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Seoul National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최이명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07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700010971 |
과제고유번호 |
1711027892 |
사업명 |
신진연구자지원 |
DB 구축일자 |
2017-10-12
|
키워드 |
아동놀이.정서발달.근린환경.시공간 결합자료.활동패턴.놀이행태.children's free play.Mental Health.neighborhood environment.time-spacial data.daily activity pattern.play behavior.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10971 |
초록
▼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본 연구는 학교를 기반으로 한 놀이프로그램의 개입이 아이들의 놀이행태와 정서에 어떤 변화를 이끌어내는지 그 실질적 양상을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또한 놀이의 초기 개입이 가정과 근린의 물리적, 사회적 환경여건에 따라 어떤 차별화된 파급효과로서 나타나는지 관찰함으로써 놀이 활동을 매개하는 근린환경요인들의 영향력을 그들이 사용하는 시간과 공간과의 관계 속에서 규명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놀이를 회복시킬 수 있는 자생적 힘을 가진 근린환경의 조건에 대한 구체적인 시사점을 도출하고, 이를 통해 아동의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본 연구는 학교를 기반으로 한 놀이프로그램의 개입이 아이들의 놀이행태와 정서에 어떤 변화를 이끌어내는지 그 실질적 양상을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또한 놀이의 초기 개입이 가정과 근린의 물리적, 사회적 환경여건에 따라 어떤 차별화된 파급효과로서 나타나는지 관찰함으로써 놀이 활동을 매개하는 근린환경요인들의 영향력을 그들이 사용하는 시간과 공간과의 관계 속에서 규명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놀이를 회복시킬 수 있는 자생적 힘을 가진 근린환경의 조건에 대한 구체적인 시사점을 도출하고, 이를 통해 아동의 정서발달 함양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 연구의 최종 목표이다.
본 연구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①기존문헌 검토를 통한 놀이환경-행태-정서발달 측정도구의 선택과 개발, ②지역을 기반으로 한 초등학교 4학년 대상 놀이프로그램의 운영 전후 아동의 정서상태 및 동네활용양상 비교분석 ③ 대상지별 파급효과 비교를 통해 놀이활동의 자생적 회복을 위한 근린의 물리적, 사회적 환경조건 도출 이다.
□ 연구결과
본 연구의 핵심적인 분석데이터인 GPS와 통행일지를 통한 부모-자녀의 일주일간 시공간 활용행태의 변화를 조사하는 것은 놀이활동 프로그램을 장기간에 걸쳐 운영해야 하는 조건과 맞물려 있어 일조시간과 아동의 하루일정을 고려했을 때 봄-여름 시즌에만 조사가 가능하다. 학교측의 협조요청에 대한 어려움과 메르스의 유행으로 2015년 봄-여름에 시작한 조사는 중단되었으며, 2016년 4-7월에야 본격적인 자료수집이 이루어질 수 있었다. 현재 아동정서상태 및 시공간 활용데이터는 2달여에 걸친 놀이활동 프로그램 운영 전후에 수집된 상태이나, 연구기간의 부족으로 자료수거와 프로세싱이 기간 내 종료되지 못하였다. 자료의 특성상 분석과 결과도출이 마무리되기까지 약 3개월 정도의 기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단기간에 걸친 놀이활동개입이 아동정서 및 동네활용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근린환경, 사회적 환경, 부모의 시간적 제약 등이 변수로서 갖는 의미를 집중적으로 탐구할 예정이다.
□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연구결과를 통해 아동의 놀이활동을 지원하는 근린환경의 물리적, 사회적 조건에 대한 온전한 이해를 도모할 수 있으며, 근린 곳곳에 잠재되어 있는 규정되지 않은 다양한 놀이자원의 발굴이 함께 이루어질 수 있다. 이는 인적, 사회적, 물리적 자원간 네트워크를 반영한 동네생활권 설계지침 및 가이드라인으로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또한 아동놀이환경 개선에 있어서도 새로운 관점을 제공할 수 있는데, 지역맥락과 관계없이 특정 놀이자원에 대한 일괄적 개선에 치중했던 기존방식에서 탈피하여, 근린 전체를 아동의 관점에서 커다란 놀이터로 인식하고 자원 및 네트워크의 연계활용 측면에서 취약점과 개선점을 찾아나가는 접근방식을 구현하는 도구로서 활용될 수 있다.
(출처:요약문 5p)
Abstract
▼
□ Purpose& contents
Recovering children’s play related policies and voluntary movements gain more social support with recognition of importance of i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substantial influence on how intervention of school based play programs effects children’s play behavior an
□ Purpose& contents
Recovering children’s play related policies and voluntary movements gain more social support with recognition of importance of i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substantial influence on how intervention of school based play programs effects children’s play behavior and mental health. And also by observing various families from two different neighborhoods to explore the relationship between influences of children’s play programs and environmental conditions.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First, survey children’s play and mental, physical, and emotional development of children who participated in school based play programs that provided by educational policies to enhance children’s play.
Second, by observing children from various families with different economic, social, and physical backgrounds to find out influences of environmental influences in play programs, and through this study environmental factors can be verified.
Third, develop methodology to evaluate children’s physical, mental and emotional development while observing emotional effect based play from social-ecological perspective.
For the last, synthesize previous studies about relationship among ‘play environment – play behavior – children’s development’ to find out theoretical framework of relationship among accelerating factors, obstacles, and influences of children’s play.
□ Result
Unfortunately, in 2015, we failed to get agreement from elementary school using their playground for this project. Furthermore, at that time, MERS was a big thing in our society, we couldn't convince children's parents of our project's safety, because we have to gather 20-30 kids and have to play with them more than minimum 2months. Hence our data collection(GPS data logger+travel diary) started in 2016 April, and data processing couldn't be finished in study period.
□ Expected Contribution
After the analysis, this research would provides planning and policy proposals and guidelines for healthy community and mental health promotion for children, but it takes about 3months from now on because this kind of data processing needs heavy time and efforts.
(출처:SUMMARY 6p)
목차 Contents
- 표지 ... 1목차 ... 3연구계획요약문 ... 4연구결과 요약문 ... 5 한글요약문 ... 5 SUMMARY ... 6연구내용 및 결과 ... 7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7 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8 3.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11 4.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19 5.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19 6. 연구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기술정보 ... 19 7. 참고문헌 ... 19 8. 연구성과 ... 22끝페이지 ... 2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