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자파 특성 연구(I) -대중교통수단을 중심으로-
Study on a Characteristic of the Electromagnetic Field(I) - Especially for the Public Transportation -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아주대학교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연구책임자 차준석
참여연구자 구진회 , 서충열 , 이우석 , 정대관 , 이규목 , 박형규 , 김삼수 , 윤희경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환경부
Ministry of Environment
등록번호 TRKO201700008458
과제고유번호 1485011821
사업명 생활환경조사연구
DB 구축일자 2017-10-12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8458

초록

Ⅰ. 서 론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전기는 전 세계 인류에게 있어 매우 유용한 수단으로 편리하고 빠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현대 사회에 많은 혜택을 주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각종 전기제품 및 가전제품 사용의 급증과 동시에 유발되고 있는 전자장에 대해 관련 직업종사자 뿐만 아니라 일반인의 노출기회 증대로 인한 인체영향이 우리 사회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환경문제의 한 부분으로 인식되게 되면서 사회적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국제적으로는 WHO(국제보건기구) 산하 IARC(국제암연구소)에서 극저주파 대역 전자파

Abstract

Recently, electric power is used as a very useful tool in the world since it gives us convenient living environment and many benefits to modern society. However, at the same time, the increasing use of electric power in our living environment cause the increase of the exposure to the electromagnetic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2
  • 표목차 ... 4
  • 그림목차 ... 5
  • Abstract ... 6
  • Ⅰ. 서론 ... 8
  • Ⅱ. 연구내용 및 방법 ... 10
  • 1. 조사대상 ... 10
  • 가. 국내 철도 등 대중교통 수단 현황조사 ... 10
  • 나. 측정 장비 ... 10
  • 2. 연구방법 ... 12
  • 가. 사용전력(교류 및 직류) 종류에 따른 전자파 발생 특성 조사 ... 13
  • 나. 철도차량 종류에 따른 전자파 발생 특성 ... 14
  • 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자파 발생 특성 ... 15
  • Ⅲ. 연구결과 및 고찰 ... 18
  • 1. 국외의 교통수단 별 전자파 발생량 비교 ... 18
  • 2. 수도권 지하철 전자파 방출량 측정 결과 ... 19
  • 가. 조사대상 지하철 제원 ... 19
  • 나. 사용전력 종류에 따른 전자파 발생 특성 ... 20
  • 다. 변속장치(GTO 및 IGBT 방식) 종류에 따른 전자파 발생 특성 ... 22
  • 3. KTX 전자파 발생 특성 ... 24
  • 가. 철도차량 운행 정보 및 전자파 측정 위치 ... 24
  • 나. KTX 전자파 현황 ... 24
  • 4.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방출하는 전자파 특성 ... 25
  • 가. 작동조건에 따른 전자파 발생 현황 ... 25
  • Ⅳ. 결론 ... 27
  • 1. 국외 교통수단 전자파 발생량 비교 ... 27
  • 2. 수도권 지하철 전자파 방출량 측정 결과 ... 27
  • 3. KTX 전자파 발생 특성 ... 28
  • 4.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자파 특성 ... 28
  • 참고문헌 ... 29
  • 끝페이지 ... 30

표/그림 (1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