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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을 위한 혼합학습기반의 근거기반실무 간호교육과정 개발 및 평가
Curriculum Development of an Evidence Based Practice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연세대학교
Yonsei University
연구책임자 오의금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05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700015051
과제고유번호 1711023106
사업명 신진연구자지원
DB 구축일자 2017-11-25
키워드 근거기반실무.간호교육.혼합학습.교육과정.학습성과.만족도.효능감.Evidence-based practice.Nursing education.Blended learning.Curriculum.Program outcome.Satisfaction.Efficacy.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15051

초록

1) 기초조사에서의 연구 결과: 간호 학부생(n=213)들의 EBP 지식과 자기효능감 수준은 중정도이며, EBP 태도는 높은 수준임. 간호대학 교수(n=73)들의 EBP 자기효능감 수준은 중간 수준이었으며, 교수 응답자의 94% 이상에서 학부 교과과정에서의 EBP 교육이 필수적임에 동의함. 한편, 간호대학 교수와 임상 프리셉터(n=17)가 인식한 EBP 교육 장애요인으로는 EBP 교육을 위한 지식, 기술, 초기자원의 부족, 보수적인 간호 문화, EBP 과정에서 교육자의 부담, 근거 검색 및 적용의 제한으로 파악되었고, 촉진요인으로는

Abstract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The overall levels of EBP knowledge and self-efficacy were moderate whereas the attitude was relatively higher level among 213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Also, the level of EBP self-efficacy among 73 nursing faculties were moderate, and more tha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2
  • 연구계획 요약문 ... 3
  • 연구결과 요약문 ... 4
  • 한글요약문 ... 4
  • SUMMARY ... 5
  • 연구내용 및 결과 ... 6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6
  • 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1
  • 3.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14
  • 4.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47
  • 5.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49
  • 6. 연구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기술정보 ... 49
  • 7. 참고문헌 ... 50
  • 8. 연구성과 ... 52
  • 9.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에 등록한 연구시설.장비 현황 ... 55
  • 10. 연구개발과제 수행에 따른 연구실 등의 안전조치 이행실적 ... 55
  • 11. 기타사항 ... 55
  • 끝페이지 ...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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