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노르웨이 교육 및 학위제도 조사연구
A Study on the Education and Academic Degree System in Norwa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전남대학교
Chonnam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이지훈
참여연구자 방호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1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1800000975
DB 구축일자 2019-04-27

초록

제1장 서론

제 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의 필요성
세계는 과학기술의 발달과 교역의 증대로 인하여 공간적 제약이 점점 허물어지고 있다. 이러한 국제화에 따라 세계 각국의 문화 • 정치 • 경제 정보의 교류뿐만이 아니라,특히 인적자원에 대하여서는 국경을 넘어서 교육 및 채용이 점점 확대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각 국가별 교육제도는 각 국가의 사회적 요구를 반영한 인재육성 정책에 의한 영향을 받아 서로 상이한 부분이 적지 않게 존재한다. 아시아권의 교육제도를 제외한, 세계 교육제도를 크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목차 ... 3
  • List of Figures ... 6
  • List of Appendix ... 7
  • 제1장 서론 ... 9
  •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9
  • 1. 연구의 필요성 ... 9
  • 2. 연구의 목적 ... 12
  • 제2절 관련 선행연구 ... 12
  • 제3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14
  • 제4절 연구 방법 ... 14
  • 제2장 노르웨이의 교육제도 개관 ... 16
  • 제1절 개관 ... 16
  • 제2절 고등교육기관 제도 및 종류 ... 18
  • 1. 고등교육기관 제도 ... 18
  • 2. 고등교육기관의 종류 ... 18
  • 2.1. 종합대학교(Universities) ... 21
  • 2.2. 전문(종합)대학(Specialized University Institutions) ... 26
  • 2.3. 단과대학(University Colleges) ... 31
  • 2.4. 예술대학 ... 33
  • 2.5. 기타 공립 단과대학 ... 33
  • 제3장 노르웨이의 박사학위 제도 ... 34
  • 제1절 교육법제 ... 34
  • 제2절 학위제도 개관 ... 34
  • 제3절 학위인증시스템 ... 36
  • 1. 노르웨이 교육 품질 보증기관(NOKUT) ... 36
  • 1.1. NOKUT의 책임 및 권한 ... 37
  • 1.2. NOKUT의 이사회 ... 37
  • 2. 교육품질 보장 시스템(The Quality Assurance System) ... 38
  • 2.1. 교육품질 보장 시스템의 요건(Requirements as to the quality assurance system) ... 38
  • 2.2. 고등교육기관의 품질 보장 시스템의 평가(Evaluation of the Institutions' Quality Assurance System) ... 39
  • 3. 가짜 학위 (Bogus Degrees) ... 39
  • 3.1. 일반적인 인정 (General recognition) ... 39
  • 3.2. 인정시스템(System of recognition)의 형태 ... 40
  • 3.3. NOKUT의 인정 처리 절차 ... 41
  • 제4절 타 국가와의 학위 호환성 ... 42
  • 1. 볼로냐 프로세스(Bologna Process) ... 42
  • 2. 유럽학점 부여 시스템 (ECTS) ... 42
  • 3. 노르웨이 고등교육 국제협력 센터(SIU: The Norwegian Centre for International Cooperation in Higher Education) ... 43
  • 제5절 박사학위 심사과정 ... 44
  • 1. 심사위원회의 활동 ... 46
  • 2. 제출된 논문의 수정 ... 46
  • 3. 심사위원회의 보고 ... 46
  • 4. 논문에 대한 형식적 오류의 수정 ... 47
  • 5. 박사학위 논문시험 ... 47
  • 5.1. 공개(시범) 강의 ... 47
  • 5.2. 공개 청구논문 발표(논쟁) ... 47
  • 6. 박사 학위 논문의 인준 ... 48
  • 7. 학위 수여 및 학위기 ... 48
  • 8. 박사학위 논문 ... 49
  • 제6절 학위의 적합성 평가기준 ... 54
  • 1. 노르웨이의 고등교육과정과 동등하게 인정될 수 있는 최소 요건 ... 54
  • 2. 학점 동등성 ... 55
  • 3. 전문대학 학위(University College Candidate Degree) ... 55
  • 4. 학사 학위 (Bachelor's Degree) ... 55
  • 5. 석사 학위 (Master's Degree) ... 55
  • 6. 박사 학위 (Doctoral Degree, PhD) ... 56
  • 제4장 노르웨이의 석사학위 제도 ... 57
  • 제1절 학위제도 개관 ... 57
  • 제2절 학위인증시스템 및 타 국가와의 학위 호환성 ... 58
  • 제3절 석사학위 심사과정 ... 58
  • 제4절 타 국가와의 학위시스템 차이 ... 59
  • 제5장 예술(미술)/음악/체육대학 학위 ... 60
  • 제1절 예능 계열 전문 고등교육기관 ... 60
  • 1. 오슬로 국립 예술원(The Oslo National Academy of the Arts) ... 60
  • 1.1. 학사학위 ... 60
  • 1.2. 석사학위 ... 60
  • 2. 베르겐 국립 예술원(The Bergen National Academy of the Arts) ... 61
  • 2.1. 미술분야 학사학위 과정 ... 61
  • 2.2. 미술학 석사학위 ... 62
  • 제2절 체육 계열 전문 고등교육기관 ... 62
  • 1. 노르웨이스포츠 과학 대학 (Norwegian School of Sport Science) ... 62
  • 1.1. 교육과정 ... 63
  • 2. 기타 체육학 교육과정 운영 고등교육기관 ... 63
  • 제6장 정책적 시사점 ... 65
  • 제1절 고등교육의 품질을 보장하기 위한 엄격한 제도 시행 ... 65
  • 제2절 학생에 대한 재정적 지원 상황 검토 ... 65
  • 1. 기초적 지원 ... 65
  • 2. 장학 재단의 학자금 지원 요건 ... 65
  • 3. 장학 재단의 학자금 성격 ... 66
  • 4. 국가 장학 재단 학자금의 국제 이동성 ... 66
  • 제3절 노르웨이 고등교육의 주요한 특질에 대한 검토 ... 66
  • 1. 학생에 대한 체계적 관리 시스템 ... 66
  • 2. 국제화 ... 66
  • 3. 종합대학교의 광범위한 교육과정에 대한 결정권한 ... 66
  • 제4절 우리나라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 ... 67
  • 1. 박사학위의 질적 관리를 담당할 수 있는 시스템 확립 ... 67
  • 2. 노르웨이의 외국 교육 및 학위에 대한 검증시스템 ... 67
  • 3. 고등교육 과정에 있는 학생에 대한 엄격한 통제 시스템 확립 ... 68
  • 제7장 결론 ... 69
  • 참고문헌 ... 71
  • Web 자료 ... 72
  • Appendix ... 73
  • 끝페이지 ... 95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