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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속 튜브철도 급전 및 신호 핵심기술 개발
Core Technical Development for Power Supply and Signalling System on Ultra High Speed Tube Trai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김형철
참여연구자 창상훈 , 박현준 , 김주락 , 오세찬 , 김창훈 , 김길동 , 백종현 , 장동욱 , 이강미 , Joao victor , 한문섭 , 이장무 , 신덕호 , 신경호 , 이주영 , 이재호 , 김용규 , 김상암 , 조현정 , 김태영 , 윤용기 , 권삼영 , 김백현 , 이형우 , 홍지원 , 황종규 , 정상기 , 송용수 , 김영찬 , 전은아 , 김진오 , 정상용 , 곽경섭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700007164
과제고유번호 1415114849
사업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DB 구축일자 2017-10-12
키워드 초고속 튜브철도 급전시스템.열차측위.열차무선통신.비접촉 급전시스템.power system for super high speed tube train.train positioning.train radio communication.contactless power supply.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7164

초록

본 연구는 초고속 튜브철도 급전 및 신호 핵심기술 개발을 최종 목표로 하여 당해연도 연구목표는 초고속 튜브철도 급전시스템 및 열차제어/통신시스템 핵심기술모델 구성 및 해석, 초고속 튜브철도 급전시스템 및 열차제어/통신시스템 설계기술연구이다.

- 실시간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급전시스템 분석
- 무접촉전력공급시시템 시뮬레이션 및 시작품제작
- IPS 독자적 Simple Small Scale 구현
- 초고속 튜브철도 열차방호 및 운전프로파일 설계기술 도출 및 시뮬레이션
- 초고속 튜브철도 차지상간 통신방식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보고서 요약서 ... 4
  • 요약문 ... 5
  • 목차 ... 7
  • 제1장 서론 ... 8
  • 제1절 연구배경 및 필요성 ... 8
  • 제2절 연구목표 및 주요 연구내용 ... 13
  • 제2장 비접촉 유도급전장치 ... 17
  • 제1절 비접촉 변압기 수치해석기술 연구 ... 17
  • 제2절 비접촉 변압기에 적합한 공진형 컨버터 연구 ... 26
  • 제3절 비접촉 변압기 설계기술 ... 31
  • 제4절 5kW 비접촉 변압기 설계 ... 37
  • 제5절 비접촉 변압기 전력변환장치 ... 45
  • 제3장 초고속 튜브열차 급전시스템 개념설계 및 급전시뮬레이션 보완 ... 71
  • 제1절 해외의 자기부상열차 시스템 개요 ... 71
  • 제2절 초고속 전철 시스템 비교 ... 80
  • 제3절 자기부상열차의 부하특성 분석 ... 82
  • 제4장 열차제어기술분야 ... 116
  • 제1절 열차방호프로파일 설계기술 분석 ... 116
  • 제2절 초고속튜브철도 열차방호프로파일 시나리오 ... 139
  • 제3절 열차방호프로파일 시뮬레이터 ... 147
  • 제5장 통신기술분야 ... 197
  • 제1절 초고속 튜브철도환경의 무선통신방식 ... 197
  • 제2절 초고속튜브철도 환경의 도플러주파수 편이 극복방안 ... 209
  • 제3절 표준화 진행중인 이동통신용 무선 접속 네트워크 ... 224
  • 참고문헌 ... 258
  • 끝페이지 ... 261

표/그림 (17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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