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
연구책임자 |
이준석
|
참여연구자 |
곽윤주
,
박승환
,
오준규
,
윤남영
,
김창열
,
길연희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06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등록번호 |
TRKO201700008840 |
과제고유번호 |
1711047464 |
사업명 |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
DB 구축일자 |
2017-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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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학습지식 플랫폼 기술.협력 인터랙티브 3D e-Book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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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
최종목표
o 3D 입체 콘텐츠를 포함한 고품질의 학습지식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구조화 하고 가시화하는 기술을 개발하여 학습지식을 구축
o 구조화된 학습지식을 학습 과정과 연계 가능하며 3D를 지원하고 인터랙션이 가능한 입체 디스플레이 Pad용 학습 콘텐츠 CI-Book 저작 도구와 뷰어를 개발
개발내용 및 결과
• 학습지식 관리/구축 도구(S/W)
- 지식위계, 지식유닛, 지식리소스 구축 및 관리
- 지식위계, 지식유닛, 지식리소스 연관관계 구축 및 관리
- CI-Book 편집
최종목표
o 3D 입체 콘텐츠를 포함한 고품질의 학습지식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구조화 하고 가시화하는 기술을 개발하여 학습지식을 구축
o 구조화된 학습지식을 학습 과정과 연계 가능하며 3D를 지원하고 인터랙션이 가능한 입체 디스플레이 Pad용 학습 콘텐츠 CI-Book 저작 도구와 뷰어를 개발
개발내용 및 결과
• 학습지식 관리/구축 도구(S/W)
- 지식위계, 지식유닛, 지식리소스 구축 및 관리
- 지식위계, 지식유닛, 지식리소스 연관관계 구축 및 관리
- CI-Book 편집 플러그인 포맷 기반의 지식리소스 편집 지원
- 학습지식 가시화 인터페이스 지원
- 3D 모델 기반 학습지식 구축 및 탐색 지원
- CI-Book 모델 기반 학습지식 구축 및 탐색 지원
• 학습지식 가시화 서비스
- 학습지식 및 학습지식 간 관계 가시화 표현 레이 아웃
. 범주-범례 네트워크 그래프 기반 가시화 레이아웃
. Wheel 그래프 기반 가시화 레이아웃
- 지식콘텐츠 WALL 가시화 : 검색 기능을 활용하여 원하는 지식콘텐츠를 검색, 결과를 이미지 WALL 형태로 표시
- 지식콘텐츠 TIMELINE 가시화 : 조건에 맞는 지식 콘텐츠 정보를 수정일 기준으로 TIMELINE에 배치
- 지식리소스 WALL 가시화
• 학습지식 플랫폼
- CI-Book 기반 반자동 학습지식 구축 도구를 지원하는 학습지식 분석 및 추출 API 개발
- 학습지식베이스 및 학습지식 구축 지원
- 학습지식베이스 및 학습지식 지원 웹 연동 Open API 인터페이스 개발
- 학습지식 구축/관리를 위한 인터페이스 API 지원
- 웹 기반 학습지식 플랫폼 관리자 인터페이스 개발
• 3D 콘텐츠 기반 CI-Book 저작도구
- Unity3D 엔진 기반 3D 편집 플러그인 개발
- CI-Book 3D 블록 편집을 위한 Unity3D 3D 콘텐츠 익스포터 개발
- 상용 3D 엔진 적용 가능 인터랙션 스크립트 자동 생성 기술 개발
- 3D 입체 CI-Book 콘텐츠 프리뷰어 기술 개발
- 3D 공간 부품 조립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 외부 콘텐츠 리소스 삽입 기능 개발
- 타임라인 기반 미디어 애니메이션 저작 기술
- drag and drop 리스소 삽입 기능 개발
• 3D CI-Book 뷰어
- PC, Android, iOS 플랫폼 지원 뷰어 개발
- 2D 및 3D 블록 레이아웃 렌더링 기술 개발
- 블록 속성의 (x, y, z) 공간 위치에 콘텐츠 렌더링
- 텍스트 렌더링 기술 개발
- 외부 한글 폰트 직접 지원
- 사용자 터치 기반 인터랙션 이벤트 처리 기술 개발
- 인터랙션 이펙트 스크립트 실행 기술 개발 완료
- PC, Android, iOS 플랫폼별 지원 기능 차 보정 스크립트 실행
- 파일 목록 제공 기능
- 네비게이션 2종 지원
- 북마크, 메모, 인쇄 기능 지원
- 상용 3D 엔진기반 인터랙티브 CI-Book 고도화
기술개발 배경
o (국책성)
- 고령화, 노동력 감소, 지식 변화 및 융합, IT 발전과 같은 사회적 변화를 고려할 때, 지식이 미래 사회를 주도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이를 위한 새로운 지식 구축, 유통 및 서비스 할 수 있는 지원 체계 구축 필요
- 지식 기반 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범국가적 평생교육을 실현하고 전 국민의 교육 수준을 향상시켜 지식 강국의 위상을 수립할 수 있는 구심점 필요
-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 모바일 및 스마트 워크 환경이 구축됨에 따라 이를 위한 새로운 지식 콘텐츠 소비 방식에 대응할 수 있는 지원 체계 구축 필요
- 스크린간 협력을 통한 콘텐츠 및 애플리케이션 이동/결합 기술은 Inter-Screen 서비스의 핵심적인 기술이며, 본 기술을 CI-Book 등 지식기반 콘텐츠 서비스 사업자가 BM에 적용할 경우 시장 경쟁력 확보가 가능하므로, 새로운 공통 기술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지원이 필요
o (기술성)
- 3D, 시뮬레이션 등이 포함된 고품질 콘텐츠의 효율적인 라이프 사이클 관리와 이들 콘텐츠를 학습에 연계할 수 있도록 하는 지식 관리/구축 기술 개발이 필요
- 학습 지식 플랫폼에 구축된 학습 지식 콘텐츠를 근간으로, 입체 디스플레이 Pad형 단말에서 3D, 시뮬레이션 등과 같은 학습 지식 콘텐츠를 학습 과정과 연계하여 상호 인터랙티브 콘텐츠 서비스 기술 개발 필요
- CI-Book 저작도구 기술은 CI-Book을 구성하는 핵심기술의 하나로서, 일반적인 전자책과는 다른 고품질 인터랙티브 3D 콘텐츠 뿐 아니라 학습 과정과 연계한 협력형 학습 콘텐츠를 컴퓨터 전문가가 아닌 일반 사용자도 손쉽게 제작 할 수 있게 하여 한국의 CI-Book 기술이 세계 전자책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핵심 기술 개발 필요
o (시장성)
- 급성장하고 있는 스마트패드 시장의 킬러앱으로, 인터랙티브 교육 콘텐츠 저작 및 활용을 지원하고 이러닝 학습 과정과 연계하여 새로운 시장을 창출을 위한 개발 필요
- 차세대 이러닝 IT기술 활용을 통해 기업 지식의 생성, 축적, 학습과 고급 인력 양성을 촉진하고 전문지식 역량 강화를 통해 기업의 생산성 향상과 다른 산업의 혁신을 지원
o (시급성)
- 다양한 산업분야의 지식이 미래사회를 주도할 것으로 예측되고 국가 차원의 학습 지식에 대한 체계적 정립과 이를 기반으로한 고품질의 학습 콘텐츠 활용을 위해 시급한 연구 개발이 요구됨
- CI-Book 기술에 대한 시장의 요구가 급격히 성숙되고 있는 반면, CI-Book 콘텐츠를 일반 사용자도 손쉽게 제작할 수 있는 저작도구의 부재로 인해, 3D 인터랙티브 전자책 콘텐츠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어 급속도로 성장하는 세계전자책 시장과는 달리 국내 전자책 시장이 위축되고 있음
- 따라서 국내 전자책시장 보호 및 세계 전자책시장 선도를 위하여, 시급한 연구 개발이 요구됨
- 이러닝 전문 벤더 외에 Google 등과 같은 대형 IT기업 역시 자사의 기 구축된 SNS 서비스를 활용한 이러닝 2.0 시장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최근 추세가 이러닝 시장의 변화를 더욱 가속화 시킬 것으로 예상됨.
- 국내 이러닝 시장 보호 및 차세대 이러닝 시장을 선도할 핵심 기술인 협력 학습 지원 기술 확보를 위하여, 시급한 연구 개발이 요구됨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기술적 측면]
o 교육 서비스의 근간이 되는 학습 지식을 구축하고 활용하기 위함 교육 지식 플랫폼을 개발함으로써, 향후 차세대 이러닝 기술 개발과 실용 콘텐츠 제작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o 특정 분야 전문가, 저작자, 교수설계자 등이 교육 지식을 효과적으로 생산, 관리할 수 있는 지식체계 구축과 이를 바탕으로 학습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학습 지식 저장소 기술, 자동화된 지식 체계 저작 기술, 지식 콘텐츠 탐색 및 가시화 기술의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o CI-Book 저작도구 기술은 고품질 3D 인터랙티브 콘텐츠뿐만 아니라 학습 과정과 연계한 협력형 학습 콘텐츠를 컴퓨터 전문가가 아닌 일반 사용자도 손쉽게 제작 할 수 있게 하여 한국의 CI-Book 기술이 세계 전자책 시장을 선도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o 협력 학습을 위한 지식 플랫폼 기술은 기존에 제시되어온 기업 조직의 LMS (Learning Management System), CMS (Contents Management System), KMS (Knowledge Management System) 등의 기술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경제적·산업적 측면]
o 학습 지식 플랫폼 구축을 통해 이러닝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고품질 지식 콘텐츠를 공급함으로써 콘텐츠 저작비용을 낮추고 이러닝 서비스의 고객 저변을 확대하는 것은 당면한 이러닝 시장의 정체 요인 해결을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됨
o ‘학습 지식 플랫폼 기술’을 활용하여 사회 전문 분야의 교육 지식을 구축하고, 이를 기존 이러닝 업체에 공급하는 B2B 교육 지식 포털 서비스의 기업화가 가능함
o 소비자(이러닝 업체) 입장에서 고품질 교육 콘텐츠 제작에 소요되는 막대한 비용을 상당부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그 수요가 분명하며, 발생하는 수익을 지식 제작자들에게 분배함으로써 확고한 가치 사슬을 형성하여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로 판단됨
o 학습 지식 플랫폼 기반 협력학습 시스템은 2015년 국내 시장 5,960억 원, 세계 시장 206억 달러로 예상되며, CI-Book 시장은 약 1,700억 원, 국외 시장은 4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분석됨
o 학습 지식 플랫폼 기반 협력학습 시스템은 국외에서도 아직 상용화되지 않은 기술이며, 최우수 국외 기술과의 격차도 매우 적은 상황임. 따라서 이 과제의 연구개발을 통하여 국외보다 먼저 상용화하여 시장선점을 하는 것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
o CI-Book 및 Inter-Screen은 새로운 개념으로 아직 연구개발 전단계이지만 대상자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이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됨
o CI-Book 시장은 현재 2D 기반의 e-Book 시장을 빠른 속도로 대체할 것으로 보이며, 2015년 전체 e-Book 시장에서 시장주도 및 수출 증대에 막대한 기여를 할 것으로 분석됨
[사회적 측면]
o 지식경제사회에서 지식의 생성과 소멸은 가속화되고, 이에 따라 사회 총체적인 지식의 양은 기하급수적으로 증대됨. 그중에서도 산업, 의료, 법률, 문화 등 전문 분야에서 발생하는 지식은 그 자체로 고부가가치를 지니며, 이들 지식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체계가 요구됨
o 따라서 복잡한 전문 지식을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이를 교육 목적에 활용하기 위한 서비스 기반을 제공하는 것은 ‘지식경제사회에서의 교육’이라는 핵심 이슈에 현실적인 발전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음
적용 분야
[교육]
o (서비스 시나리오) 콘텐츠 제작자에게는 콘텐츠 시나리오에 따라 텍스트, 오디오, 비디오, 2D/3D 오브젝트를 포함하는 인터랙티브 3D 콘텐츠를 손쉽게 이용 가능한 학습 콘텐츠 저작환경을 제공하고, 학습자에게는 제작된 학습 콘텐츠와의 직관적 리치 인터랙션을 제공하는 서비스
o (기존제품 및 기술과 차별성)
- 텍스트, 오디오, 비디오 특히 인터렉티브한 3D 콘텐츠 포함한 지식 CI-Book 콘텐츠를 손쉽게 저작 가능
- 센서, 터치, 비젼 기반 지식 콘텐츠 인터랙션 지원
- 학습자 적응적 지식 콘텐츠 제공 지원
o (세부 서비스)
- 디지털 교과서, 참고서, 매거진, 동화책, 신문 등을 서비스
[협력학습]
o (서비스 시나리오) 협력학습을 위한 구성원 정의, 미션 및 역할 정의, 공유 지식 및 협력 인터랙션 정의 등을, 단일의 CI-Book 저작도구를 활용하여 손쉽게 콘텐츠로 저작하고, 학습자 및 교사의 역할에 따라 개인화된 소셜 협력 학습 환경을 제공하여, 동기화된 협력 CI-Book을 제공하는 협업 학습 서비스
o (기존제품 및 기술과 차별성)
- 협력 학습 환경(역할, 학습 시나리오 등)을 손쉽게 구축 지원
- 학습자 간 상호 인터랙션 지원
o (세부 서비스)
- 원격지 실시간 그룹 학습 서비스
- 역할 미션 수행 협력 학습 서비스
- 협력 체험 동화 CI-Book 서비스
[공교육/사교육/기업교육]
o (서비스 시나리오) 교실 학습 환경 및 일반 환경에서의 전자칠판, 스마트TV와 CI-Book들이 상호 연동되어 학습 콘텐츠 내용들이 상호 전송되고 CI-Book에서 학생들의 인터랙션을 통해 수행된 결과 및 입력 정보가 전자칠판이나 스마트TV에도 공유 및 반영되어 협력하며 학습을 수행해나가는 협력학습 서비스
o (기존제품 및 기술과 차별성)
- 협력 학습 시 학습 콘텐츠와 부가 정보를 목적에 맞게 분할하여 CI-Book과 스마트 TV, 전자 칠판에 동시 제공하는 Inter-Screen 기술
o (세부 서비스)
- 공교육 환경의 학생 상호작용 학습 서비스
- 기업 공동 작업을 위한 협력 작업 환경 서비스
- 상호인터랙션 제공 스마트TV 방송 교육 서비스
(출처 : 기술개발사업 최종보고서 초록 3p)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출문 ... 2기술개발사업 최종보고서 초록 ... 3기술개발사업 주요 연구성과 ... 13목차 ... 18제1장 서 론 ... 19 제1절 과제의 개요 ... 19제2장 과제 수행의 내용 및 결과 ... 22 제1절 최종 목표 및 평가 방법 ... 22 제2절 단계 목표 및 평가 방법 ... 25 제3절 연차별 개발 내용 및 개발 범위 ... 31 제4절 수행 결과의 보안등급 ... 44 제5절 유형적 발생품 구입 및 관리 현황 ... 45제3장 결 과 ... 46 제1절 연구개발 최종 결과 ... 46 1. 연구개발 추진 일정 ... 46 2. 연구개발 추진 실적 ... 47 3. 기술개발 결과 ... 62 제2절 연구개발 추진 체계 ... 82 1. 각 기관/기업별 역할 ... 82 2. 기관별 연구내용 추진 내역 ... 84 제3절 고용 창출 효과 ... 86 제4절 자체보안관리 진단표 ... 87제4장 사업화 계획 ... 88 제1절 시장 현황 및 전망 ... 88 제2절 사업화 계획 ... 92 제3절 향후 추가 기술 개발 계획 ... 93끝페이지 ... 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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