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
---|---|
연구책임자 | 서은영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06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
등록번호 | TRKO201700011270 |
과제고유번호 | 1711023279 |
사업명 | 중견연구자지원 |
DB 구축일자 | 2017-10-12 |
키워드 | 시뮬레이션.페다고지.간호.실습 교육.이론개발.임상간호사.간호학생.모듈개발.간호술기.simulation.pedagogy.nursing.clinical education.theory development.clinical nurse.nursing student.module development.nursing skills.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11270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에 필요한 간호 페다고지 이론과 콘텐츠를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측정하는 3개년 연구임. 최근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교육이 간호실습교육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으나, 현재까지의 시뮬레이션 연구는 단순 간호술기를 재연하는 실정이며, 간호술기 이상의 간호 지식을 시뮬레이션에 반영하고자 하여도 적당한 이론이나 교육방법론(페다고지)이 전무한 실정임. 이에 본 연구는 1차 년도에 시뮬레이션 간호 페다고지 이론을 개발하고, 2차 년도에는 콘텐츠를 개발하여 마지막 해에 간호학생에게
Purpose&contents
The purpose of this 3 year-long study was to develop a simulation nursing pedagogy theory and contents for nursing students and clinical nurses and evaluate the effects of the simulation contents on participants' knowledge, skills, and satisfaction. In 1st year, a theory of simul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