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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탑재형 차선도색 품질 검사장치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로드텍
연구책임자 문형철
보고서유형연차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09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등록번호 TRKO201700007402
과제고유번호 1615008191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DB 구축일자 2017-10-12
키워드 차선도색.휘도.재귀반사.탈리.관리.Lane marking.Luminance.Retroreflectometer.Fall out.Lane management.

초록

운전자에게 시인성은 안전운전에 매우 중요한 요건이다. 우천시, 혹은 안개구간에서 운전자의 전방 시야는 맑은 날에 비해 현저히 저하 되어 교통사고의 원인이 되고 있다. 또한 국내 도로망의 신설, 확장으로 인한 차선도색 유지관리 면적 및 비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차선의 휘도 뿐 아니라 차선의 노후화, 동절기 제설작업등으로 차선도색의 물리적 파손이 발생되어 운전자가 차선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차선 휘도에 있어 경찰청 관리 규정에는 도시 외곽 지역의 경우 백색선의 밝기는 100mcd/m2

Abstrac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보고서 요약서 ... 5
  • 요약문 ... 6
  • SUMMARY ... 7
  • Table of Contents ... 8
  • 목차 ... 9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1
  • 1. 연구개발 목적 ... 11
  • 2. 연구개발의 필요성 ... 12
  • 3. 연구개발 범위 ... 15
  • 제2장. 국내외 기술 개발 현황 ... 17
  • 1. 관련 분야의 국내 연구 및 기술개발동향 ... 17
  • 2. 관련 분야의 국외 기술개발 현황 ... 19
  • 제3장. 연구 수행 내용 및 성과 ... 21
  • 1. 차선도색 상태 측정기 개발 ... 21
  • 2. 차선도색재귀반사휘도측정기 개발 ... 51
  • 3. 차선품질 유지관리 프로그램 개발 ... 74
  • 제4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 84
  • 1. 목표 달성도 ... 84
  • 2. 관련 분야 기여도 ... 88
  • 제5장.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 ... 90
  • 제6장. 연구 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기술 정보 ... 95
  • 제7장. 연구개발성과의 보안등급 ... 243
  • 제8장. 국가과학기술종합정보시스템에 등록한 연구시설·장비 현황 ... 245
  • 제9장. 연구개발과제 수행에 따른 연구실 등의 안전 조치 이행 실적 ... 247
  • 제10장. 연구개발과제의 대표적 연구 실적 ... 249
  • 제11장. 기타 사항 ... 251
  • 제12장. 참고 문헌 ... 253
  • 끝페이지 ... 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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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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