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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학교 교실의 실내음향성능 실태조사
Analysis of the Acoustic Performance of Classroom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3 no.5, 2014년, pp.316 - 325  

박찬재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  류다정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  경주영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  한찬훈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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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공간의 핵심인 교실의 음환경은 학생의 학습효과와 학업 성취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교실에서의 높은 음향성능 제고를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국내외적으로 끊임없이 이어져오고 있다. 그 결과로써 미국 및 영국의 경우 학교 교실의 잔향시간배경소음을 바탕으로 한 교실의 용도 및 크기 별로 음환경 기준이 성립되어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교실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가 건축계획상의 특정한 사용 목적을 위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에 기초가 되는 학교 교실의 실내음향성능에 대한 실태 조사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 교실의 음환경 실태를 조사하기 위하여 국내 초등학교 및 중학교, 고등학교의 총 15개 교실을 선정하여 실내음향성능을 측정하였다. 각 학교 교실의 음환경 분석에 사용한 음향지표는 배경소음, 신호대잡음비, 잔향시간, 음명료도, 음성전달지수 등이 있다. 연구결과 배경소음의 경우 도로변에 위치한 학교에서 미국 및 영국의 기준인 35 dB(A)를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창문을 개방했을 때 신호대잡음비는 거의 모든 학교에서 기준을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나 외부 소음에 의해 학생이 음성전달에 방해를 받을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잔향시간의 경우 일부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미국의 기준인 0.6 s를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명료도는 모든 학교에서 높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asic unit of school is a classroom and the aural environment of the classrooms is essential factor for education purposes. Therefore, many efforts have been undertaken for enhancing the acoustical performance of the classrooms in many countries. As a result, acoustic criteria including reverb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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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청주시 내 초, 중, 고등학교의 건립년도 및 시공형태를 구분하여 조사대상 학교를 선정한 뒤 음향실험을 통해 교실별 실내음향성능을 측정하였다. 또한 이를 미국 및 영국의 교실음향성능에 대한 기준과 비교하여 대상 교실에서 소음환경 및 실내음향성능을 평가하는데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 학교 교실의 음환경 실태를 조사하기 위한 연구로써 건립형태 및 용도지역별 교실 내 음향성능 현황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비록 본 연구에서 선정한 대상이 청주시 내 학교로 국한되어 있으며 초등학교 4곳(7개 교실), 중학교 4곳(4개 교실), 고등학교 4곳(4개 교실)이라는 적은 개체수로 인해 전국의 학교에 대한 음환경을 일반화 할 수는 없지만 본 연구를 통해 공간의 특징별 경향을 확인 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청주시 내 초등학교 4곳과 중학교 4곳, 고등학교 4곳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총 15개 교실의 실내 음향성능과 배경소음을 측정하여 현재 국내 초등학교와 중학교 및 고등학교 교실의 음향성능을 유추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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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실은 어떤 공간인가? 교실은 학생들이 선생님의 목소리를 통해 전달된 정보를 바탕으로 학습을 하는 공간이므로 교실은 음성전달에 바람직한 청취환경을 갖추어야 한다. 교실의 바람직한 청취환경이란 적절한 잔향시간과 높은 음명료도, 낮은 배경소음에 의해 결정되며 교실의 적절한 음환경 제고를 위해 음성명료도(D50, STI) 및 신호대잡음비(Signal to Noise Ratio, SNR) 등의 음향 지표를 바탕으로 한 많은 연구가 국내외적으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교실에서의 높은 음향성능 제고를 위한 다양한 노력의 결과로 미국 및 영국의 음환경 기준 성립은 어떠한가? 따라서 교실에서의 높은 음향성능 제고를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국내외적으로 끊임없이 이어져오고 있다. 그 결과로써 미국 및 영국의 경우 학교 교실의 잔향시간 및 배경소음을 바탕으로 한 교실의 용도 및 크기 별로 음환경 기준이 성립되어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교실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가 건축계획상의 특정한 사용 목적을 위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에 기초가 되는 학교 교실의 실내음향성능에 대한 실태 조사가 부족한 실정이다.
교실의 바람직한 청취환경은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나? 교실은 학생들이 선생님의 목소리를 통해 전달된 정보를 바탕으로 학습을 하는 공간이므로 교실은 음성전달에 바람직한 청취환경을 갖추어야 한다. 교실의 바람직한 청취환경이란 적절한 잔향시간과 높은 음명료도, 낮은 배경소음에 의해 결정되며 교실의 적절한 음환경 제고를 위해 음성명료도(D50, STI) 및 신호대잡음비(Signal to Noise Ratio, SNR) 등의 음향 지표를 바탕으로 한 많은 연구가 국내외적으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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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A. L. Bronzaft, "The effect of a noise abatement program on reading ability," J. Envir. Psych. 1, 215-222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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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H. Sato., M. Morimoto, H. Sato, and M. Wada, "Relationship between listening difficulty and acoustical objective measures in reverberant sound fields," J. Acoust. Soc. Am. 123, 2087 (2008). 

  4. L. M. Ronsse and L. M. Wang, "Effects of noise from building mechanical systems on elementary school student achievement," ASHRAE, 116, 347-354 (2010). 

  5. J. S. Bradley, "Relationships among measures of speech intelligibility in rooms," J. Aud. Eng. Soc. 46, 396-404 (1998). 

  6. K. P. Roy, "Green rating systems and classroom acoustic design," ICA 2010: 20th International Congress on Acoustics 20, 1-6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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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W. G. Choi and J. S. Shin, "A study on the room acoustic renovation of music Room at daihyun elementary school in yongin" (in Korean), J. Kr. Inst. Educat. Facili. 13, 17-25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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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M. D. Egan, Architectural Acoustics (J. Ross Pub., Plantation, 2007), pp. 325. 

  15. ANSI/ASA S12.60, Acoustical Performance Criteria, Design Requirements, and Guidelines for Schools-Part 1 : Permanent Schools, American National Standard (2010). 

  16. Building Bulletin 93, Acoustic Design of Schools, The Department for Education and Skills, U.K.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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