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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및 브레이크 패드 마모에 의한 비산먼지 배출량 및 위해성 조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수원대학교
The University of SuWon
연구책임자 강헌
참여연구자 박기학 , 김은수 , 황윤빈 , 임승빈 , 조상범 , 최성봉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1
주관부처 환경부
Ministry of Environment
등록번호 TRKO201800001241
DB 구축일자 2019-04-20

초록

IV. 연구결과
1. 배출계수 비교
국내외 타이어 및 브레이크 패드 마모물질 배출계수를 비교한 결과, 국내 배출 계수는 유럽의 배출계수에 비해 8배 이상 차이가 나며 브레이크 패드에 대한 마모물질 배출계수는 없는 실정이다. 이는 1991년 국립환경과학원에서 개발된 이후 에 개정된 적이 없어 현실상 국내 배출량 산정 시 사용을 할 수 없을 것으로 판단되며, 향후 국내 실정에 맞는 배출계수 개발이 필요하다.

2. 배출량 산정
가. 타이어 마모물질 배출량
유럽의 Tier2 방법론을 이용하여 유럽의 배출계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요약문 ... 3
  • 목차 ... 29
  • 표목차 ... 32
  • 그림목차 ... 37
  • I. 서론 ... 38
  •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38
  • 가. 연구배경 ... 38
  • 나. 연구목적 ... 38
  • 2. 연구범위 및 방법 ... 39
  • 가. 연구내용 ... 39
  • 나. 연구방법 ... 40
  • II. 국내외 비산먼지 관련 현황 ... 41
  • 1. 국내 현황 ... 41
  • 가. 비산먼지 현황 ... 41
  • 나. 도로 비산먼지 배출량 산정 ... 42
  • 다. 타이어 및 브레이크 패드 마모 현황 ... 47
  • 라. 선행 연구 사례 ... 56
  • 2. 국외 현황 ... 73
  • 가. EU(EEA, emission inventory guidebook) ... 73
  • 나. 독일 ... 82
  • 다. 미국 ... 85
  • 라. 일본 ... 86
  • III. 연구내용 및 방법 ... 91
  • 1. 배출량 산정 ... 91
  • 가. 차종별 연도별 차량등록대수 ... 91
  • 나. 차종별 연도별 총 주행거리 ... 95
  • 2. 위해성 및 사회적 비용 분석 ... 98
  • 가. 위해성 평가 및 위해 요인 분석 ... 98
  • 나. 환경·사회적 비용 분석 ... 115
  • IV. 연구결과 ... 144
  • 1. 배출계수 비교 ... 144
  • 가. 타이어 배출계수 비교 ... 144
  • 나. 브레이크 패드 배출계수 비교 ... 148
  • 2. 배출량 산정 ... 148
  • 가. 타이어 마모물질 배출량 ... 148
  • 나. 브레이크 패드 마모물질 배출량 ... 150
  • 3. 타이어 및 브레이크 패드 배출량 전망 예측(~2024년까지) ... 153
  • 4. 타이어 및 브레이크 패드 마모물질 배출량에 대한 유해성분 양 ... 156
  • 가. 타이어 유해성분 분석 결과 ... 156
  • 나. 브레이크 패드 유해성분 조사 결과 ... 157
  • 5. 사회적 비용 추정결과 ... 159
  • 가. 인체 위해성에 대한 사회적 비용 ... 159
  • 나. 도로 청소에 대한 사회적 비용 ... 160
  • 다. 사회적 비용의 분담 재원 조달 방안 ... 161
  • 라. 자동차와 관련된 세제 현황 ... 162
  • 마. 자동차와 관련된 제도 ... 163
  • V. 정책제언 및 추가 연구의 필요성 ... 165
  • 1. 정책제언 ... 165
  • 2. 추가 연구의 필요성 ... 167
  • VI. 참고문헌 ... 168
  • 끝페이지 ... 16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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