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보장교육 수요분석 및 교육인프라 개선방안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백석대학교
연구책임자 최명민
참여연구자 김기덕 , 김찬우 , 임정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06
주관부처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MW)(MW)
등록번호 TRKO201800001130
DB 구축일자 2019-04-20

초록

1. 서론
○ 한국사회에서 사회보장의 욕구가 높아지면서 그 규모와 예산이 급속히 팽창함에 따라 사회보장 인력에 대한 수요와 기대도 증가하였으나 이에 걸 맞는 인력의 교육훈련에 대한 수요와공급이 정확히 파악되지 않고 있는 가운데 현장에서는 양질의 교육공급이 부족하다는 문제점이 계속 제기되어 옴.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목표를 갖고 연구를 수행함.
• 사회보장 관련 인력 교육훈련 수요와 공급에 대한 현황과 문제점들을 분석함
• 이를 토대로 사회보장교육원 건립의 타당성을 검토함
• 타당성이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목차 ... 3
  • 표목차 ... 6
  • 그림목차 ... 7
  • 요약문 ... 8
  • 1. 서론 ... 9
  • 2. 사회보장 전문인력 교육 현황과 문제점 ... 10
  • 3. 사회보장 교육수요 추계 ... 11
  • 4. 국내외 사례 ... 13
  • 5. 사회보장 전문인력 교육원 구축 ... 14
  • 6. 사회보장 전문인력 교육원 운영방안 ... 15
  • I. 서론 ... 16
  •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7
  • 1) 연구의 배경 ... 17
  • 2) 연구의 목적 ... 20
  • 2. 연구논리 ... 21
  • 3. 연구모형 ... 22
  • II. 사회보장전문인력 교육 현황과 문제점 ... 24
  • 1. 사회보장 전문인력 교육수요의 배경 검토 ... 25
  • 1) 수요공급 관련 배경요인 ... 25
  • 2) 사회보장인력의 위기 ... 28
  • 2. 정부기관 대상 사회보장인력의 교육 현황과 문제점 조사 ... 33
  • 3. 교육수요자 대상 사회보장교육 욕구 조사 ... 41
  • 4. 교육제공자 대상 사회보장교육 공급현황 조사 ... 51
  • 5. 교육원 건립의 타당성 검토를 위한 교육현장 방문조사 ... 57
  • III. 사회보장 교육수요 추계 ... 64
  • 1. 수요추계 모형 ... 65
  • 1) 분석대상 : 교육원 관련 사회보장 전문인력 범위 설정 ... 65
  • 2) 추계모형 논리 ... 66
  • 2. 수요 추정 ... 68
  • 1) 수요 분석의 기본 논리 ... 68
  • 2) 공급 분석의 기본 논리 ... 69
  • 3) 수요-공급 분석을 통한 최종 수요추계 안(案) ... 70
  • IV. 국내외 사례 ... 80
  • 1. 국내 사례연구 ... 81
  • 1) 국내 교육연수원 사례 비교 ... 81
  • 2) 국내 교육원 사례의 함의 ... 83
  • 2. 해외 사례연구 ... 86
  • 1) 미국 캘리포니아주 ... 86
  • 2) 호주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CPD) ... 95
  • 3) 일본(중앙복지학원, 일본 인지증 개호연구연수 도쿄센터) ... 97
  • 4) 각국의 사회보장인력교육 사례의 함의 ... 113
  • V. 사회보장 전문인력 교육원 구축 ... 116
  • 1. 건립의 타당성 논리 ... 117
  • 1) 사회보장 전문직의 특성에 의한 필요성 ... 117
  • 2) 사회보장인력의 정체성과 그 위기에 의한 필요성 ... 120
  • 3) 사회보장 전문인력 교육의 현실에 따른 필요성 ... 121
  • 4) 새로운 사회보장 전문인력 교육 패러다임의 요구에 따른 필요성 ... 122
  • 2. 교육원의 기본목표와 교육방향 ... 123
  • 1) 교육원의 기본 목표 ... 123
  • 2) 기본목표 설정의 배경 ... 123
  • 3. 입지의 적정성 ... 124
  • 4. 규모의 적정성 ... 126
  • 1) 시설규모 산정 ... 126
  • 2) 소결 ... 128
  • 5. 도입 시설 및 건립 예산 규모 ... 128
  • VI. 사회보장 전문인력 교육원 운영방안 ... 132
  • 1. 운영주체 선정 ... 133
  • 1) 운영방식 비교 ... 133
  • 2) 운영주체 비교 ... 137
  • 2. 운영방안 ... 138
  • 1) 운영조직 및 인력 ... 138
  • 2) 운영 예산 및 수입 ... 139
  • 3. 교육내용 ... 142
  • 1) 치유프로그램 ... 142
  • 2) 일반 직무교육 ... 143
  • 참고문헌 ... 145
  • 부록 ... 148
  • 끝페이지 ... 204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