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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진으로 인한 교량의 충돌과 낙교
Pounding and unseating of bridges due to earthquak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동아대학교
Donga University
연구책임자 최광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05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700013707
과제고유번호 1711028974
사업명 신진연구자지원
DB 구축일자 2017-11-18
키워드 교량의 충돌.낙교.입력지진.공간적 변화.사교.교대-지반 상호작용.충돌방지.낙교방지.pounding.unseating.input ground motion.spatially varying.skewed bridge.abutment-soil interaction.prevent pounding.prevent unseating.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13707

초록

본 연구에서는 먼저 인접 단위교량 간 고유진동수 비에 따른 충격력을 산정하고 특성을 평가하기 위해 두 개의 단위교량으로 이루어진 교량시스템을 충돌요소를 사용하여 모델링하였으며, 두 교량 간 고유진동수 비에 따른 지진거동 해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고유 진동수 비에 따라 상대변위 및 충격력이 크게 달라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두 교량 간 최대 상대변위는 고유진동수비가 0.5일 경우에 나타났고, 최대 충격력은 고유진동수비가 2일 때 발생하였다.
일관성손실함수 및 부지응답 전달함수를 이용하여 서로 다른 지층의 수와 깊이 그리고 지

Abstract

In this study, in order to evaluate seismic pounding of bridges according to between natural frequency ratio of two units bridges, bridge system was modeled using pounding element. As a result, it was confirmed that the relative displacement and the pounding force varies greatly in accordance with 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3
  • 연구계획 요약문 ... 4
  • 연구결과 요약문 ... 5
  • 한글요약문 ... 5
  • SUMMARY ... 6
  • 연구내용 및 결과 ... 7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7
  • 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8
  • 3.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10
  • 4.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27
  • 5.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28
  • 6. 연구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기술정보 ... 28
  • 7. 참고문헌 ... 28
  • 8. 연구성과 ... 30
  • 9.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에 등록한 연구시설.장비 현황 ... 30
  • 10. 연구개발과제 수행에 따른 연구실 등의 안전조치 이행실적 ... 30
  • 11. 기타사항 ... 30
  • 끝페이지 ...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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