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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행동 치료의 표준지침 및 치료 매뉴얼 개발
Development of evidence-based assessment and treatment for behavioral problems in developmental disorder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연세대학교
Yonsei University
연구책임자 정경미
참여연구자 김민아 , 배영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주관부처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MW)(MW)
등록번호 TRKO201800001571
DB 구축일자 2019-05-04
키워드 자폐증.발달장애.문제행동.치료 매뉴얼.근거기반치료.Autism Spectrum Disorder.Developmental disabilities.Problem behaviors.Treatment Manual.Evidence-based treatment.

초록

자폐증을 포함한 발달장애를 진단을 받은 아동의 30-80%가 교사나 주된 양육자에 대한 불순응, 타인 혹은 기물을 향한 공격행동, 자해행동, 상동행동, 떼쓰기 등의 다양한 문제행동을 보인다(Matson, Wilkins & Macken, 2009). 특히 문제 행동의 심각도 수준은 일반 아동과 비교했을 때 약 3배에 달하는 수준이며, 이러한 문제 행동은 단순 신체적 상해를 야기할 뿐만 아니라 심각할 경우 가족 갈등, 정상적인 교육기회 박탈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 깊게 다뤄야 하는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본 '문제행동 치료의 표

Abstract

Approximately 30%-80%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cluding autism spectrum disorder are reported to have a range of behavior problems, such as noncompliance to primary caregivers or teachers, aggressive behaviors towards other people and objects, self-injurious behavior, streotypy,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최종보고서 요약문 ... 4
  • Summary ... 6
  • 목차 ... 9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2
  • 1장 서론 ... 13
  • 2장 연구내용 및 방법 ... 16
  • 1절 문헌조사 ... 16
  • 1. 문헌조사 키워드 ... 16
  • 2. 조사 데이터 베이스 ... 17
  • 3. 조사영역 ... 17
  • 4. 조사 결과 ... 17
  • 가. 해외 문헌조사 결과 ... 17
  • 나. 국내 문헌조사 결과 ... 21
  • 5. 결론 ... 21
  • 6. 목표 ... 22
  • 2절 설문조사 실시 ... 23
  • 1. 설문 제목 ... 23
  • 2. 설문 목적 ... 23
  • 3. 설문 대상 ... 24
  • 4. 설문 구성 ... 24
  • 가. 행동문제 검사(The behavior Problems Inventory ... BPI)
  • 나. 한국판 부모양육스트레스 검사-축약형 (Korean Parenting Stress Index Short Form ... K-PSI-SF)
  • 다. 한국판 지각된 스트레스 척도 (Korean Perceived Stress Scale ... K-PSS)
  • 라. 직무소진척도 (Maslash Burnout Inventory-General Survey ... MBI-GS)
  • 마. 한국판 세계보건기구 삶의 질 간편형 척도(World Health Organization Quality of Life ... WHOQOL-Bref)
  • 5. 자료 수집 방법 ... 26
  • 3절 매뉴얼 개발을 위한 심층 인터뷰 ... 26
  • 1. 부모/양육자 자문회의 ... 26
  • 가. 회의 내용 ... 26
  • 나. 회의 성과 ... 27
  • 2. 현장 치료자 자문회의 ... 27
  • 가. 회의 내용 ... 27
  • 나. 회의 성과 ... 28
  • 3. 관련 자문가 자문회의 ... 28
  • 가. 회의 내용 ... 28
  • 나. 회의 성과 ... 28
  • 4. 현장 치료자 및 교육 전문가 자문회의 ... 29
  • 4절 개발된 치료 매뉴얼 현장 검증 ... 29
  • 1. 안동 영명학교 방문 세부 일정 ... 31
  • 2. 일정별 세부 내용 ... 31
  • 가. 안동 영명학교 수업 참관을 통한 실제 학생 문제행동 관찰 ... 31
  • 나. 수업 공개 교사와 함께 문제행동에 관한 분석 실시 및 개발된 매뉴얼의 실제 적용에 관한 협의 ... 32
  • 다. 안동 영명학교 교사 전체 대상으로 한 발표회 ... 33
  • 라. 안동 애명복지촌 방문을 통한 성인 문제행동 관찰 ... 33
  • 3. 출장 성과 ... 33
  • 가. 문제행동의 실태 파악 ... 33
  • 나. 개발 중인 치료지침서의 효과성 확인 ... 33
  • 다. 개발 중인 치료지침서의 개선 방향 모색 ... 34
  • 5절 공청회 실시 ... 35
  • 1. 공청회 실시 ... 35
  • 가. 공청회 실시 ... 35
  • 나. 공청회 구성 ... 35
  • 다. 공청회 만족도 조사 ... 37
  • 라. 지침서 및 공청회 만족도 결과 ... 38
  • 3장 연구결과 ... 39
  • 1절 매뉴얼 소개 ... 39
  • 1. 표지 디자인 ... 39
  • 2. 목차 ... 40
  • 3. 매뉴얼 내용 ... 40
  • 가. 표준지침 및 매뉴얼 소개 ... 40
  • 나. 문제행동의 기능(원인) 파악 ... 42
  • 다. 문제행동의 치료 ... 43
  • 라. 사례 ... 44
  • 마. 부록 ... 44
  • 2절 설문 조사 결과 ... 44
  • 1. 설문 조사 결과 ... 44
  • 가. 설문 참여 대상 ... 44
  • 나. 설문 연구 결과: 교사용 ... 45
  • 다. 설문 연구 결과: 부모용 ... 48
  • 라. 설문조사결과 요약 ... 51
  • 4장 결론 및 제언 ... 54
  • 5장 참고문헌 ... 55
  • 끝페이지 ... 57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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