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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포항공과대학교 Poha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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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인범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05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연구관리전문기관 |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
등록번호 | TRKO201700010646 |
과제고유번호 | 1345233704 |
사업명 | 이공학개인기초연구지원 |
DB 구축일자 | 2017-10-12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10646 |
용융탄산염 연료전지와 고체산화물 연료전지는 주로 분산발전에 적합하다. 분산발전의 경우 전력수요가 자주 변하며 이러한 변화는 연료전지 시스템에 큰 영향을 줄 수 있고 심각할 경우 시스템 수명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연료전지 시스템에 대한 동특성 파악이 필수이며 이를 위한 동적 모델을 개발하였다. 연료전지 시스템은 스택, M-BOP(개질기, 열교환기, 촉매연소기, 블로워)으로 구성하였으며 스택은물질 수지식, 에너지 수지식, 전압을 예측하기 위한 전기화학 모델로 구성하였다. 용융탄산염 연료전지 와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 모두 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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