여가 허용되면 기존의 프랜차이즈 업체 또는 개인 사업체들이 사업 규모의 확장과 함께 세금 감면 효과를 기대하고 법인으로 전환할 가능성이 있음
ㅇ 법인 참여 허용과는 별도로, 개인 소규모 사업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함
□ 본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ㅇ 본 연구에서는 이·미용업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서울과 수원 지역의 두발미용업소 254개에 대한 방문조사를 실시하였으나, 향후 조사 범위와 대상이 확대될 필요가 있음
ㅇ 또한, 본 연구에서는 각종 문헌과 통계자료 조사를 통하여 국내외 이·미용업의 현황을 분석하였으나, 향후 해외 이·미용업 실태와 사례 연구는 보다 심도 있게 진행되어야 함
(출처 : 연구요약 3~8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요약 ... 3
- 목차 ... 9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3
- Ⅰ. 과제 개요 ... 1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6
-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17
- 가. 연구내용 ... 17
- 나. 연구방법 ... 18
- Ⅱ. 국내외 이·미용업 현황 ... 20
- 1. 이·미용업의 정의 및 특성 ... 21
- 2. 국내 현황 ... 23
- 가. 이·미용업 산업 현황 ... 23
- 나. 이·미용업 관련 법·제도 현황 ... 36
- 다. 이·미용업 관련 육성정책 현황 ... 37
- 라. 요약 및 시사점 ... 53
- 3. 해외 현황 ... 55
- 가. 미국 ... 55
- 나. 일본 ... 65
- 다. 중국 ... 71
- 라. 영국 ... 81
- 마. 요약 및 시사점 ... 90
- Ⅲ. 이·미용업 실태 및 수요조사 ... 94
- 1. 실태조사 ... 95
- 가. 실태조사 개요 ... 95
- 나. 실태조사 결과 ... 98
- 2. 전문가 의견 수렴 ... 114
- 가. 전문가 의견 수렴 개요 ... 114
- 나. 전문가 의견 수렴 결과 ... 114
- Ⅳ. 결론 및 시사점 ... 120
- 1. 결론 및 시사점 ... 121
- 2. 본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 125
- 참고문헌 ... 126
- 부록 ... 129
- 부록 1 실태조사 설문조사지 ... 130
- 부록 2 전문가인터뷰 결과 ... 137
- 끝페이지 ... 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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