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혈액시료기반 인터넷·게임 중독 특이적인 단백질/신경전달물질 바이오마커 발굴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연구책임자 이지은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1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700017987
과제고유번호 1711042988
사업명 뇌과학원천기술개발
DB 구축일자 2017-12-02
키워드 인터넷·게임 중독.질량분석법.단백체.신경전달물질.펩토돔.Internet·game addiction.mass spectrometry.proteome.neurotransmitter.peptidome.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17987

초록

• 본 연구는 1단계에서 질량분석 및 항체 기반을 이용하여, 인터넷·게임 중독 판별을 위한 혈액 내 단백질 및 신경전달물질 표지자를 발굴하는 것임.
• 질량분석법/시그널링 단백질 항체 어레이/효소면역분석법을 기반으로 한 다차원적인 접근 방법을 이용해서 인터넷·게임중독 특이적인 혈액 단백질 및 신경전달 표지자 5종 이상을 발굴함.
• 항체 기반 및 질량분석법을 이용한 단백질 분석에 대한 국내외 논문 게재 및 발굴된 인터넷·게임 중독 특이적인 혈액 표지자 후보군들에 대한 다수의 국내외 출원을 완료하였음.

(출처:

Abstract

Results

• More than five biomarker candidates specific to internet∙game addiction using multiple approaches consisting of mass spectrometry/cytokine array/enzyme-linked immunosorbent assay.
• A total of 287 serum samples containing control and internet∙game addiction groups were obtained.<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출문 ... 2보고서 요약서 ... 3국문 요약문 ... 4SUMMARY ... 5CONTNTS ... 6목차 ... 7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8 1. 연구개발 목적 ... 8 2. 연구개발의 필요성 ... 8 3. 연구개발 범위 ... 9제2장. 국내외 기술 개발 현황 ... 10제3장. 연구 수행 내용 및 성과 ... 11 1. 혈청 프로테옴 분석을 위한 샘플 전처리 ... 11 2. 질량분석법을 이용한 인터넷·게임 중독 특이적인 단백질 발굴 ... 12 3. 펩타이드에 대한 정량분석을 통한 인터넷·게임 중독 특이적인 펩타이드성 신경전달물질 발굴 ... 17 4. 시그널링 단백질 항체 어레이를 이용한 대조군 및 인터넷·게임 중독군의 혈액 시그널링 단백질에 대한 비교 분석 ... 23 5. 효소면역분석법을 이용한 대조군 및 인터넷·게임 중독군의 혈액 신경전달물질에 대한 비교분석 ... 27제4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 31 1. 목표 달성도 ... 31제5장.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 ... 33제6장. 연구 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기술 정보 ... 33제7장. 연구개발성과의 보안등급 ... 33제8장. 국가과학기술종합정보시스템에 등록한 연구시설·장비현황 ... 34제9장. 연구개발과제 수행에 따른 연구실 등의 안전 조치 이행 실적 ... 34제10장. 연구개발과제의 대표적 연구 실적 ... 34제11장. 기타 사항 ... 37제12장. 참고 문헌 ... 37끝페이지 ...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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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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