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제기준에 적합한 디지털포렌식 기술교육의 표준모델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성균관대학교
SungKyunKwan University
연구책임자 노명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등록번호 TRKO201800000964
DB 구축일자 2019-04-27

초록

제1장 서론

제1절 디지털 포렌식의 의의

전통적으로 포렌식(forensic)이라는 개념은 법의학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었다. 즉, 지문, 모발, DNA 감식, 변사체 검시 등 분야에 사용되었다. 그러나 최근 다양한 정보기기들의 활용으로 포렌식 개념은 물리적 형태의 증거뿐만 아니라 특수매체에 저장된 전자적 증거(Electronic Evidence)를 다루는 분야에도 포렌식이라는 용어가 확장되는 추세에 있다.
이와 같이 특수저장매체인 컴퓨터에 기억된 전자적 정보를 정확히 식별하여 수집하고, 이를 보존, 분석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목차 ... 4
  • 제1장 서론 ... 8
  • 제1절 디지털 포렌식의 의의 ... 10
  • 제2절 디지털 포렌식의 유용성 ... 11
  • 1. 업무운용상 문제해결 ... 11
  • 2. 로그기록 감시 ... 11
  • 3. 데이터 복구 ... 12
  • 4. 데이터의 추출 ... 13
  • 5. 법적 책임 이행태세 확립 ... 13
  • 제3절 소송당사자의 의무성 ... 14
  • 제4절 디지털 증거의 특성 ... 18
  • 제5절 선행연구 현황 ... 21
  • 제6절 문제의 제기 ... 24
  • 1.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 양성기관의 부족 ... 24
  • 2. 교육내용의 표준화 필요 ... 25
  • 3. 교육 인재상 부재 ... 25
  • 4. 교수의 교류 ... 25
  • 5. 취직·진로지도 ... 26
  • 6. 자격시험제도와의 연계 부족 ... 26
  • 7. 산학 연계가 불투명 ... 26
  • 제2장 포렌식 수요와 준비도 ... 28
  • 제1절 모바일 인터넷의 증가와 상용화 ... 30
  • 제2절 현재 컴퓨터 보안 상태/바이러스 통계 ... 33
  • 제3절 과학적증거의 허용성 ... 36
  • 제4절 디지털 포렌식의 수요 ... 43
  • 1. 수요개요 ... 43
  • 2. 수사 또는 조사담당 국가기관의 수요 ... 44
  • 3. 기업 법무에 있어서 수요 ... 46
  • 4. 법무법인 등 소송관련 업무 ... 47
  • 5. 보험조사관 등 민간 조사업의 수요 ... 47
  • 제5절 전문가 증언의 필요성 ... 48
  • 제6절 포렌식 준비도 ... 50
  • 제7절 연구범위 ... 52
  • 제3장 한국 디지털 포렌식 교육 현황 ... 54
  • 제1절 한국 디지털 포렌식 교육 체계 현황 ... 56
  • 1. 교육기관 ... 56
  • 2. 수사기관 등 교육 현황 ... 62
  • 제2절 설문조사 및 문제제기 ... 66
  • 1. 설문조사 실시 및 결과 ... 66
  • 2. 문제제기 ... 67
  • 제4장 외국의 디지털 포렌식 교육 현황과 시사점 ... 70
  • 제1절 서론 ... 72
  • 제2절 미국의 교육체계현황 ... 73
  • 1. 미국의 디지털 포렌식 교육기관들 ... 73
  • 2. 미국 수사기관 디지털 포렌식 교육 현황 ... 117
  • 제3절 미국의 디지털 포렌식 자격 제도 ... 123
  • 제4절 영국의 교육체계현황 ... 130
  • 제5절 외국의 디지털 포렌식 산학 협력 현황 ... 140
  • 1. 스테가노그래피 분석(스테그아날리시스, Steganlysis) ... 140
  • 2. 모바일 포렌식 ... 142
  • 3. 클라우드 포렌식 ... 143
  • 4. 일본 저작권 침해 감지 시스템 ... 144
  • 5. 미네소타주 통상부(Department of Commerce) 산하 보험사기방지단(Division of Insurance Fraud Prevention, IFD)의 포렌식활동 ... 147
  • 6. 미국 세관 디지털 포렌식 유닛 ... 147
  • 제6절 미국의 판례동향 ... 150
  • 1. 소송 당사자의 의무성 ... 150
  • 2. 전문가 증언의 필요성 ... 153
  • 3. 형사 사건 주요 판례 동향 ... 158
  • 제7절 시사점 ... 167
  • 제5장 바람직한 디지털 포렌식 교육방안 모델 ... 168
  • 제1절 바람직한 인재상 ... 170
  • 1. 서설 ... 170
  • 2. 디지털 포렌식 인재상 제시 ... 171
  • 3. 교육의 방향 ... 172
  • 제2절 학과 개설방법 ... 174
  • 1. 서론 ... 174
  • 2. 계약학과를 두는 방법(정원 외 입학) ... 174
  • 3. 일반학과로 두는 방법 ... 179
  • 4. 소결 ... 180
  • 제3절 디지털 포렌식 교육방안 모델 ... 182
  • 1. 개요 ... 182
  • 2. 학사과정 ... 184
  • 3. 석사과정 ... 188
  • 4. 로스쿨과정에서의 디지털 포렌식 강의 ... 201
  • 5. 수사기관 등의 실무교육과정(단기) ... 203
  • 제4절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 제도와의 연계 ... 212
  • 1. 자격제도의 필요성과 시행경과 ... 212
  • 2. 자격시험과의 연계강화 ... 214
  • 제6장 총결 ... 218
  • 부록 포렌식 절차 매뉴얼 ... 222
  • 제1장 서설 ... 224
  • 1. 개요 ... 224
  • 2. 포렌식 관계자 ... 224
  • 3. 포렌식 정책, 지침, 그리고 절차 ... 225
  • 4. 기술적 준비 ... 226
  • 제2장 포렌식절차 수행하기 ... 227
  • 1. 데이터 수집 ... 227
  • 2. 조사 및 분석 ... 228
  • 3. 보고 ... 230
  • 참고문헌 ... 231
  • 참고싸이트 ... 232
  • 끝페이지 ... 233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