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연세대학교 Yonsei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정경미
|
참여연구자 |
김민아
,
배영철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12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MW)(MW) |
등록번호 |
TRKO201800001571 |
DB 구축일자 |
2019-05-04
|
키워드 |
자폐증.발달장애.문제행동.치료 매뉴얼.근거기반치료.Autism Spectrum Disorder.Developmental disabilities.Problem behaviors.Treatment Manual.Evidence-based treatment.
|
초록
▼
자폐증을 포함한 발달장애를 진단을 받은 아동의 30-80%가 교사나 주된 양육자에 대한 불순응, 타인 혹은 기물을 향한 공격행동, 자해행동, 상동행동, 떼쓰기 등의 다양한 문제행동을 보인다(Matson, Wilkins & Macken, 2009). 특히 문제 행동의 심각도 수준은 일반 아동과 비교했을 때 약 3배에 달하는 수준이며, 이러한 문제 행동은 단순 신체적 상해를 야기할 뿐만 아니라 심각할 경우 가족 갈등, 정상적인 교육기회 박탈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 깊게 다뤄야 하는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본 '문제행동 치료의 표
자폐증을 포함한 발달장애를 진단을 받은 아동의 30-80%가 교사나 주된 양육자에 대한 불순응, 타인 혹은 기물을 향한 공격행동, 자해행동, 상동행동, 떼쓰기 등의 다양한 문제행동을 보인다(Matson, Wilkins & Macken, 2009). 특히 문제 행동의 심각도 수준은 일반 아동과 비교했을 때 약 3배에 달하는 수준이며, 이러한 문제 행동은 단순 신체적 상해를 야기할 뿐만 아니라 심각할 경우 가족 갈등, 정상적인 교육기회 박탈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 깊게 다뤄야 하는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본 '문제행동 치료의 표준지침 및 치료 매뉴얼 개발’ 과제에서는 과학적인 연구를 통해 치료 효과성이 입증된 응용행동분석에 기반 하여, 국내 실정에 맞는 치료 매뉴얼을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완성된 치료 매뉴얼을 책자 형태와 어플리케이션 형태로 보급함으로써 이에 대한 접근성과 활용성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문제 행동에 대한 예방 촉진, 개인·사회·국가적 비용 절감, 발달장애인의 인권 증진, 가족 삶의 질 증진 및 복지 국가 기틀마련에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하여 본 과제에서는 총 4단계의 수행 절차를 통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문헌조사를 통해 기존에 존재하는 문제행동 평가 및 치료에 응용행동 분석에 기초한 치료방법의 효과성에 대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또한, 치료자 및 교사가 현장에서 실제 겪고 있는 문제행동의 종류와 심각도, 대처방안 및 대처 방안의 효율성, 치료 매뉴얼 요구도, 그리고 이들 관계자들의 심리학적 건강에 대한 실태 파악을 위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둘째, 문제 행동을 보이는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양육자, 현장 치료자, 국내 전문가를 대상으로 문제행동과 관련하여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매뉴얼 제작 과정에서 문헌 조사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실제 아동의 문제행동과 직접적인 연관성을 보이는 부모/양육자, 치료자, 전문가를 대상으로 각 집단에서 요구하는 현실적인 문제점 및 요구사항을 고려하였으며, 실제 현장 적용에 있어서의 실효성과 효율성을 증진하고자 하였다. 셋째, 실제 현장 (안동영명학교 및 관련시설 방문하여)을 방문하여 문제행동 대웅에서의 현실적 어려움 및 요구사항을 조사하였고, 문헌조사와 자문 회의를 바탕으로 개발된 매뉴얼의 적용 시 문제가 될 수 있는 사안에 대해 현장 점검을 실시 하였다. 넷째, 개발된 문제행동 치료 매뉴얼의 확산과 효율적 사용을 위하여 부모/양육자를 포함해 관련자를 대상으로 공청회 (2013년 12월 7일, 총 150명 참여 예상)를 진행하였다. 이와 같이 총 4단계를 통하여, 충분한 전문적 지식을 갖추지 않은 개인도 문제행동을 다루는데 있어서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효율적이고 현장 활용 가능한 한국형 치료 매뉴얼을 개발하였다.
연구를 통하여 ‘문제행동 치료의 표준지침 및 치료 매뉴얼 개발’ 연구 사업의 목적을 충족하는 문제 행동 치료 매뉴얼을 개발하였으며, 매뉴얼에는 문제 행동 원인 파악을 통한 치료 방법 및 예방, 사례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부록을 통하여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를 함께 제시하고 있다. 또한 치료 매뉴얼의 내용을 어플리케이션으로 제작함으로써, 이를 보다 많은 관련자가 접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용이성과 활용성을 높였다.
연구 사업을 통하여 기대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제 행동에 대한 근거기반 평가와 치료에 대한 매뉴얼 제공을 통해 문제 행동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 제공 기회를 확산할 것을 기대한다. 문제 행동에 대한 실제적 치료 사례 제시를 통하여, 실제 현장에서의 활용 용이성을 증진하고자 한다. 둘째, 응용행동 분석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키고 치료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문제 행동을 보이는 대상자들이 효과적인 치료를 제공받을 수 있는 사회적 환경을 조 성할 것으로 기대한다. 셋째, 보다 국내 실정에 맞는 매뉴얼을 개발에 따라 현장 적용에 있어서 활용성과 효과성이 증진될 것을 기대한다. 넷째, 개인의 문제행동 치료 및 예방을 통하여 사회성 및 상호작용을 증진하고자 한다. 문제행동을 가진 장애인의 인권 증진, 가족의 경제력 강화, 사회적·국가적 손실을 방지를 통하여 궁극적으로 복지 국가의 기틀을 마련할 것을 기대한다. 다섯째, 개발된 치료 매뉴얼을 책자 형태뿐만 아니라 어플리케이션의 형태로 보급함으로써, 치료 현장을 넘어 문제 행동과 관련된 모든 관계자, 즉 부모/양육자, 실제 현장 치료사, 교육 관계자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
(출처 : 최종보고서 요약문 4p)
Abstract
▼
Approximately 30%-80%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cluding autism spectrum disorder are reported to have a range of behavior problems, such as noncompliance to primary caregivers or teachers, aggressive behaviors towards other people and objects, self-injurious behavior, streotypy,
Approximately 30%-80%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cluding autism spectrum disorder are reported to have a range of behavior problems, such as noncompliance to primary caregivers or teachers, aggressive behaviors towards other people and objects, self-injurious behavior, streotypy, and tantrum (Matson, Wilkins & Macken, 2009). Their behavior problem are known to be about three times as severe as that of their peers without disabilities. Such behavior problems must be monitored closely and carefully as it leads to physical injury as well as family conflicts and a lack of education opportunity. This project on “Development of evidence-based assessment and treatment for person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used a scientific process to develop a treatment manual for those having behavior problems based on evidence-based applied behavior analysis(ABA). The manual is distributed either in a hard copy or mobile application format to increase accessibility and utility of the manual. Therefore, the study is expected to help 1) prevent behavior problems, 2) reduce individual, social, and national cost, 3) respect human rights of person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4) promote quality of life for family of person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nd 5) build a foundation for welfare country.
This project was conducted through four main steps. First, comprehensive literature review were conducted on the existing evaluations and treatments for behavior problems and the effectiveness of treatment based on ABA. In addition, quantitative surveys are conducted to collect a practical information regarding what therapist and teachers experiences, such as types and severity of children' s behavior problems, how they cope with children’s problems and its effectiveness, their needs for treatment manual, and their psychological health. Second, three focus-group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experts, therapists, parents or caregivers of children with behavior problems. Each group discussed difficulties they often experience when handling with behavior problems and their needs, which were used to increase effectiveness and practicality of treatment when applied with children with behavior problems. Third, we visited a school for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n-Dong Young-Myung, and related institution to listen feedback from school teachers on possible problems or limitations when using the treatment manual for children with behavior problems. Fourth, a public meeting targeted for parents or caregivers and related experts is held on December 7, 2013 to distribute the treatment manual and promote effective use of the manual.
Through these four steps, we developed a Korean version of treatment manual that could be used effectively by anyone who may not have professional knowledge and training when handling children’s behavior problems. The manual included information on causes of behavior problems, and treatment/prevention depending on the causes and vignettes.
The project is expected to provide opportunity for effective treatment of behavior problems through evidence-based evaluation and use of the treatment manual. Specifically, we provided actual cases of children with behavior problems in the manual in order for the practitioners to use the manual in the field Second, we expect to make social environments easier to provide effective treatment for children with behavior problems by increasing awareness on ABA and distributing information on treatment based on the ABA. Third, we expect to increase utility and effectiveness of use of manual that are suitable for Korean society. Fourth, we expect to better treat and prevent individual’ s behavior problems and, therefore, improve their sodality and social interaction.
Fifth, The project is expected to help more people who are interested in coping with children with behavior problems, such as parents/caregivers, therapists, and education experts, easily use and access the manual by distributing the manual in a format of mobile application in addition to the hardcopy format.
(출처 : Summary 6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최종보고서 요약문 ... 4
- Summary ... 6
- 목차 ... 9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2
- 1장 서론 ... 13
- 2장 연구내용 및 방법 ... 16
- 1절 문헌조사 ... 16
- 1. 문헌조사 키워드 ... 16
- 2. 조사 데이터 베이스 ... 17
- 3. 조사영역 ... 17
- 4. 조사 결과 ... 17
- 가. 해외 문헌조사 결과 ... 17
- 나. 국내 문헌조사 결과 ... 21
- 5. 결론 ... 21
- 6. 목표 ... 22
- 2절 설문조사 실시 ... 23
- 1. 설문 제목 ... 23
- 2. 설문 목적 ... 23
- 3. 설문 대상 ... 24
- 4. 설문 구성 ... 24
- 가. 행동문제 검사(The behavior Problems Inventory ... BPI)
- 나. 한국판 부모양육스트레스 검사-축약형 (Korean Parenting Stress Index Short Form ... K-PSI-SF)
- 다. 한국판 지각된 스트레스 척도 (Korean Perceived Stress Scale ... K-PSS)
- 라. 직무소진척도 (Maslash Burnout Inventory-General Survey ... MBI-GS)
- 마. 한국판 세계보건기구 삶의 질 간편형 척도(World Health Organization Quality of Life ... WHOQOL-Bref)
- 5. 자료 수집 방법 ... 26
- 3절 매뉴얼 개발을 위한 심층 인터뷰 ... 26
- 1. 부모/양육자 자문회의 ... 26
- 가. 회의 내용 ... 26
- 나. 회의 성과 ... 27
- 2. 현장 치료자 자문회의 ... 27
- 가. 회의 내용 ... 27
- 나. 회의 성과 ... 28
- 3. 관련 자문가 자문회의 ... 28
- 가. 회의 내용 ... 28
- 나. 회의 성과 ... 28
- 4. 현장 치료자 및 교육 전문가 자문회의 ... 29
- 4절 개발된 치료 매뉴얼 현장 검증 ... 29
- 1. 안동 영명학교 방문 세부 일정 ... 31
- 2. 일정별 세부 내용 ... 31
- 가. 안동 영명학교 수업 참관을 통한 실제 학생 문제행동 관찰 ... 31
- 나. 수업 공개 교사와 함께 문제행동에 관한 분석 실시 및 개발된 매뉴얼의 실제 적용에 관한 협의 ... 32
- 다. 안동 영명학교 교사 전체 대상으로 한 발표회 ... 33
- 라. 안동 애명복지촌 방문을 통한 성인 문제행동 관찰 ... 33
- 3. 출장 성과 ... 33
- 가. 문제행동의 실태 파악 ... 33
- 나. 개발 중인 치료지침서의 효과성 확인 ... 33
- 다. 개발 중인 치료지침서의 개선 방향 모색 ... 34
- 5절 공청회 실시 ... 35
- 1. 공청회 실시 ... 35
- 가. 공청회 실시 ... 35
- 나. 공청회 구성 ... 35
- 다. 공청회 만족도 조사 ... 37
- 라. 지침서 및 공청회 만족도 결과 ... 38
- 3장 연구결과 ... 39
- 1절 매뉴얼 소개 ... 39
- 1. 표지 디자인 ... 39
- 2. 목차 ... 40
- 3. 매뉴얼 내용 ... 40
- 가. 표준지침 및 매뉴얼 소개 ... 40
- 나. 문제행동의 기능(원인) 파악 ... 42
- 다. 문제행동의 치료 ... 43
- 라. 사례 ... 44
- 마. 부록 ... 44
- 2절 설문 조사 결과 ... 44
- 1. 설문 조사 결과 ... 44
- 가. 설문 참여 대상 ... 44
- 나. 설문 연구 결과: 교사용 ... 45
- 다. 설문 연구 결과: 부모용 ... 48
- 라. 설문조사결과 요약 ... 51
- 4장 결론 및 제언 ... 54
- 5장 참고문헌 ... 55
- 끝페이지 ... 5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