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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설계 및 제어를 위한 고온형 연료전지 시스템의 모델 개발
Model development of high temperature fuel cell systems for design and control purpos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포항공과대학교
Poha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연구책임자 이인범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05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등록번호 TRKO201700010646
과제고유번호 1345233704
사업명 이공학개인기초연구지원
DB 구축일자 2017-10-12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10646

초록

용융탄산염 연료전지와 고체산화물 연료전지는 주로 분산발전에 적합하다. 분산발전의 경우 전력수요가 자주 변하며 이러한 변화는 연료전지 시스템에 큰 영향을 줄 수 있고 심각할 경우 시스템 수명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연료전지 시스템에 대한 동특성 파악이 필수이며 이를 위한 동적 모델을 개발하였다. 연료전지 시스템은 스택, M-BOP(개질기, 열교환기, 촉매연소기, 블로워)으로 구성하였으며 스택은물질 수지식, 에너지 수지식, 전압을 예측하기 위한 전기화학 모델로 구성하였다. 용융탄산염 연료전지 와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 모두 단

목차 Contents

  • 표지 ... 1목차 ... 3Ⅰ. 연구결과 요약문 ... 4Ⅱ. 연구내용 및 결과 ... 5 1. 연구과제의 개요 ... 5 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6 3.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6 4.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 8 5.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8 6. 연구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8Ⅲ. 연구성과 ... 9끝페이지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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