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장애인 고등교육 발전방안 수립을 위한 정책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Ewha Womans University
연구책임자 박은혜
참여연구자 박재국 , 신현기 , 최성규 , 최종근 , 손지영 , 최승숙 , 채재은 , 이효정 , 박지연 , 원성옥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0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등록번호 TRKO201800000253
DB 구축일자 2018-04-14

초록

3. 연구결과 및 개선방안

1) 장애인 고등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개선방안
국내 장애인 고등교육 현황 통계자료와 장애학생 교육복지 지원실태 평가 사업보고서, 각종 관련 논문과 보고서 자료 분석 및 전문가 협의회를 통하여 장애인 고등교육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을 고찰하였다.
첫째, 장애인의 대학입학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장애인 특별전형제도가 시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특별전형 모집정원에 비해 현저히 낮은 입학 인원 비율로 여전히 일반학생에 비해 장애학생의 고등교육 진학률이 저조하여 장애인 고등교육 기회 확대를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연구 요약 ... 7
  • 목차 ... 21
  • 표목차 ... 22
  • 그림목차 ... 25
  • I. 서론 ... 2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9
  • 2. 연구내용 ... 33
  • 가. 장애인 고등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안 ... 33
  • 나. 장애인 대학 입학제도 개선 방안 ... 34
  • 다. 대학 장애학생 지원 기구 및 교육 환경 개선 방안 ... 35
  • 라. 한국재활복지대학의 발전방안 ... 38
  • 3. 연구 방법 ... 38
  • 가. 문헌 연구 ... 38
  • 나. 전문가협의회 ... 38
  • 다. 면담 ... 39
  • 라. 장애인 고등교육 발전방안 수립을 위한 T/F 구성 및 운영 ... 39
  • II. 장애인 고등교육의 현주소 및 미래 트랜드 ... 41
  • 1. 장애인 고등교육의 현주소 ... 44
  • 가. 장애 대학생 현황 및 잠재적 수요 ... 44
  • 나. 장애인 대학교육 실태 및 문제점 ... 50
  • 다. 장애인 고등교육 지원을 위한 제도 기반 ... 65
  • 2. 장애인 고등교육의 최근 추세 및 방향 ... 81
  • 가. 장애인 고등교육 기회 및 유형의 확대 ... 81
  • 나. 유비쿼터스 환경 발달과 장애인 고등교육 ... 87
  • 다. 맞춤형 학습지원 ... 93
  • 라. 대학시설 선진화 (교육여건: 접근성 증진) ... 100
  • 마. 장애친화적 대학캠퍼스(Disability-friendly Campus) ... 101
  • 바. 진로 및 취업과 연계된 고등교육 ... 102
  • III. 외국의 장애인 고등교육 비교 분석 ... 107
  • 1. 미국 ... 109
  • 가. 장애인 고등교육 정책 관련법규 및 부서 ... 109
  • 나. 고등교육 체계 내의 장애학생 비율 변화 및 현황 ... 111
  • 다. 장애학생 대학 입학 정책 ... 115
  • 라. 지원서비스 ... 116
  • 라. 정책적 시사점 ... 125
  • 2. 영국 ... 127
  • 가. 영국 고등교육의 목적 및 정책관련 부서 ... 127
  • 나. 고등교육기관 과정 및 재정지원 ... 127
  • 다. 장애학생 고등교육 정책 관련 법규 및 목적 ... 128
  • 라. 고등교육 체계 내의 장애학생 현황 ... 129
  • 마. 고등교육에서의 장애학생 지원 ... 130
  • 바. 정책적 시사점 ... 136
  • 3. 일본 ... 137
  • 가. 서론 ... 137
  • 나. 장애인 고등교육 지원체제 및 현황 ... 138
  • 다. 정책적 시사점 ... 154
  • 4. 핀란드 ... 158
  • 가. 장애인 지원을 위한 법률적 근거 ... 158
  • 나. 장애학생에 대한 고등교육 ... 159
  • 다. 고등교육 체계 내의 장애학생에 대한 지원 ... 161
  • 라. 정책적 시사점 ... 164
  • 5. 호주 ... 165
  • 가. 교육체계 및 재정지원 ... 165
  • 나. 장애인 고등교육 ... 167
  • 다. 정책적 시사점 ... 176
  • IV. 분과별 연구 결과 및 개선방안 ... 177
  • 1. 장애인 고등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개선방안 ... 179
  • 가. 연구방법 및 연구결과 ... 179
  • 나. 개선 방안 ... 185
  • 2. 장애학생 대입제도 개선방안 ... 195
  • 가. 연구방법 ... 195
  • 나. 연구결과 및 개선방안 ... 206
  • 3. 대학 장애학생 지원기구 및 교육환경 개선 방안 ... 235
  • 가. 연구방법 ... 235
  • 나. 연구결과 및 개선방안 ... 243
  • 4. 한국재활복지대학 발전방안 ... 277
  • 가. 연구 방법 ... 277
  • 나. 연구결과 및 개선방안 ... 281
  • 다. 발전 방안 ... 298
  • 5. 장애 대학생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 지침서 ... 301
  • 목차 ... 302
  • I. 교수학습 지원 개요 ... 303
  • 1. 장애학생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의 의의 ... 303
  • 2. 장애학생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의 법적 근거 ... 303
  • 3. 장애학생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의 범위 ... 305
  • II. 장애유형별 지원요구와 교수학습 지원의 내용 ... 307
  • 1. 장애의 정의와 유형 ... 307
  • 2. 시각장애인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 ... 309
  • 3. 청각장애인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 ... 312
  • 4. 지체장애인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 ... 315
  • 5. 건강장애인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 ... 319
  • III. 교수학습 지원을 위한 일반적 지침 ... 321
  • 〈참고자료〉 ... 323
  • 〈서식〉 교·강사에게 보내는 협조 요청 안내문(단국대학교의 예) ... 324
  • V. 장애인 고등교육 발전방안 ... 325
  • 1. 장애인 고등교육 장기 비전 및 방향 ... 327
  • 2. 비전 실현을 위한 장애인 고등교육 정책과제 ... 329
  • 장애학생 고등교육 접근성 강화 ... 329
  • 장애 친화적 인프라 구축 ... 353
  • 장애학생에 특화된 진로 및 취업 지원 체계 구축 ... 373
  • 장애학생 고등교육 질 관리 시스템 구축 ... 384
  • 참고문헌 ... 389
  • 부록 ... 395
  • 부록 1 : 4분과 면담 요약 ... 397
  • 부록 2 : RIT-NTID 교육과정 ... 402
  • 끝페이지 ... 422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