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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경유차의 실제도로 주행 배출가스 평가
Evaluations of Real Driving Emissions-Light Duty Vehicles (RDE-LDV) with PEMS (Portable Emissions Measurement System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대학교
연구책임자 전문수
참여연구자 차준표 , 황동규 , 이동인 , 유영수 , 박지수 , 이승필 , 장지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주관부처 환경부
Ministry of Environment
등록번호 TRKO201700008174
DB 구축일자 2017-10-12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8174

초록

IV. 연구 결과
○ 국내 RDE-LDV 관리제도 시행에 필요한 RDE 주행경로의 적합성, PEMS 시험데이터의 신뢰성, 데이터 분석 (MAW 및 Power binning) 방법의 유효성 등에 대한 검증을 완료함
○ 국내 판매중인 유로 6 경유자동차의 평균 RDE-NOx 배출량은 0.519 g/km로 허용기준을 약 6.5배 초과하였으며, 이 중 LNT 장착차량은 평균 8.8배, SCR 장착차량은 4.2배 초과하는 것으로 분석됨
○ LNT 장착차량은 저온 및 고온조건, 에어컨 작동조건에서 RDE-NOx 배출량이 급격하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요약문 ... 3
  • 목차 ... 4
  • 그림목차 ... 5
  • 표목차 ... 7
  • I. 서론 ... 8
  • 1.1 연구배경 및 필요성 ... 8
  • 1.2 연구목적 및 내용 ... 13
  • II. 연구내용 및 방법 ... 14
  • 2.1 유럽의 RDE-LDV 규제 동향 및 기준 ... 14
  • 2.1.1 유럽의 RDE-LDV 규제 동향 ... 14
  • 2.1.2 소형 경유자동차 입자개수 평가 ... 16
  • 2.2 시험차량 제원 및 차대동력계 시험결과 ... 20
  • 2.3 이동식 배출가스 시험장치 (PEMS) ... 23
  • 2.3.1 가스상 PEMS (Gas-PEMS) ... 23
  • 2.3.2 입자상 PEMS (PN-PEMS) ... 23
  • 2.3.3 PEMS 데이터 상관성 분석 ... 26
  • 2.3.4 PEMS 장비 Calibration ... 28
  • III. 연구결과 및 고찰 ... 29
  • 3.1 RDE 시험경로 적합성 분석 ... 29
  • 3.1.1 유럽의 RDE-LDV 주행경로 ... 29
  • 3.1.2 국내의 RDE-LDV 주행경로 ... 32
  • 3.1.3 국내 및 유럽의 RDE-LDV 주행경로 비교분석 ... 37
  • 3.2 실제도로 주행 배출가스 분석 결과 ... 40
  • 3.2.1 선행 RDE-LDV 시험 및 시험차량 선정 ... 40
  • 3.2.2 국내 유로 6 경유자동차 RDE-LDV 모니터링 결과 ... 43
  • 3.2.3 외기온도 변화에 따른 RDE-LDV 분석 결과 ... 46
  • 3.2.4 엔진 부하조건에 따른 RDE-LDV 분석 결과 ... 49
  • 3.2.5 DPF 재생에 따른 RDE-LDV 분석 결과 ... 51
  • 3.2.6 운전패턴에 따른 RDE-LDV 특성 분석 결과 ... 53
  • 3.2.7 RDE-LDV 데이터 평가방법 비교 결과 ... 56
  • 3.2.8 실제도로 주행 입자개수 (PN) 측정 결과 ... 59
  • IV. 결론 ... 62
  • V. 참고문헌 ... 65
  • 끝페이지 ... 67

표/그림 (37)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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