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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과학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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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유성종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11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700010154 |
DB 구축일자 | 2017-11-13 |
키워드 |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백금계 합금 촉매.나노 구조 제어.비귀금속계 촉매.산소 환원.PEMFC.Pt-based alloy catalyst.Nano structure control.Non-precious catalysts.Oxygen reduction reaction. |
Core-shell 및 Hollow를 이용한 백금 저감 기술 및 양산공정 개발을 통해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에 들어가는 백금을 백금코팅 촉매(core-shell 및 hollow 촉매)로 바꾸면 기존에 약 70g이 소요되었던 백금의 양을 20g 수준으로 낮출 수 있었음.
유/무기 하이브리드 기술을 이용한 촉매 개발로 연료전지 산소환원 전극의 성능 4배 및 2배의 내구성 향상을 이루었음. N-고분자사슬을 통해 합금촉매의 표면 내구성 향상 특성(electronic ensemble effects) 및 산소환원반응 활성이 증대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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