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7, 2015년, pp.4511 - 4519
이성희 (삼육보건대학교 뷰티헤어과) , 안경민 (삼육보건대학교 뷰티헤어과)
국내 미용계열학과 국가자격체계(NQF)의 개선안 마련을 위해 해외 국가별 자격체계 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미용계열학과 국가자격체계의 현황을 분석하였다. 대부분의 국 내외 자격수준체계는 Level 8을 도입 또는 시행, 수정 중에 있다. 미용계열의 자격체계 개선을 위해 고등학교부터 석 박사과정까지 미용계열 학과의 각 교육과정에 준하는 자격증과 자격명칭의 개발과 더불어 미용계열에는 없는 산업기사 및 피부 네일 메이크업과정을 위한 기능장 자격증이 신설되어야 한다고 사료되며 본 연구를 통해 미용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자격을 취득하여 능력이 존중받는 현장중심 교육과정을 위한 기초자료로 삼고자하였다.
I have analyzed the present status of national certifications and qualifications systems in overseas countries in order to come up with improvement alternatives to National Qualifications Framework(NQF). Most national certifications and qualifications systems at home and abroad have introduced, imp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국가자격체계의 구축 과정은? | ’고 명시하고 있다. 국가자격체계의 구축 과정은 탐색, 개념화, 설계, 시험, 시행, 재검토 등의 6단계로 정의하고 있다[6, 7]. NQF는 해당 업무와 관련하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하고 학습의 결과물을 역량 수준에 따라 체계화하는 틀이며 이를 기반으로 학위와 자격증 등의 학습결과를 상호 인정하고 연계하여 교육자격과 직업자격, 현장경험을 포함하여 개인의 능력으로 인정하는 제도이다[8]. | |
국가자격체계의 특징은 무엇인가? | 국가자격체계의 구축 과정은 탐색, 개념화, 설계, 시험, 시행, 재검토 등의 6단계로 정의하고 있다[6, 7]. NQF는 해당 업무와 관련하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하고 학습의 결과물을 역량 수준에 따라 체계화하는 틀이며 이를 기반으로 학위와 자격증 등의 학습결과를 상호 인정하고 연계하여 교육자격과 직업자격, 현장경험을 포함하여 개인의 능력으로 인정하는 제도이다[8]. | |
국가직무능력표준이란 무엇인가? |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이란 자격기본법 제2조1항에 의하면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위하여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 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분별·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으로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한 기반체제이자 산업현장의 요구에 부합하도록 학교교육과 자격 제도, 직업훈련을 상호연계가 가능하도록 체계화하는 것이다. NQF는 NCS에 따라 편성·운영되는 교육·훈련과정을 규정된 수준으로 이수한 사람에게 국가기술자격증을 부여하는 제도로 NCS를 기반으로 구축되는 NQF의 연계개념은 Fig. |
'A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and Implications of National Qualification Framework', Korea Social Policy Review, Vol. 19, No.4, pp.10-13, 2012.
Y. Y. Choi, The 50th Human Resources Development (HRD) Policy Forum - Application Plan of Labor Market in NQF,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p.4, 2014.
OECD, Changing qualification System: Bridges to Lifelong Learning. OECD, in Paris, 2007.
Cedefop, Changing qualifications: A review of qualifications policies and practices, Luxenbourg: Publications Office if the European Union, 2010.
H. M. Kim, Build-up Trend of Foreign NQF,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2013.
Tuck, R., An introductory guide to NQFs, Geneva: ILO., 2007.
Bjorna8vold, Jens and Mike Coles, Added Value of National Qualifications Frameworks in Implementing the EQF, European Qualifications Framework Series: Note 2, Luxembourg: Publications Office of the European Union, 2010.
J. Y. Jo, H. J. Ho, Policy Directions and Strategies for NQF,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pp.1-2, 2013.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Demonstration Project Seminar for NQF, 2015.
BMBF(Bundesministerium fur Bildung und Forschung). Grund-und Strukturdaten 2005, 2005.
J. H. Yun, Qualifications in Germany,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2010.
D. J. Kim, A Study on the Operation Plan of Qualification System based on completing Vocational Education Training Course, Graduate School of Industry, Myongji University, 2012.
D. L. Lee, NQF governance of Foreign and Implications,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2013.
M. K. Kim, Study on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and qualification system in the France and Czech,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2010.
The Qualifications and Credit Framework(QCF) and higher education, 2010 [Internet], http://www.qcda.gov.uk(April, 01, 2015)
Qualifications and Credit Framework[Internet], Wikipedia, http://en.wikipedia.org/wiki/Qualifications_and_Credit_Framework(Feb., 24, 2015).
New Zealand Qualifications Framework[Internet], NZQF, http://www.nzqa.govt.nz/studying-in-newzealand/understand-nz-quals/nzqf(Feb., 24, 2015).
B. W. Son, J. S. Kim, K. W. Lee, J. T. Kim, Study on education training and qualifications in the Engl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2010.
D. J. Kim, J. H. Park, B. O. Son, J. H. Yun, A study on the operation of foreign qualifications,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2010.
BiBB(Bundesinstitut fur Berufsbildung), "Wie entstehen Ausbildungsberufe?" 2003, 2003.
European Commission, Learning Opportunities and Qualifications In, http://ec.europa.eu/ploteus/search/site?f%5B0%5Dim_field_entity_type%3A97(Jun, 7, 201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