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연세대학교 Yonsei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오의금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05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700015051 |
과제고유번호 |
1711023106 |
사업명 |
신진연구자지원 |
DB 구축일자 |
2017-11-25
|
키워드 |
근거기반실무.간호교육.혼합학습.교육과정.학습성과.만족도.효능감.Evidence-based practice.Nursing education.Blended learning.Curriculum.Program outcome.Satisfaction.Efficacy.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15051 |
초록
▼
1) 기초조사에서의 연구 결과: 간호 학부생(n=213)들의 EBP 지식과 자기효능감 수준은 중정도이며, EBP 태도는 높은 수준임. 간호대학 교수(n=73)들의 EBP 자기효능감 수준은 중간 수준이었으며, 교수 응답자의 94% 이상에서 학부 교과과정에서의 EBP 교육이 필수적임에 동의함. 한편, 간호대학 교수와 임상 프리셉터(n=17)가 인식한 EBP 교육 장애요인으로는 EBP 교육을 위한 지식, 기술, 초기자원의 부족, 보수적인 간호 문화, EBP 과정에서 교육자의 부담, 근거 검색 및 적용의 제한으로 파악되었고, 촉진요인으로는
1) 기초조사에서의 연구 결과: 간호 학부생(n=213)들의 EBP 지식과 자기효능감 수준은 중정도이며, EBP 태도는 높은 수준임. 간호대학 교수(n=73)들의 EBP 자기효능감 수준은 중간 수준이었으며, 교수 응답자의 94% 이상에서 학부 교과과정에서의 EBP 교육이 필수적임에 동의함. 한편, 간호대학 교수와 임상 프리셉터(n=17)가 인식한 EBP 교육 장애요인으로는 EBP 교육을 위한 지식, 기술, 초기자원의 부족, 보수적인 간호 문화, EBP 과정에서 교육자의 부담, 근거 검색 및 적용의 제한으로 파악되었고, 촉진요인으로는 의료 실무 환경 변화, 학교와 병원의 협력, EBP 교육 및 활용을 위한 지속적 체계적 교육임.
2) EBP 교육 과정 초안 개발: 기초조사 연구 결과를 통해 Problem based-/ Computer based-/강의 등의 다양한 혼합학습방법을 적용한 3학점, 15주로 구성된 교과목 실라버스를 개발함. 간호대학 교수들에게 내용 타당도 검증 결과, CVI .89 이었으며, EBP 교육 콘텐츠를 간호학부생 12인을 대상으로 시나리오의 이해와 용어, 진행 과정 등에 대한 사용자 타당도를 검증함. 3) EBP 교육 과정의 효과: 간호 학부생 45명을 대상으로 개발된 교육과정을 적용하고 EBP에 대한 지식, 기술 및 태도를 평가한 결과,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EBP에 대한 지식(F=52.61), 자기효능감(F=31.53) 및 근거활용수준(자원 F=8.33; 데이터베이스 F=5.33))에서 유의하게 증가함(p <.05). 반면, 임상실습에서의 활용에 있어서 시간의 제한과 근거 검색의 어려움, 연구 해석(통계분석 등)의 어려움 등이 장애요인으로 파악되었음. EBP 교육 과정의 전반적인 운영 결과에 대해 만족도가 높았음.4) 최종 프로그램 개발: 최종 개발된 EBP 교육 과정은 3학점 15주로 운영되며 8개의 시나리오를 포함한 실라버스로 제안 됨.
(출처: 연구결과 요약문 4p)
Abstract
▼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The overall levels of EBP knowledge and self-efficacy were moderate whereas the attitude was relatively higher level among 213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Also, the level of EBP self-efficacy among 73 nursing faculties were moderate, and more than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The overall levels of EBP knowledge and self-efficacy were moderate whereas the attitude was relatively higher level among 213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Also, the level of EBP self-efficacy among 73 nursing faculties were moderate, and more than 94% of the study participants highly agreed to include EBP course in undergraduate program. Facilitators and barriers to teach EBP were including: lack of knowledge, skills, and initial investment for teaching EBP; hierarchical, rules-oriented nursing culture; potential learner overloads in processing EBP; limited research dissemination and application; the importance of EBP to the profession of nursing; collaboration in schools or hospitals; and continuing education of EBP.
2) The 3 credit and 15 weeks educational program of EBP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was developed utilizing various blended learning methods such as problem based-/computer based-/lecture, etc. Content validity of the developed program was CVI of .89 from the nursing faculties (n=10). The pilot test and focus group interviews of nursing undergraduate students (n=12) showed good feasibility.
3) The experimental study was conducted to evaluate the effects of developed EBP educational program. The experimental group (n=21) showed significant improvements in EBP self-efficacy (F=31.53), knowledge (F=52.61), use of resource (F=8.33), and use of database (F=9.41) in between the baseline versus 2 month (p<.05), whereas little change was observed in control group (n=24) over the same period. Overall satisfaction of EBP education was higher. 4) Finally, the 3 credits and 15 weeks EBP curriculum was developed with 8 clinical scenarioes.
(출처: Summary 5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2
- 연구계획 요약문 ... 3
- 연구결과 요약문 ... 4
- 한글요약문 ... 4
- SUMMARY ... 5
- 연구내용 및 결과 ... 6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6
- 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1
- 3.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14
- 4.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47
- 5.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49
- 6. 연구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기술정보 ... 49
- 7. 참고문헌 ... 50
- 8. 연구성과 ... 52
- 9.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에 등록한 연구시설.장비 현황 ... 55
- 10. 연구개발과제 수행에 따른 연구실 등의 안전조치 이행실적 ... 55
- 11. 기타사항 ... 55
- 끝페이지 ... 5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