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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군산대학교 Kunsan National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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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연규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06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700014193 |
과제고유번호 | 1345238706 |
사업명 | 이공학개인기초연구지원 |
DB 구축일자 | 2017-11-25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14193 |
최근 주요 사회간접시설의 안전에 대한 국가적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대심도 교통터널, 지하유류비축기지, 고준위 방성폐기물저장시설 등 대규모 암반구조물의 설계과정에서도 정밀한 암반강도 평가가 요구되고 있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암반역학적 설계과정에서는 선형 Mohr-Coulomb (M-C) 함수나 비선형 Hoek-Brown (H-B) 함수가 암반의 파괴조건식으로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 함수들은 최소주응력(σ3)과 중간주응력(σ2)이 동일한 삼축압축응력조건 (σ1>σ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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