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실도로 주행시 배출가스 측정제도 도입에 따른 오염물질 개선효과 평가
Estimation of the effect on reducing air pollutants by introduction of real driving emission management syste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교통환경연구소
연구책임자 박준홍
참여연구자 고상철 , 홍유덕 , 박용희 , 이종태 , 이태우 , 김정화 , 유영숙 , 김주원 , 김형준 , 김선문 , 정성운 , 서석준 , 신명환 , 김인구 , 김영진 , 조석호 , 이종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12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환경부
Ministry of Environment
등록번호 TRKO201900003792
과제고유번호 1485015771
사업명 국립환경과학원연구사업(R&D)
DB 구축일자 2019-07-13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3792

초록

1. 연구배경
환경부는 대도시 대기오염의 주요 원인인 경유차의 대기오염물질을 저감하기 위하여 제작차 배출허용기준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왔다. 특히 수도권 미세 먼지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 경유차의 입자상물질과 질소산화물의 배출허용 기준은 Figure 1과 같이 단 기간에 낮은 수준으로 강화되었다.

국내에서 경유차 배출가스는 유럽의 규제를 참고하여 도입해 왔는데, 소형 경유차의 경우 2003년 입자상물질 기준 0.09 g/km, 질소산화물 기준 0.65 g/km에서 2014년 9월 Euro6 기준 도입으로 입자상물질

Abstract

The NOx emissions from diesel vehicles have been considered as one of main sources for air pollutions in metropolitan area. Though NOx emission standards of diesel vehicles have been dramatically lowered for last 20 years, it has been known that real driving NOx emissions from diesel vehicles have 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2
  • 표목차 ... 3
  • 그림목차 ... 4
  • Abstract ... 5
  • I. 서 론 ... 6
  • 1. 연구배경 ... 6
  • 2. 연구 필요성 및 목표 ... 10
  • II. 제도동향 및 연구방법 ... 11
  • 1. 국내외 실도로 배출가스 관리제도 동향 ... 11
  • 2. 소형 경유차 실도로 배출가스 관리제도 ... 12
  • 3. 소형 경유차 실도로 배출가스 시험방법 ... 13
  • 4. 실도로 주행 경로의 국내 주행특성 반영도 평가 ... 19
  • 5. 실도로 배출가스 특성 평가 차량 현황 ... 20
  • III. 연구결과 및 고찰 ... 21
  • 1. 실도로 배출가스 시험 주행경로 평가 ... 21
  • 2. 실도로 규제 도입에 따른 질소산화물 배출 특성 ... 24
  • 가. 실도로 질소산화물 저감특성 ... 24
  • 나. 도로유형에 따른 실도로 질소산화물 배출특성 ... 26
  • 다. 주행조건에 따른 실도로 질소산화물 배출특성 ... 27
  • 3. 실도로 규제 도입에 따른 경유차 질소산화물 배출량 저감효과 ... 32
  • 가. 경유차 질소산화물 배출량 산정 방법 ... 32
  • 나. 실도로 배출가스 관리제도 도입에 따른 경유차 질소산화물 저감효과 ... 33
  • IV. 결 론 ... 37
  • 참 고 문 헌 ... 39
  • 끝페이지 ... 40

표/그림 (2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