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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고려대학교 Korea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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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성일 |
참여연구자 | 이명진 , 정윤경 , 우연경 , 권순구 , 노아름 , 장이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9-09 |
과제시작연도 | 2007 |
주관부처 | 과학기술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과학재단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tion |
등록번호 | TRKO201000003233 |
과제고유번호 | 1355050423 |
사업명 | 특정기초연구지원사업 |
DB 구축일자 | 2015-01-08 |
키워드 | 내재동기.신경교육학.학습동기.개인차.뇌신경과학.intrinsic motivation.neuroeducation.achievement motivation.fMRI.individual difference.neuroscience. |
본 연구는 개인차 변인과 학습환경의 상호작용이 동기와 흥미에 미치는 영향과 그 상호용의 뇌신경학적 기제에 대해 규명하고자 하였다. 1차년도에는 성취목표성향, 유능감, 성별 등 학습자의 다양한 개인차 변인과 선택권, 피드백 등 학습환경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뇌신경학적 연구를 실시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2차년도에는 발달수준, 피드백 유형, 보상 등 더욱 다양한 개인차 변인과 학습환경간의 상호 작용을 밝히기 위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최종적으로는 축적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습동기 개인차에 관한 신경교육학적 통합모형을 구축하고 학습동기 증
We hypothesized that learners perceived learning envionment would influence on their motivation and interest by neuroscience techniques. The first year of research focused on investigating the interaction among varied types of individual variables and learning context such as gender, achievement go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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