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식 현지화를 위한 중국시장분석과 마케팅 전략개발
Market Analysis and Marketing Strategy Development in China for Korean-food Localiz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이티앤제우스
연구책임자 이재우
참여연구자 이애주 , 도해용 , 김창규 , 전동현 , 이희열 , 이상건 , 박란숙 , 정준하 , 김미경 , 오문향 , 박인숙 , 유지은 , 양재장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07
주관부처 농림축산식품부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MAFRA)
등록번호 TRKO201800001832
DB 구축일자 2018-12-15

초록

IV. 연구 결과
■ 본 연구는 선행 연구, 전문 서적과 논문, 각종 간행물 및 통계자료 조사 및 연구와 관련된 참고자료 검토 등의 문헌연구를 통해 기초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웹크롤링 기법을 이용하여 중국 베이징 83,419개, 상하이 77,783개의 레스토랑에 대한 빅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였으며, 3회의 현지 방문조사, 현지 경영주 인터뷰, 소비자 인터뷰, 조리/외식 전문가 인터뷰, 소비자 설문조사를 통해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자문위원의 검증을 거쳐 최종 연구결과를 도출하였음

■ 한식 현지화를 위한 중국 시장 분석을

Abstract

IV. Results of the study
■ Basic data for the study are collected through the previous studies, technical literatures and papers, various publications and statistical data, relevant researches and reviews of reference materials and literatures. Big data are collected by the web crawling on 83,419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연 구 진 ... 3
  • 요 약 문 ... 4
  • ABSTRACT ... 7
  • Table of Contents ... 11
  • 연구개발보고서 초록 ... 13
  • 목차 ... 16
  • 표목차 ... 18
  • 그림목차 ... 22
  • 제1장 서론 ... 27
  • 1. 연구의 필요성 ... 27
  • 가. 연구 수행 동기 ... 27
  • 나. 주요 연구 동향 ... 28
  • 다. 연구의 필요성 ... 30
  • 2. 연구의 목적 및 범위 ... 32
  • 가. 연구 목적 ... 32
  • 나. 연구 범위 ... 33
  • 3. 연구 방법 ... 34
  • 가. 연구 체계 ... 34
  • 나. 연구 방법 ... 35
  • 4. 조사 방법 ... 36
  • 가. 조사 개요 ... 36
  • 나. 정성적 조사 ... 36
  • 다. 정량적 조사 ... 42
  • 5. 연구결과의 유용성 ... 47
  • 제2장 한식 현지화를 위한 중국 시장 분석 ... 48
  • 1. 연구 개요 ... 48
  • 가. 연구 목적 및 내용 ... 48
  • 2. 연구 결과 ... 50
  • 가. 환경 분석 ... 50
  • 나. 시장 분석 ... 65
  • 제3장 시장세분화, 목표시장, 포지셔닝(STP) 전략 ... 94
  • 1. 연구 개요 ... 94
  • 가. 연구 목적 및 내용 ... 94
  • 2. 연구 결과 ... 98
  • 가. 베이징 STP ... 98
  • 나. 상하이 STP ... 119
  • 제4장 마케팅 전략 방향 제시 ... 139
  • 1. 연구 개요 ... 139
  • 가. 연구 목적 및 내용 ... 139
  • 2. 연구 결과 ... 141
  • 가. 베이징 지역 마케팅 전략 ... 141
  • 다. 마케팅 전략 도출 ... 167
  • 제5장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방안 제시 ... 175
  • 1. 연구 개요 ... 175
  • 가. 연구 목적 및 내용 ... 175
  • 2. 연구 결과 ... 179
  • 가. 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분석 ... 179
  • 나. 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 ... 186
  • 다. 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적용 ... 202
  • 라. 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시범 적용 및 평가 ... 225
  • 제6장 신 메뉴 개발 컨셉 제시 ... 237
  • 1. 연구의 개요 ... 237
  • 가. 연구 목적 및 내용 ... 237
  • 2. 연구 결과 ... 239
  • 가. 메뉴 전략 수립 ... 239
  • 나. 한식 메뉴 개발 및 평가 ... 261
  • 제7장 결론 ... 275
  • 1. 연구의 목표 ... 275
  • 2. 연구의 결과 요약 ... 276
  • 가. 한식 현지화를 위한 중국 시장 분석 ... 276
  • 나. 시장세분화, 목표시장, 포지셔닝(STP) 전략 ... 277
  • 다. 마케팅 전략 방향 제시 ... 278
  • 라.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방안 제시 ... 279
  • 마. 신 메뉴 개발 컨셉 제시 ... 280
  • 3. 연구목표 달성도 ... 281
  • 가. 연구 목표의 달성도 ... 281
  • 나. 연구 성과 목표의 달성도 ... 282
  • 4. 연구성과의 파급효과 ... 283
  • 5. 정책과의 연계성 ... 284
  • 끝페이지 ... 284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