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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교통환경연구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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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박준홍 |
참여연구자 | 고상철 , 홍유덕 , 박용희 , 이종태 , 이태우 , 김정화 , 유영숙 , 김주원 , 김형준 , 김선문 , 정성운 , 서석준 , 신명환 , 김인구 , 김영진 , 조석호 , 이종철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8-12 |
과제시작연도 | 2018 |
주관부처 | 환경부 Ministry of Environment |
등록번호 | TRKO201900003792 |
과제고유번호 | 1485015771 |
사업명 | 국립환경과학원연구사업(R&D) |
DB 구축일자 | 2019-07-13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3792 |
1. 연구배경
환경부는 대도시 대기오염의 주요 원인인 경유차의 대기오염물질을 저감하기 위하여 제작차 배출허용기준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왔다. 특히 수도권 미세 먼지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 경유차의 입자상물질과 질소산화물의 배출허용 기준은 Figure 1과 같이 단 기간에 낮은 수준으로 강화되었다.
국내에서 경유차 배출가스는 유럽의 규제를 참고하여 도입해 왔는데, 소형 경유차의 경우 2003년 입자상물질 기준 0.09 g/km, 질소산화물 기준 0.65 g/km에서 2014년 9월 Euro6 기준 도입으로 입자상물질
The NOx emissions from diesel vehicles have been considered as one of main sources for air pollutions in metropolitan area. Though NOx emission standards of diesel vehicles have been dramatically lowered for last 20 years, it has been known that real driving NOx emissions from diesel vehicles have 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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