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Telecommunication Technology Association |
연구책임자 |
배성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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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양진영
,
임채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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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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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7-12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1800039340 |
과제고유번호 |
1711056715 |
사업명 |
방통융합기반정책연구 |
DB 구축일자 |
2018-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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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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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연구 내용 및 결과
방송산업에서 기술 변화는 초기 케이블, 위성 등의 매체 융합형 서비스에서 OTT 서비스 활성화 및 새로운 코텍의 적용을 지나 AI 등의 기술이 적용되어 발전하고 있다. 2017년 이후의 기술 트렌드는 멀티 튜너를 이용한 비디오 게이트웨이, 컴패니언 디바이스 연동, 통합 UX 지원을 위한 HTML 5기반 브라우저 지원(open API)이 주요 기술의 키워드로 볼 수 있다. 또한, 방송 수신기용 칩셋의 비약적 성능향상에 힙 입어 방송서비스에서 처리할 수 있는 메타데이터의 양과 속도가 향상되었으며, 이를 통
4. 연구 내용 및 결과
방송산업에서 기술 변화는 초기 케이블, 위성 등의 매체 융합형 서비스에서 OTT 서비스 활성화 및 새로운 코텍의 적용을 지나 AI 등의 기술이 적용되어 발전하고 있다. 2017년 이후의 기술 트렌드는 멀티 튜너를 이용한 비디오 게이트웨이, 컴패니언 디바이스 연동, 통합 UX 지원을 위한 HTML 5기반 브라우저 지원(open API)이 주요 기술의 키워드로 볼 수 있다. 또한, 방송 수신기용 칩셋의 비약적 성능향상에 힙 입어 방송서비스에서 처리할 수 있는 메타데이터의 양과 속도가 향상되었으며, 이를 통해, 콘텐츠 소비의 행태가 수동적인 ‘lean-back’ 에서 능동적인 검색을 통해 활용하게 되는 ‘lean-forward’ 형태로 변화하게 되었다. 또한, OTT 서비스 활성화에 따라 코드컷팅, 라이브 스트리밍, AR/VR, OTT 오리지널 콘텐로 하이브리드 플랫폼의 활성화로 방송환경이 변화하고 있다.
현재, 방송산업에서 가장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는 OTT 산업을 살펴보면, 유럽에서는 현재까지도 PayTV로 인해 OTT 서비스가 북미보다는 덜 활성화되어 있는 상황이며, 글로벌 OTT 업체들이 북미에 기반하고 있는 현상 역시 현재 OTT 서비스의 중심이 북미임을 입증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현재의 전망을 보면, 북미에서 2016년 대비 2022년 OTT 및 비디오 콘텐츠 산업의 수익은 두배로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 기간 전체 방송산업의 시장크기는 크게 증가하지 못하는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OTT 에서 기존 방송서비스 가입자의 상당수를 흡수할 것이라고 관측되는 것이다.
국내에서의 상황은 이와 조금 차이가 나는데, 여전히 케이블 TV와 지상과 TV의 시장영향력이 크지만 더 이상 지상파 방송이 전체 방송사업 매출에서 1위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지 못한 형국이다. 지상파 방송사업의 매출이 정체된 반면, PP, IPTV 등의 유료방송사업자 들의 수익이 이미 이들을 넘어선 상황이며, 특히 MY의 매출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MV의 매출 성장은 단순 가입자 증가때문이 아니라 모바일, VOD 등의 신규 매출 수익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에 시청자의 시청행태 변화에 잘 반응하고 있기 때문으로 파악된다. 또한, 국내에서도 다양한 OTT 사업자들이 존재하지만 지상파 콘텐츠를 독점하고 유일한 지상과 실시간 서비스를 지원하는 an 서비스인 푹(pooq)의 강세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외 OTT 서비스를 살펴보면 공통적으로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다양한 사업자와 제휴, 큐레이션 기능, light/premium 서비스 차별화 등을 추구하고 있다. 오리지널 콘텐츠의 경우, 국내보다는 글로벌 OTT 사업자인 넷플릭스, 아마존 등이 앞장서고 있는 실정이다. 방송사 또는 통신서비스 사업자의 OTT 서비스는 자사망을 통한 실시간 방송서비스 제공을 차별화 요소로 두고 전략적으로 나서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OTT 서비스의 커다란 위협요소는 망중립성 폐지에 따른 서비스 제약이며, 북미 FCC에서 망중립성 원칙 폐지를 결정하고 그 결과 인터넷 서비스 사업자는 자사 망 서비스 이용 트레픽에 QoS 제어 등을 통해 서비스 속도를 제어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실질적으로 하이브리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Comcast 등은 자사 서비스와의 경쟁관계인 OTT 서비스의 서비스 속도를 의도적으로 낮출 가능성이 존재하게 되는 것이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넷플릭스 등 순수 OTT 사업자들은 전송망의 다변화를 위해 위성, 케이블, 지상파 등의 전송사업자 들과 협의를 추진하고 있다.
글로벌 하이브리드 서비스 현황으로 미국의 Comcast는 케이블과 광대역 통신망을 결합한 Xfinity TV 서비스를 리우올림픽을 시작으로 개시하였으며, XI 보이스 리모콘을 통한 음성검색 기능 강화로 사용자 경험의 차별화를 시도하였으며, 일본의 NHK는 위성과 광대역 통신망을 결합하여 Hybridcast 서비스를 2013년부터 시작하였다. 유럽을 중심으로 HbbTVCHybrid broadcast broadband TV) 서비스가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국가별로 지상파, 위성 등과 결합되어 하이브리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에서는 지상파 3사 연합으로 2017년 11월부터 양방향 UHD 포털인 '티비바' 서비스를 개시하고 이를 통해, 향후 컴패니언 디바이스, 수화방송, 타켓광고 등 다양한 하이브리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특히, 국내 OTT 서비스에서도 지상파 콘텐츠의 차별화로 시장점유 효과를 누리고 있는 상황에서, 티비바 서비스와 함께 방송 3사의 콘텐츠 아카이브 공유와 이를 활용한 메타데이터 공유 및 추천 서비스 등을 통해 콘텐츠 영향력을 기반한 시장 점유를 추진하고 있다.
북미에서는 2017년 11월 FCC에 의해 ATBC 3.0 기술을 이용한 차세대 방송서비스에 대해 승인이 난 상황이며, 기존 방송사가 차세대 방송서비스로 전환 시 5가지 원칙을 지키도록 하고 있다. 그 다섯가지 원칙은 AT5C 칩셋 탑재의 비 의무화 및 자발적 도입, Local simulcasting, MVPDCMjltichamd video program distributor)의 DTV 신호 유지 의무, 동일 채널 또는 타 채널 간섭 방지, 시청자 안내고지이다. ATSC 3.0 기술의 특성상 IP 망과의 연계된 서비스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SBGCSndair Broadcast Gtoup)에서는 IoT Gateway 기능을 포함한 ATSC 3.0 셋톱박스를 계획하고 있으며, 망중립성 폐지로 전송망의 다변화를 꾀하고 있는 0TT 사업자와의 협업 등을 논의하고 있다. 또한, 북미에서는 자을주행의 활성화 등과 연관하여 자동차의 인포테인먼트로 활용을 고려하고 있어, ATBC 3.0 기술을 통한 UHD 서비스 보다는 다채널, 모바일에 관심이 맞춰진 상황이다.
ATSC 3.0 기술은 기존의 ATSC 표준과는 여러 면에서 차이가 있으며, 그로 인해 구현방식 및 서비스 운용방식이 방송사와 제조사마다 매우 상이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경우, 앞서의 ATSC-M/H(Mobile hanndheld), 2.0 서비스의 실패 사례를 거울삼아 서비스 활성화와 수신 단말의 제조를 촉진하기 위해서도, ATSC 에서는 표준적합성 시험팀(CIT, Conformance Inplementation Team)0] 출범하였으며, 관련 평가프로그램과 Test Suite를 개발하려고 추진 중이다.
ATSC에서 추진하는 표준적합성 평가제도도 결국은 기존의 방송수신기 인증제도와 유사한 체계를 따를 것으로 예상되므로 현재 이러한 체계가 잘 정비된 핀란드 NorDig, 영국의 DTG를 통한 Freeview 등의 인증체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들 인증체계 모두 방송사업자 및 제조사 간 협력체를 두고 이를 중심으로 수신기 규격, 시험도구 및 시험항목 등을 도출하여 지정 시험기관을 통해 인증시험 및 자가 시험을 통해 표준적합성을 보장하여 서비스 활성화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북미에서도 별도의 협의체를 통해 이러한 인증체계가 갖춰질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대내외적 상황을 고려하여 국내 방송산업 활성화를 위한 성공요인을 도출 해볼 필요가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방송산업 활성화에 성공한 사례로 영국의 사례를 그리고 실패한 사례로 이탈리아의 사례를 들어 성공요인을 도출해보았다. 영국의 대표적인 무료방송 서비스인 Freeview와 freesat이 성공한 요인은 크게 3가지, 조직구성, 마케팅, 기술 관점으로 나눠볼 수 있으며, 조직구성 관점에서 보면 경쟁관계에 있던 방송사들이 영국정부의 지원아래 협업을 통해 독자적인 사업추진 보다는 독립된 협의체를 통해 강제적인 시장 조정보다는 경쟁을 유도할 수 있고 서비스 구현 기술의 통일을 이뤄냈다는 점이다. 그리고 마케팅 측면에서도 freeview, freesat이라는 브랜드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손쉽고 신뢰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개별 마케팅이 아니기 때문에 저렴한 비용에 브랜드 홍보가 가능했다. 또한, 영국 BBC 연구소가 기술적 리딩을 통해 지속적인 신기술과 혁신을 도모할 수 있는 기술적 기반이 성공 요인으로 볼 수 있다.
반면 이탈리아에서는 2010년 DVB-MHP(Multimedia Home Platform) 기반의 서비스를 출시하고 DTG와 유사한 DTGi에서 수신기 사양을 정의하고 인증체계를 갖추었지만, DTGi의 주도세력이 이탈리아 수상이 대주주인 민영방송사였기 때문에 공정한 사업 추진이 어려웠으며, 이로인해 DTV 전환에 보조금 지원을 통한 수신기 보급 활성화 등을 추진하였지만 정치적인 반향으로 실패하게 되었다.
위의 두 사례를 통해 국내 지상파 방송산업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정리하면, 이탈리아와 같이 민영방송의 주도로는 언론의 중립성까지 영향을 받기 때문에 협의체를 통해 활성화를 추진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중립적인 운영기관이 필요하며, 유료방송 대비 가격 경쟁력이 있는 콘텐츠와 유료방송과 차별화된 콘텐츠 전략이 필요하다. 그리고 자사 기술만의 강조가 아닌 협업을 통한 공통 플랫폼과 서비스 고도화 기술(test suite, HW/SW 개발 가이드북 및 인증체계)의 개발과 함께 공통 브랜드를 통한 저비용 고효율 마케팅 방안이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북미 차세대 방송서비스 시장의 개시와 국내 하이브리드 양방향 서비스의 시작이라는 호기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국내와 유사표준을 사용하는 북미 시장에 선제적으로 진입할 수 있는 전략과 국내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
국내에서는 앞서 살펴본 성공요인에 해당하는 조직적 지원이 현재 부족한 상황이며, 서비스 고도화 기술 및 공통 브랜드 역시 부재한 상황이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서, 국내 지상파 방송사업자를 중심으로 협의체를 구성하여, 인증체계 및 협의체 운영전략을 수립하고 서비스 고도화 기술 개발 방안을 마련하고, 서비스 공통 플랫폼 구축을 통해 서비스 활성화를 이룰 수 있도록 국내 인증체계 구축을 통한 방송 수신기 산업 활성화 방안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 북미보다 선제적으로 개발된 서비스에 대한 서비스 고도화 기술들은 ATSC로의 표준화를 통해 북미 시장에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되어야 한다.
북미에서는 2019년 ATSC 3.0을 이용한 차세대 방송서비스를 지역/전국 단위 방송사 별로 순차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따라서 서비스 개시 이전에 안정적인 수신단말의 유통이 필요한 상황이며, 이를 위해 표준적합성 시험팀에서 관련 시험도구와 시험규격에 대한 표준화가 추진될 예정이다. 따라서 현재 시점은 국내에서 지상파 UHDTV 본방송을 시작하고 준비하는 단계에서 쌓인 국내 방송장비 제조사의 역량을 모아, 시험도구와 시험규격 개발 시 국내 기술을 최대한 반영하여, 시험기술의 국산화와 더 나아가 국내에 시험소 지정을 조기 추진하여, 국내 방송수신기 해외 수출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출처 : 요약문 12p)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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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Research Results
Technology changes in the broadcasting industry are evolving through the application of technologies such as AI through the activation of OTT services and the application of new codecs in media convergence services such as cable and satellite. Key technology trends since 2017 a
4 Research Results
Technology changes in the broadcasting industry are evolving through the application of technologies such as AI through the activation of OTT services and the application of new codecs in media convergence services such as cable and satellite. Key technology trends since 2017 are video gateway with multi tuner, interwork with companion devices, and HTML 5 based browser support (open API) for seamless UX support.
In the OTT industry, which is currently the fastest growing industry in the broadcasting industry, OTT services in Europe are still less active than in North America, and the fact that global OTT companies are based in North America proves that the current the center of OTT service is also North America.
The situation in Korea is somewhat different. Cable TV and terrestrial TV still have a strong influence on the market, but terrestrial broadcasting is no longer in the top position in total broadcasting revenue. In additiorv although there are various OTT operators in Korea, the pooq among them, which is an OTT service that monopolizes terrestrial content and supports only terrestrial real-time service, is leading the OTT industry in Korea.
In order to take advantage of the launch of the North American next-generation broadcasting service market and the start of the domestic hybrid two-way service, a strategy for preemptively entering the North American market using domestic and similar standards and strategies for revitalizing domestic services are needed.
Therefore, the present point is to gather the capabilities of domestic broadcasting equipment manufacturers accumulated at the stage of starting and preparing the terrestrial UHDTV broadcasting in Korea, and to reflect the domestic technology as much as possible in the development of test tools and test specifications.
(출처 : SUMMARY 19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목차 ... 4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8
- 요약문 ... 11
- SUMMARY ... 18
- CONTENTS ... 21
- 제1장 서 론 ... 23
- 1. 국내・외 환경 및 동향 ... 23
- 2. 연구의 정책적 필요성 ... 26
- 3. 연구 내용 및 목적 ... 27
- 제2장 글로벌 방송환경 및 산업 동향 ... 29
- 제1절 글로벌 방송환경 및 기술 변화 ... 29
- 1. 글로벌 방송환경 및 기술 트렌드 변화의 주요 키워드 ... 29
- 2. OTT 서비스 활성에 따른 다양한 변화 ... 32
- 제2절 OTT 산업 동향 ... 36
- 1. 북미 OTT TV 및 비디오 콘텐츠 산업 시장 동향 ... 36
- 2. 국내 VOD, OTT 시장의 성장 ... 39
- 제3절 OTT 기술 동향 ... 44
- 1. ABR(Adaptive bit-rale) Streaming ... 44
- 2. OTT 워크플로우 ... 45
- a Multi-Segment ABR Transcoding ... 48
- 제4절 OTT 서비스동향 ... 49
- 1. OTT 서비스 플랫폼: 구독시대로 전환 ... 49
- 2. Netflix 서비스 동향 ... 50
- 3. 기타 북미 OTT 서비스 동향 ... 52
- 4. 국내 OTT 서비스 동향 ... 58
- 제3장 차세대 방송서비스 현황 ... 63
- 제1절 하이브리드 방송서비스 동향 ... 64
- 1. 케이블과 광대역 통신망의 결합- Comcast NBC 리우 올림픽 중계(Xfinity TV) ... 64
- 2. 위성과 광대역 통신망의 결합- NHK Hybridcast ... 67
- 3. Hbb TV 서비스 현황 ... 69
- 4. 차세대 셋톱박스 현황 ... 72
- 제2절 국내 ATSC 3.0 기반 방송서비스 동향 ... 75
- 1. 국내 ATSC 3.0 방송 서비스 추진 현황 ... 75
- 2. 국내 지상파 UHD 양방향 포털 서비스 ‘티비바(TIVIVA)’ 현황 ... 76
- 제3절 북미 차세대 방송서비스 동향 ... 82
- 1. 북미 ATSC 3.0 서비스 계획 ... 82
- 2. ATSC CIT(Confomiance implementation team) 추진 현황 ... 89
- 제4절 표준기반 글로벌 방송서비스 시험인증 현황 ... 90
- 1. 핀란드 노르딕(NorDig) 규격 인증 및 자가 테스트 ... 90
- 2. 영국의 지상파 방송서비스 인증 현황 ... 94
- 3. HbbTV 수신기 시험인증 현황 ... 98
- 제4장 방송산업 활성화를 위한 성공요인 분석 ... 101
- 제1절 해외 방송산업 사례 분석 ... 101
- 1. 영국 방송시장 성공요인 분석 ... 101
- 2. 이탈리아 방송시장 실패요인 분석 ... 109
- 제2절 국내 지상파 방송산업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 ... 112
- 1. 조직 ... 112
- 2. 콘텐츠 ... 112
- 3. 기술 ... 113
- 4. 마케팅 ... 114
- 제3절 국내 방송산업 SWOT 분석 ... 115
- 1. 국내 방송산업의 SWOT 분석 ... 115
- 2. SWOT 분석을 통한 기본전략 도출 ... 116
- 제5장 표준 연계 인증체계 구축을 통한 방송산업 활성화 방안 연구 ... 119
- 제1절 국내 방송산업 현황 및 활성화 기회요인 정리 ... 119
- 제2절 국내 인증체계 구축을 통한 방송수신기 산업 활성화 방안 ... 122
- 제3절 국제 공인시험서비스를 통해 국내 방송수신기 해외 수출지원 방안 ... 125
- 제6장 결론 및 시사점 ... 129
- 제7장 정부정책반영현황 ... 131
- 참고문헌 ... 132
- 끝페이지 ... 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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