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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한 교실음향 구현을 위한 설계기준 및 개선방향조사 원문보기

방재기술 = Fire protection technology, no.42 = no.42, 2007년, pp.17 - 25  

정정호 (건축구조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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쾌적하고 명료성이 높은 교실내의 음향환경은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및 교사의 언어전달 이해 향상을 이룩할 수 있는 중요한 사항이다. 이러한 우수한 교육환경을 위해서는 우선 우리나라의 교실 음향 실태 파악과 함께 교육시설의 음향상태 및 소음에 의한 학업 성취도, 심리적, 사회적 영향에 대한 정량적 조사가 이루어 져야 한다. 국내 교육시설의 음향 실태 파악을 통해 교육시설에서의 음향 및 소음 기준을 수립하여 교육시설내의 음환경 개선을 추진해야 한다. 교실 음향개선을 합리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지표로서 잔향시간배경소음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알려져 있다. 교실의 우수한 음환경을 위해 적절한 잔향시간은 $0.4\sim0.6$초, 배경소음은 NC-$25\sim30$수준이 확보되어야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교사의 음성레벨과 배경소음과의 비(S/N비)는 최소 10 dB이상 되어야 강의 내용 전달이 가능하며, 각종 기계설비에서 발생되는 소음 및 진동은 저소음 기기 선정을 통해 최소화하여야 한다. 인접 실에서 발생되는 소음을 충분히 차단하기 위해서는 차음성능 우수한 구조의 벽계로 개선되어야 하며, 기밀성이 높은 출입문사용과 적절한 출입구 배치를 통해 인접한 교실로의 소음 전달을 최소화 할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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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육환경 개선에 임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 교실 및 학교의 소음, 음향 실태와 각국의 교실음향 관련 연구와 미국음향학회의 관련 설계지침에 대한 고찰을 통해 교실음향에 대한 연구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Ueno). 이런 음향적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천장에 흡음판을 설치하여 소음을 감소시키는 방법과 교실 사이에 간이 칸막이를 설치하여 인접 교실로 전달되는 소음을 감소시키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또한 일본식 개방형 건물에 맞는 음향적 디자인과 소음제어 기술 개발에 대한 법적인 기준 및 표준이 학교 건물 설계를 위해 필요하다고 하였다(2002, H.
  • 지금까지 교실에서 반사음을 줄이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았다. 그러나 교실의 대부분을 흡음재로 처리할 경우 교사음성의 음에너지는 뒤에 있는 학생들에게 전달되기 전에 흡음되어 잘 전달되지 못한다.

가설 설정

  • 1. 옥상의 각종 설비 기기류, VAV(Various AirVolume Control Unit) 상자, 그리고 Fan-coil Unit는 교실과 같은 공간과 이격시킨다. 그림 2에서와 같이 메인 덕트는 복도 상부에 배치하고 분기 덕트를 통해 교실로 기류를 유입시키도록 한다.
  • 5. 교실의 냉난방을 위해 일체형 패키지 장비를 사용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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