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전남대학교병원 |
연구책임자 |
허탁
|
참여연구자 |
유인술
,
양혁준
,
이강현
,
류현호
,
이태식
,
차원철
,
제상모
,
송경준
,
이효철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1-01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MW)(MW) |
등록번호 |
TRKO201800000250 |
DB 구축일자 |
2018-04-14
|
초록
▼
연구결과
1. 국내 응급 항공(헬기) 이송자원, 탑승인력 등 서비스 현황
□ 국내의 응급환자 항공이송을 위해 사용 가능한 헬기는 소방방재청 26대, 해양경찰청 17대, 산림청 30대, 국방부 5대로 총 78대가 있다.
□ 소방항공대의 헬기 운항 시 탑승인력은 「소방법」에 의한 임용자라면 누구나 항공구조대에서 근무할 수 있고, 구조 및 구급대원, 조종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구조·구급대원 중 1급과 2급 응급구조사 자격이 있는 대원이 55.43%이었다.
□ 해양경찰 항공대의 항공승무원의 자격요건은 항
연구결과
1. 국내 응급 항공(헬기) 이송자원, 탑승인력 등 서비스 현황
□ 국내의 응급환자 항공이송을 위해 사용 가능한 헬기는 소방방재청 26대, 해양경찰청 17대, 산림청 30대, 국방부 5대로 총 78대가 있다.
□ 소방항공대의 헬기 운항 시 탑승인력은 「소방법」에 의한 임용자라면 누구나 항공구조대에서 근무할 수 있고, 구조 및 구급대원, 조종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구조·구급대원 중 1급과 2급 응급구조사 자격이 있는 대원이 55.43%이었다.
□ 해양경찰 항공대의 항공승무원의 자격요건은 항공기 운항에 직접 종사하는 조종사 및 정비사로서 지방해양경찰청장 및 인천해양경찰서장이 임명하며, 항공구조사는 잠수사의 경우 특공대 교육훈련계획에 의한 인명구조교육 및 평가를 마치 고 지방청장의 임명을 받은 자 중에서 해경, 경찰, 군, 소방 등 구조관련기관으로부터 항공인명구조에 관련된 소정의 교육을 이수한자 중 임명한다.
□ 산림청 항공구조대원은 헬기의 조종사·정비사·공중진화대원 중 국가, 지방자치단체 또는 공공기관의 구조관련 분야에서 2년 이상 근무한 경력이 있는 자, 의료법에 의한 간호조무사 이상의 자격을 취득한 자 또는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에 의한 응급구조사 자격을 취득한 자 또는 보건복지부장관이 지정하는 응급구조사 양성기관에서 양성과정을 이수한 자를 임명한다.
□ 국방부 의무후송헬기는 조종사 2명, 승무원 2명, 군의관 1명, 의무병 1명이 탑승하여 출동하고 있다.
□ 응급환자 이송을 위한 헬기 탑재장비에 대한 기준이 없으며, 현재 소방항공대 헬기에 탑재된 장비는 구급차와 유사한 수준이며 중환자 및 중증 외상환자의 처치에 비추어 부족한 실정이다. 소방항공대 탑재장비 및 의약품은 각 지역 항공대 별로 필요에 따라 탑재하여 출동한다.
□ 해양경찰 항공대는 헬기에 탑승하고 있는 자 전원이 사용할 수 있도록 기내에 구명장구 및 구급용품을 비치하고 있으나 이송환자의 응급처치를 위한 장비는 미미한 실정이다.
□ 산림항공대 공중진화대에는 응급처치용세트, 에어부목세트, 공기·산소호흡기, 들 것 등이 구비되어 있다.
□ 각 기관의 상황실에서는 기관 보유헬기와 통신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 헬기 운항이 어려운 경우 타 기관과의 협조(상호응원협정)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항공이송조정센터(가칭)가 없어 상황실간의 조정이 어려워 타 기관과의 협조(상호응원 협정) 실적은 미미하다.
□ 헬기를 보유한 기관 자체의 업무 수행에는 문제가 없으나 응급 항공(헬기)의 기능을 하기 위한 기관간의 협조(상호응원 협정)는 매우 미미한 실정이므로, 다기관의 헬기를 응급 항공기(헬기)로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응급의료 관련 정책을 주관하고 있는 보건복지부에 여러 기관의 헬기를 응급환자 이송에 동원할 수 있는 항공이송조정센터를 두고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소방항공대의 운항실적은 전체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고 이중 구조구급 횟수는 꾸준하게 증가하는 추세이며 홍보활동·교육훈련 등 비 긴급목적의 헬기운항은 감소하고 있다.
□ 산림 항공구조대의 산악구조건수와 해양경찰항공대 항공기 운항시간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구조, 구급임무 활동이 증가하고 있다.
2. 항공 이송서비스 대상이 되는 환자군의 정의
□ 일반적으로 헬기이송 대상이 되는 환자는 병원 전 이송시간을 최소한 할 필요가 있는 환자이며 또한 지상으로 환자에게 접근이 불가능한 경우로 지상이송수단의 접근이 불가능한 산악지역과 도서지역, 지상이송거리가 긴 경우(병원 전 이송시간을 최소화 할 필요가 있는 환자), 특정하면서도 시간에 민감한 환자평가와 치료가 필요한 경우, 헬기 출동에 기상상태가 문제되지 않는 경우, 환자의 체중 및 동반되어야 하는 장비의 무게가 출동에 문제가 되지 않는 경우, 헬기의 이착륙에 필요한 시설이 구비되어 있는 경우, 이송 중 환자에 대한 치료가 필요한 경우로 정의 한다.
□ 헬기이송 시에 지역의 응급의료체계의 사정에 따라 지상 이송과의 연계를 고려하여야 한다.
□ 일반적인 헬기이송의 대상 환자를 임상적으로 세분화할 경우 심장정지 환자를 비롯하여 임상적 및 신경학적 증상을 가진 외상환자, 화상환자, 익수 및 중독 환자, 급성 복통 및 복증 환자, 부정맥 환자, 빠른 진행을 보이는 알레르기 환자, 전문 기도확보술이 필요한 환자, 급성 공통 환자, 급성 신경학적 증상을 보이는 환자, 대량 출혈 환자, 심각한 정신과 문제가 있는 환자로 규정되며 지역 응급 의료위원회의 심의를 거치는 것이 타당하다.
□ 응급환자의 이송이외에도 병원 간 이송의 조건으로 전문의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전문치료가 필요하다는 결정을 내린 경우, 장기이식이나 신생아, 산부인과 문제, 중환자실 이용문제 등에서의 이용을 고려할 수 있으며 이때는 필히 의사의 탑승이 필요하며 이는 지역사회의 의료자원 상태가 중요한 결정기준이 된다.
3. 국내 항공(헬기) 이송서비스의 수요 분석
□ 수요추정에 필요한 이상적인 이송 자료는 환자의 중증도, 환자 발생 위치, 출동 헬기 위치, 출동 헬기의 이동 경로, 환자를 이송한 대상 위치를 모두 포함하고 있어야 하며, 출동 준비 시간, 비행시간, 대기 시간, 탑승 인원, 사용 장비, 헬기의 기종, 나아가 환자의 치료 결과를 포함하고 있어야 하나 이는 매우 포괄적인 자료로 구체적인 상황은 임상적 추정과 가정으로 대체하여 실시한다.
□ 헬기 이송 체계를 구성하기 위하여 모든 헬기는 일출부터 일몰까지 약 12시간 동안 출동(정비, 날씨, 비행 구역 미 고려) 가능, 모든 환자는 최단 거리에서 대기 중인 헬기가 줄동하며, 최단 거리에 이송 가능한 외상 센터로 이송, 모든 헬기의 출동은 현장에서 지상 요원의 요청에 따라 이루어져 성공적 이송 기준은 헬기 요청에서 이송 병원 응급실까지 도착 시간이 60분 이하인 경우로 가정한다.
□ 수요 추정을 위한 입력변수는 출동 준비 시간 평균 5분, 의사 탑승 시간 평균 5 분, 현장 처치 시간 평균 10분, 병원 도착 후 응급실 이동 시간 평균 5분, 헬기 이동 속도 210km/h, 귀환 후 재 출동 준비 시간 5분, 정비 시간은 없음으로 정의하였고, 남한 전체 면적 대비 약 90%이상을 실행 가능하게 하기 위해 총 16개 응급 센터를 이용하는 것으로 분석을 시행한다.
4. 응급 항공(헬기) 이송서비스 구축 및 운영
□ 헬기이송을 위한 대상 환자의 발생부터 헬기이륙 및 응급환자의 병원도착까지의 흐름도는 헬기요청-이륙준비-병원이동 및 의사탑승-현장출동-현장처치-병원이송-병원도착 및 응급실이송-귀환-출동대기의 순으로 요약할 수 있다.
□ 헬기 운영기관의 역할은 응급환자 구조를 위한 헬기 출동체계 유지하고, 출동 가능 헬기관련 정보를 등록·유지 관리하며 항공이송조정센터의 헬기출동 요청 접수 후 출동 지원을 해야 한다.
□ 항공이송조정센터의 역할은 상시적으로 헬기 출동에 관련된 착륙장의 지리정보 및 가용성, 기상상황에 대한 정보를 수집, 관리하여야 하는데 이는 실시간 헬기 자원현황 파악으로 헬기출동 요청 접수 후 가능한 헬기를 출동시킬 수 있어야 한다.
□ 항공이송조정센터의 통신체계는 현장 및 운항중인 헬기, 병원과의 원활한 통신이 가능해야 하며 이에 관련된 통신장비를 갖추어 각 기관과의 정보통신망을 연계하고 효율적인 헬기 출동이 가능해야 한다.
□ 줄동을 명령할 수 있는 지령 인력은 줄동지령에 관한 업무지침 및 통신에 대한 교육 및 훈련을 받아야 하며 교육 및 훈련과정은 문서화된 형태여야 하고 업무 지침의 개발, 교육 및 훈련, 평가는 응급의료지도 아래 수행되어야 한다.
□ 항공이송조정센터의 상황요원은 구급도움요청에 적합한 헬기를 출동시키는 역할과 더불어 헬기가 현장에 도착하기 전에 도움 요청자에게 응급처치를 시행하도록 하는 역할을 수행하여야 하고, 또한 필요에 따라서 의료지도의사가 현장의 구급대원에게 전문응급처치를 지도해야 한다.
□ 헬기의 출동요청은 일차적으로 소방본부의 상황실 등을 통해 접수되어 항공이송 조정센터에 연락이 온 경우에 출동을 고려하고 동시에 소방본부상황실은 지상 구급차도 요청해야 하고, 항공이송조정센터로 직접적으로 요청된 경우에는 자체 적 판단으로 헬기를 출동시킬 수 있으나 이 경우에도 소방본부의 상황실에 요청 하여 지상 구급차도 동시에 요청해야 한다.
□ 항공이송여부는 헬기 운영 상황에 대한 조종사의 판단과 환자에 대한 임상적 판단을 가지는 응급의료지도의사의 협의 하에 최종 결정하는 것으로 하고, 출동 지령에 관한 업무지침의 준수 여부에 대한 평가를 주기적으로 실시하여야 하며 평가 결과는 해당 업무부서장에게 보고되어야 한다.
□ 지상 이송을 위한 구급대원이 먼저 도착하면 필요에 따라 구급대원은 헬기 이송 요청을 취소할 수 있으며, 동시 출동지시가 내려진 경우 각각의 환례들을 취합하여 월 1회 이상 의료지도의사와 함께 적절성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 병원 간 이송 헬기출동 요청은 환자 이송에 대한 상호 협의가 이루어진 상태에서 이송에 대한 의뢰가 들어온 경우 항공이송조정센터에서 판단하여 이송여부를 결정 할 수 있다.
5. 항공 이송의 출동 기준(미션 등급기준, 등급별 미션 플랜)
□ 실행된 응급환자 항공(헬기) 이송을 평가하고 이에 대한 지표를 위하여 환자 발생 시점으로부터 항공 이송이 결정되기까지의 시간, 항공 이송이 결정되고 이송 의료진에게 연락되는 시간과 이송 의료진이 탑승을 마무리하는 시간, 조종사가 헬기에 탑승하고 이륙 준비를 마무리하는 시간 등 임무 중의 중요한 요소에 대 한 시간, 항공 이송이 결정되고 항공 이송 팀이 출발하기까지의 시간, 헬기가 출발하고부터 현장에 도착한 이송 팀이 처치를 시작하는 시간, 이송 팀이 처치를 마무리하는 시간, 헬기가 현장에서 병원으로 이동하는 시간을 기준으로 전반적인 이송 시간 자료를 단계별로 평가하여 어느 단계에서의 시간 지연이 임무 수행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고, 또한 현장에서의 기지까지의 거리와 현장에서 최종 이송 병원까지의 거리에 대한 자료를 평가하여 임무 수행에 적절 한 이송 거리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항공 이송에 대한 보고서에는 이러한 이송 시간 기록이 작성되고, 모든 종류의 환자 이송 시간에 대한 통계 자료 및 이송 시간 지연에 대한 보고서가 기록되어야 한다.
□ 환자 발생 현장에서 환자를 평가하고 분류하여 항공 이송 임무를 결정하는 행위에 대하여 평가하고 과정을 개선하기 위해 여러 직무 영역의 인력(119 전화신고 센터 상담원, 1339 응급의료정보센터 상담원, 현장에 출동한 구급대원, 소방항공대 조종사와 구급대원 등)의 업무와 관련 기관 간의 협력을 위한 지침에는 환자를 분류하고 항공 이송을 결정하는 행위, 어떤 의료적 처치와 인력이 필요한 임무인지에 대한 고려, 항공기가 준비되어 있었는지에 대한 보고서, 여러 직무 영역의 인력에 대한 업무 지침이 모두 포함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서 항공 임무 결정 과정을 개선시켜야 한다.
□ 항공 이송은 날씨가 좋지 않을 때나 야간에는 임무를 수행함에 제한이 있고 여러 가지 임무가 동시에 발생할 때 제한된 수의 항공기를 이용하여 모든 임무를 수행할 수 없는 제한점이 있어 항공 이송이 필요한 상황이 있더라도 임무를 수행할 수가 없는 경우에 대한 평가와 그러한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개선 활동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 항공 이송 임무를 수행하지 못한 비율과 미션별로 소요된 비용, 임무를 수행하지 못한 경우 2차적인 다른 이송 수단의 검토 절차 및 결정, 항공기가 준비되지 않아서 미션을 수행하지 못한 비율에 대한 측정 및 검토가 필요하다.
□ 환자 이송 기관은 환자의 의료 기록을 작성하고 보관할 의무가 있고, 평상시의 환자 관리에 대한 검토를 위해서 이송 기관은 환자의 이송 목적, 이송중의 치료와 투약, 그리고 이에 대한 환자의 반응, 인공호흡기 치료시의 기계 세팅, 병원 간 이송시의 환자 영상 검사와 혈액, 체액 등의 검사 결과, 각 치료와 이송을 담당하고 기록을 작성한 의료인들의 사인, 이송을 요구한 기관과 이송을 받은 기관의 보고서, 특정 고도에서의 환자의 상태 평가지 등이 필요하다.
7. 효율적 항공(헬기) 이송체계 구축을 위한 평가체계 및 지표
□ 현장에서의 환자 처치 및 이송 활동 중 탑승한 의료 인력의 처치 능력을 벗어나는 중환자가 발생하거나, 환자 이송 과정에서 환자가 악화되는 경우에 의료 지도 (Medical direction), 중환자 이송 시 자문, 이송 프로그램 관리자 역할, 소속 의료인의 중환자 치료와 전문 소생 치료에 대한 초기 교육과 보수 '교육을 담당하는 자체 담당자 및 의료 지도의사(Medical consultant)의 역할에 대한 평가 및 검토가 필요하고 병원으로 이송된 환자에 대해서는 최초 환자의 중증도 평가가 적절하였는지, 병원 선택이 적절했는지, 병원 도착 후의 진료 과정은 신속히 진행되었는지, 환자 안정을 위해서 병원과의 협력을 강화할 부분은 없는지, 환자 이송 중 병원 의료진과의 의사소통은 적절하였는지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
□ 헬기 운항이 신속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착륙장 안전 확보, 지역의 협력 기관(소방, 경찰)들과의 협조, 재난 대책, 항공기내 장비 안전 관리와 운영, 의료인 안전교육 등이 필요하며, 평상시 안전관리가 이루어지기 위해서 헬기이송 관련 기관의 안전 관리 규정, 직원 들이 안전 관련 문제를 편안하게 보고할 수 있는 절차, 실수와 위해 요소를 평가하고 원인 분석을 시행할 수 있는 절차, 신규 직원이나 기존 직원들이 지속적으로 안전 관리에 관심을 가지고 익숙해질 수 있게 보장하는 시스템을 갖추어야하고 운항 안전을 위해서 위기 자원 관리 교육 (Crew Resource Management), 환자 안전 관리에 대한 교육, 승무원의 스트레스 인지와 관리에 대한 교육에 대한 평가도 이루어져야 한다.
□ 연구자들이 수행한 이전의 전문가 조사 연구에서 헬기에 탑승하는 적정인원 3명이며, 필수 탑승 인력으로는 1급 응급구조사, 의사 및 응급간호사순으로 이들에게는 헬기안전교육, 전문심폐소생술 및 헬기내 처치법 등의 추가 교육이 약 70 시간정도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고, 특히 최소한의 현장 경험을 가지고 있는 1급 응급구조사의 경우에는 항공생리와 항공이송을 위한 특수한 의학적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위한 교육과 중환자처치 경험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8. 항공기 탑재장비 및 탑승인력 기준, 교육·훈련 프로그램
□ 헬기이송을 시행하는 인력에 대한 교육 과정은 항공이송의 이해, 항공법과 안전 관리, 항공생리를 다루는 1단계, 타 유관기관과의 협조, 공조의 이해 및 실습을 시행하는 2단계, 강의, 개인 지도, 의학 시뮬레이터를 통한 학습과 수련을 통한 미국 paramedic 수준의 응급구조사나 1급 응급구조사의 임상술기의 3단계를 도입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다.
□ 헬기이송을 위해서는 흡인기, 구인두기도기 및 후두마스크 등의 기도유지장비, 산소실린더, 수동식인공호흡기, 비강캐뉼러 및 안면마스크 등의 환기장비, 정맥로 유지와 카테터 등의 순환장비 등과 맥박산소측정기, 모니터 및 제세동기를 비롯한 환자 감시 장치가 필수적으로 준비되어야 하며, 구조업무가 빈번하게 사용 되는 것을 고려할 때 외상환자의 치료에 필수적인 고정 장치, 위생재료 등도 갖춰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와 더불어 응급처치에 필요한 에피네프린, 아트로핀, 기관지확장제과 같은 약물도 함께 준비되어야 한다.
□ 응급환자가 발생하였을 때 환자에 대한 관리를 위해서는 응급환자를 접하는 응급의료인별 단계에 따라 각각의 의료지도는 필수적이다.
9. 실시간 정보통신체계(통합정보망, 무선통신망) 구축
□ 실시간 정보통신 방법은 주파수공용통신망인 고묘도가 현실적 대안이며 추후 재난 안전통신망 활용을 고려할 수 있다. 자가망은 별도의 주파수 확보, 초기에 막대한 구축비용 소요, 국가에서 추진 중인 재난안전통신망 구축사업 등 국가정보통신정책에 부합되지 않으며 중복투자의 우려가 있고, 공중망의 경우 인구밀집지역 (90%이상)을 중심으로 통화권이 설정되어 산간·오지의 통화권 확보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국토해양부의 헬기 감항검사를 통해 적합성 판단을 받아 휴대용단말기를 헬기에 장착하려면 나 그렇지 않으면 핸디용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출처 : 연구요약 12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목차 ... 4
- 표목차 ... 6
- 그림목차 ... 9
- 연구요약 ... 12
- 제1장 서론 ... 20
- 제1절 연구배경 및 필요성 ... 20
- 1. 연구배경 ... 20
- 2. 연구의 필요성 ... 20
- 제2절 연구목적 ... 21
- 제3절 연구결과에 대한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21
- 제2장 연구내용 및 방법 ... 22
- 제1절 국내·외 응급 항공(헬기) 이송서비스 현황 및 수요 분석 ... 22
- 1. 국내·외 응급 항공(헬기) 이송서비스에 관한 현황 ... 22
- 가. 국내 응급 항공(헬기) 이송자원, 탑승인력 등 서비스 현황 ... 22
- 나. 선진 외국의 항공 이송서비스 구축 사례 분석 ... 22
- 2. 국내 응급 항공(헬기) 이송서비스의 수요 분석 ... 23
- 가. 응급 항공(헬기) 이송서비스 대상 환자군의 정의 ... 23
- 나. 지역별 대상 환자군의 연간 항공 이송서비스 수요 추정 ... 23
- 제2절 응급 항공(헬기) 이송서비스 실행 ... 24
- 1. 응급 항공(헬기) 이송서비스 구축 및 운영 ... 24
- 가. 효과적 항공 이송서비스 운영 ... 24
- 나. 효율적 항공(헬기) 이송체계 구축을 위한 평가체계 및 지표 ... 24
- 2. 응급 항공(헬기) 이송서비스 제공을 위한 각종 지침 및 기준 ... 25
- 가. 항공 이송의 출동 기준(미션 등급기준, 등급별 미션 플랜 등) ... 25
- 나. 항공기 탑재장비 및 탑승인력 기준, 교육·훈련 프로그램 ... 25
- 다. 의료지도 및 의료적절성 평가 기준, 의료과오 등 가이드라인 ... 25
- 라. 실시간 정보통신체계(통합정보망, 무선통신망) 구축 ... 25
- 3. 응급 항공(헬기) 이송서비스 시범사업 계획 ... 27
- 제3절 연구수행체계 ... 29
- 제3장 연구결과 ... 30
- 제1절 국내·외 응급 항공(헬기) 이송서비스 현황 및 수요 분석 ... 30
- 1. 국내·외 응급 항공(헬기) 이송서비스에 관한 현황 ... 30
- 가. 국내 응급 항공(헬기) 이송자원, 탑승인력 등 서비스 현황 ... 30
- 나. 선진 외국의 항공 이송서비스 구축 사례 분석 ... 65
- 2. 국내 항공(헬기) 이송서비스의 수요 분석 ... 107
- 가. 항공 이송서비스 대상이 되는 환자군의 정의 ... 107
- 나. 지역별 대상 환자군의 연간 항공 이송서비스 수요 추정 ... 110
- 3. 결과 ... 131
- 제2절 응급 항공(헬기) 이송서비스 실행 ... 133
- 1. 응급 항공(헬기) 이송서비스 구축 및 운영 ... 133
- 가. 응급 항공(헬기) 이송서비스의 운영 ... 133
- 나. 효율적 항공(헬기) 이송체계 구축을 위한 평가체계 및 지표 ... 138
- 2. 응급 항공(헬기) 이송서비스 제공을 위한 각종 지침 및 기준 ... 156
- 가. 항공 이송의 출동 기준(미션 등급기준, 등급별 미션 플랜) ... 156
- 나. 항공기 탑재장비 및 탑승인력 기준, 교육·훈련 프로그램 ... 162
- 다. 의료지도 및 의료적절성 평가 기준, 의료과오 등 가이드라인 ... 166
- 라. 실시간 정보통신체계(통합정보망, 무선통신망) 구축 ... 181
- 3. 결과 ... 189
- 가. 공공기관기반 응급환자 이송 헬기 운영 ... 189
- 나. 병원기반 응급환자 이송 헬기 운영 ... 190
- 4. 항공이송서비스 시범사업 ... 192
- 가. 운영 계획 ... 192
- 국내외 연구동향 ... 211
- 참고문헌 ... 226
- 끝페이지 ... 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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