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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Green-up 30)해저터널 기술기획 보고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연구책임자 김동규
참여연구자 신현준 , 백용 , 이성원 , 안찬솔 , 곽종원 , 류형근
보고서유형1단계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04
주관부처 국토해양부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Korea Insitute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800001686
DB 구축일자 2019-05-04
키워드 해저터널.해저지반조사.굴착.화재 및 유지관리.수중교량.부유식터널.부유식튜브.침매터널.subsea tunnel.subsea strata survey.Excavation.Preventing disasters and maintenance.Under water bridge.Submerged floating tunnel.Submerged floating tube.Immersed tunnel.

초록

대륙간, 도서간 및 연육관 글로벌 교통 네트워크 허브 구축을 위한 해저터널 건설 기술 자립화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목표를 세움
- 고수압(최대 20bar) /초장대(최소 50km 이상)조건에서의 해저터널 및 인프라 건설기술 확보
- 건설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기반 해저터널 통합 화재 및 유지관리기술 확보
- 다목적 하이브리드 해상 인프라 건설을 위한 미래기초기술 확보
위와 같은 목표달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은 3가지 중점 개발 기술 확보를 위한 2개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목차 ... 4
  • 요약문 ... 6
  • 1장 연구과제 개요 ... 11
  • 1절 해저터널 건설기술의 개요 ... 11
  • 1. 해저터널 건설기술 추진배경 ... 11
  • 2. 해저터널 건설기술 필요성 ... 12
  • 2장 기술개발전략 수립 ... 14
  • 1절 기획 필요성 ... 14
  • 1. 기획 배경 ... 14
  • 2. 기획 목적 및 추진방향 ... 16
  • 2절 국내외 동향 및 환경분석 ... 21
  • 1. 국내외 정책동향 및 분석 ... 21
  • 2. 국내외 경제동향 및 분석 ... 38
  • 3. 국내외 기술개발 동향 및 분석 ... 61
  • 4. 기술개발을 위한 인프라 및 기반역량 분석 ... 100
  • 3절 기술 수요 및 예측 ... 114
  • 1. 기술수요조사 및 결과 ... 114
  • 2. 기술예측조사 및 결과 ... 124
  • 4절 기술개발 방향 설정 ... 132
  • 1. 분석결과 종합 ... 132
  • 2. 중점추진분야 설정 ... 143
  • 3. 중점추진분야별 기술발전단계 ... 151
  • 5절 비전 및 목표 수립 ... 161
  • 1. 비전 및 목표 ... 161
  • 2. 기술개발에 따른 미래상 ... 164
  • 6절 후보과제 도출 및 정의 ... 168
  • 3장 연구개발과제 추진체계 ... 171
  • 1절 기획대상과제 선정결과 ... 171
  • 2절 기획대상과제 조정결과 ... 172
  • 3절 연구개발과제 추진체계 ... 174
  • 4장 연구개발과제 주요내용 및 기대효과 ... 176
  • 1절 연구개발과제 주요내용 ... 176
  • 2절 연구개발과제 활용방안 ... 183
  • 3절 기대효과 ... 191
  • 5장 연구개발과제 소요예산 ... 194
  • 1절 해저터널 연구단 과제 소요예산 ... 194
  • 2절 신형식 해상연결을 위한 인프라구조물 연구단 과제 소요예산 ... 195
  • 첨부 : 후보과제 우선순위 도출결과 및 과제카드 ... 196
  • 끝페이지 ... 29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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