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과 산지 농·축산인 공동마케팅을 통한 상생 방안 연구
A Study of Co-Marketing Strategy on Local Farmers and Food-Franchise Industr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문정훈
참여연구자 정한나라 , 이동민 , 이성철 , 조종표 , 최영찬 , 안경아 , 박성희 , 장익훈 , 조혜빈 , 정재석 , 박유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05
주관부처 농림축산식품부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MAFRA)
등록번호 TRKO201800001167
DB 구축일자 2019-04-20

초록

IV. 연구개발결과
공동법인창업형은 자본기초 제휴를 기반으로 한 형태로, 외식 프랜차이즈와 산지와의 계약관계 또는 공동투자 등으로 강하게 연계되어 있으며 공급자의 생산을 위한 조달, 품질관리, 연구개발, 인력관리, 별도 법인설립 등 가장 포괄적으로 많은 자원을 공유하고 있다. 후방지원형은 외식 프랜차이즈가 공급자 또는 농가와 계약을 맺고 납품받는 경우를 뜻한다. 상세한 품질기준을 제시하고 재배과정에서 관리와 협력이 이루어져, 기업은 신선한 식재료를 산지로부터 조달받고 있다. 로컬푸드형은 외식 프랜차이즈가 산지 농축산인과 지역

Abstract

IV. Result of Research and Development
As for 'mutual firm foundation cluster’, strong bond between food-franchise industry and local farmers, contractual relationship was observed. This pattern showed that the most actively-served suppliers needed quality assurance, research and development, and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연구진 ... 3
  • 요약문 ... 4
  • SUMMARY ... 6
  • 목차 ... 8
  • CONTENTS ... 9
  • 제1장 서론 ... 10
  •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 10
  • 1. 연구배경 ... 10
  • 2. 연구목적 ... 12
  • 3. 기존연구와의 차별성 ... 13
  • 제2절 연구내용 ... 14
  • 제3절 연구의 추진절차 ... 18
  • 제4절 기대성과 및 활용방안 ... 19
  • 제2장 국내 외식 및 농업현황과 공동마케팅의 필요성 ... 20
  • 제1절 외식산업의 성장과 농업 현황 ... 20
  • 1. 외식산업의 성장 ... 20
  • 2. 국내 농업 환경 변화 ... 27
  • 제2절 외식 프랜차이즈의 해외진출 현황 ... 34
  • 1. 프랜차이즈 해외 진출 현황 ... 34
  • 2. 해외 진출 성공과 실패 요인 ... 37
  • 제3절 외식 프랜차이즈의 식자재 구매 방식 ... 41
  • 제4절 상생 관점의 공동마케팅 정의 및 필요성 ... 45
  • 1. 공동마케팅(Co-Marketing)의 정의 ... 45
  • 2. 공동마케팅의 필요성 ... 47
  • 제3장 외식·산지의 공동마케팅을 통한 상생활동 프레임워크 제시 ... 49
  • 제1절 상생활동 관한 기존 프레임워크 ... 49
  • 1. B-Corporation and GIIRS ... 50
  • 2. 사회적 성과 측정 지표 SROI ... 57
  • 3. 기업의사회적 책임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 62
  • 4. 공유가치 창출 (Creating Shared Value, CSV) ... 65
  • 제2절 식품 및 외식기업의 상생활동 해외사례 ... 68
  • 1. 네슬레(Nestle) ... 68
  • 2. 유니레버 (Unilever) ... 70
  • 3. 코카-콜라 컴퍼니(The Coca-Cola Company) ... 72
  • 4. 제스프리(Zespri International) ... 73
  • 5. 모꾸모꾸 팜(Moku-Moku Farm) ... 76
  • 6. 치폴레(Chipotle) ... 79
  • 7. 서브웨이(Subway) ... 81
  • 8. 아몰(Amul) ... 83
  • 제3절 공동마케팅 관점의 한국형 상생활동 분석프레임워크 개발 ... 85
  • 1. 공유가치창출(CSV, Creation Shared Value) 측정을 위한 이론적 배경 ... 85
  • 2. 관계강도 측정을 위한 이론적 배경 ... 88
  • 3. 상생활동 측정을 위한 이론적 배경 ... 89
  • 4. 상생활동 분석 프레임워크 조사양식 개발 ... 90
  • 제4장 외식·산지의 공동마케팅을 통한 상생활동 사례분석 ... 96
  • 1. 에스데어리푸드(S-Dairy Foods, SPC) ... 97
  • 2. 우리밀 수매사업(SPC) ... 102
  • 3. 에스팜(S-Farm, SPC) ... 106
  • 4. 영천 미니사과 구매(SPC) ... 109
  • 5. 세븐스프링스 ... 112
  • 6. 로가닉 ... 117
  • 7. 이야기있는외식공간 ... 121
  • 8. 월향 ... 124
  • 9. CJ제일제당 즐거운 동행 ... 130
  • 10. CJ프레시웨이 계약재배 ... 134
  • 11. 행복한 농부의 정직한 가게 ... 139
  • 12. GS리테일 ... 142
  • 제5장 외식·산지의 공동마케팅 유형과 전략 ... 146
  • 제1절 외식·산지의 공동마케팅 유형 ... 146
  • 제2절 외식·산지 공동마케팅 유형별 성과평가 ... 149
  • 1. 정성적 성과평가 ... 149
  • 2. 정량적 성과평가 ... 159
  • 제3절 외식·산지 공동마케팅 유형별 7P 전략 ... 162
  • 제6장 결론 및 시사점 ... 169
  • 제1절 공동마케팅 유형별 수출활성화 방안 제언 ... 169
  • 제2절 공동마케팅 유형별 비즈니스 모델 제언 ... 172
  • 제3절 공동마케팅 유형별 정책적 시사점 ... 177
  • 제4절 연구의 시사점 및 애로사항 ... 178
  • 참고문헌 ... 180
  • 부록 ... 184
  • 부록 1. 인터뷰 추진내역 ... 184
  • 부록 2. 설문지 ... 185
  • 부록 3. 프랜차이즈의 해외 진출 현황(2012년) ... 192
  • 부록 4. 식품유통업체의 해외 진출 현황(2012년) ... 193
  • 부록 5. 한식당 해외 진출 현황(2013년) ... 194
  • 부록 6. CSV(공유가치창출) 가이드 예시 ... 195
  • 끝페이지 ... 19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