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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강원대학교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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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강은주 |
참여연구자 | 정민환 , 조양석 |
보고서유형 | 1단계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9-09 |
과제시작연도 | 2008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700012120 |
과제고유번호 | 1345075611 |
사업명 | 바이오기술개발사업 |
DB 구축일자 | 2017-11-13 |
키워드 | 학습.주의.강화.보상.반구무시.learning.attention.reinforcement.reward.hemi-neglect.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12120 |
• 기능영상법을 이용하여 인간 S-R학습과 관련된 신경망을 규명하고, 이들 학습 과정에서 정서적 피드백 처리에 관여하는 영역과 개인의 성격특성과의 관련성을 밝혀냄.
• 강화학습 행동 중인 쥐의 전전두피질-선조체 회로를 국소마비시키거나, 도파민 길항제를 투여한 결과, 과거 선택 및 보상에 근거해 효용가치를 계산하고 이에 근거해 새로운 행동선택을 하는데 있어서 안와전두피질-선조체 회로가 핵심적인 역할을 함을 규명. 또한 이 과정에서 선조체 도파민이 필수적임을 규명.
• 간섭 과제에서의 갈등 해소와 관련된 PFC와 ACC 영
In this study, we were interested in identifying neurobiological substrates underlying learning and attention in human. Various cognitive neuroscience methods were utilized: fMRI and ERP for normal adults, PET for patients, and pharmacological lesions and electrophysiological methods for anim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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