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동녘 |
연구책임자 |
나성준
|
참여연구자 |
박길운
,
김병영
,
조수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11 |
주관부처 |
기상청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KMA) |
등록번호 |
TRKO201800001928 |
DB 구축일자 |
2018-12-15
|
초록
▼
2013년 제주도를 찾은 관광객 수는 1천만 명을 돌파하였으며, 이와 함께 레저스포츠 및 올레길을 걷기 위해 제주도를 찾는 관광객도 각각 130만 명과 100만 명을 넘어섰다. 특히, 해양레저스포츠는 다른 스포츠종목과 달리 육지와 바다의 기상정보 모두를 고려해야 하는 종목이기 때문에 더욱 특화된 정보의 제공이 필요하다. 관광 및 레저 산업의 성장과 함께 기상정보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지만 관련된 서비스는 부족하며 서비스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 또한 부실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한 기반조사를 수행하고 조사
2013년 제주도를 찾은 관광객 수는 1천만 명을 돌파하였으며, 이와 함께 레저스포츠 및 올레길을 걷기 위해 제주도를 찾는 관광객도 각각 130만 명과 100만 명을 넘어섰다. 특히, 해양레저스포츠는 다른 스포츠종목과 달리 육지와 바다의 기상정보 모두를 고려해야 하는 종목이기 때문에 더욱 특화된 정보의 제공이 필요하다. 관광 및 레저 산업의 성장과 함께 기상정보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지만 관련된 서비스는 부족하며 서비스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 또한 부실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한 기반조사를 수행하고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해양레저스포츠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개발하여 해양레저스포츠 활성화 및 기상자료 활용 가치제고에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제주 올레길에 특화된 기상서비스는 프로토타입으로 개발하여 활용성을 검토해보고자 한다.
이번 연구의 목적은 해양레저스포츠와 제주 올레길을 합친 ‘관광레저’와 ‘기상서비스’를 융합한 기술 및 정책을 개발·연구하는 것이다. 연구 내용은 해양레저 및 올레길 현황과 기상정보 수요조사, 관광레저스포츠 기상서비스 구축 및 시범운영, 만족도 조사 및 향후 정책적 방향 제시 3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1단계, 현황 및 기상정보 수요조사 부분에서는 관광레저스포츠 및 기상정보 이용에 대한 현황조사를 토대로 기상서비스 구현 방안을 모색한다. 현황조사에는 논문·정책자료 등 문헌을 통한 자료 조사와 각 분야 전문가 개별 자문을 실시하였고, 이를 토대로 작성한 기상정보 이용 및 현황에 대한 설문조사도 수행하였다. 설문조사는 현장에서 직접 체험하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본 사업에서 지칭하는 관광레저스포츠는 관광과 레저스포츠를 통칭하는 의미이며, 관광부분의 올레길 걷기와 레저스포츠부분의 해양레저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후의 연구는 해양레저스포츠와 제주 올레길로 구분하여 진행하였다.
(1) 해양레저스포츠
해양레저는 파워보트, 요트, 웨이크 보드, 스쿠버다이빙 등과 같이 해양에서 이루어지는 레저스포츠를 의미한다. 현재 제주도에는 2013년 기준으로 총 38곳의 사업장에 333개의 기구가 등록되어 있고, 1년 이용객은 20만 명 수준이며, 제주도 관광객 증가와 함께 해양레저 참여를 목적으로 하는 관광객 수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해양레저스포츠에 활용할 수 있는 국내외의 기상서비스 현황을 조사하였고, 국내서비스와 대비한 장·단점을 분석하여 맞춤형 서비스 개발에 참고하였다.
서비스 개발을 위해 해양레저스포츠 분야의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자문을 실시하였다. 개별 자문을 통해 해양레저스포츠의 기상정보 이용 현황에 대한 설명 및 기상의 영향, 필요 기상정보, 해양레저스포츠를 위한 기상서비스 등에 대한 내용을 수집하였고, 자문 내용은 기상정보 이용 현황 및 새로운 수요 조사에 대한 설문을 작성하는 데에도 참고하였다.
전문가 개별 자문 내용을 보완하고 해양레저스포츠에 적합한 기상서비스 구축을 위해 해양레저스포츠와 관련하여 실제 현장에서 활동 중인 강사, 동호인, 학생 등을 대상으로 스포츠 활동 시의 기상정보의 이용 현황 및 신규 정보의 수요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내용은 설문자 활동 현황, 해양레저스포츠 활동 시기 상정보 이용 현황, 해양레저스포츠 활동 시 기상정보 수요 현황, 해양레저스포츠에 특화 된 기상서비스에 대한 유료화 수요조사이며, 3주간 162명이 참여하였다.
설문 결과를 종합해보면 해양레저스포츠 활동에 있어 기상정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응답자가 대부분으로 기상정보가 매우 필요한 정보로 인식하고 있었다(87%). 그러나 활동 시 기상정보를 이용한 적이 있냐는 질문에는 75%만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그 이유로는 기상 정보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기 힘들고, 정확도가 낮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많았으며, 동료나 강사 선생님에게 의존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따라서 기상청 정확도에 대한 지속적 홍보와 함께 누구나 쉽게 이용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사용법이 간단하고 쉬운 UI 개발이 필요하 다고 판단된다. 필요한 기상요소로는 풍향·풍속, 물때, 파고·파향, 강수량, 기온, 기상특보순으로 응답자가 많았고, 습도, 자외선지수, 미세먼지농도 등의 생활기상지수에 대한 수요도 확인되었다. 물때의 경우 국립해양조사원에서 제공하고 있는 정보이므로, 기상청에서 생산 하지 않는 해양정보는 기관끼리의 연계를 통한 융·복합 서비스가 필요하다.
또한 기상정보를 검색하는 시기는 사전 스케줄 결정과 당일 활동 여부를 결정할 때라는 응답이 전체의 95%에 해당하였다. 이에 대해서는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중기예보 서비스를 제공하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기상정보가 유료로서 가치가 있는지에 관해서는 먼저 우리나라의 경우 기상정보를 유료로 이용해야 한다는 인식이 낮기 때문에 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응답자의 31%가 돈을 지불하고 이용할 가치가 있다고 하였으며, 그 중 희망 이용가격은 월 600~1000원이 39%로 가장 높았다. 따라서 아직은 유료로 제공하는 것이 이용자에게는 어색하고, 유료 서비스라 하더라도 낮은 가격대로 제공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2) 제주 올레길
제주 올레길은 2007년 개장한 후 2012년에 일주로가 완성되었으며, 2009년 269천명을 시작으로 2010년 787천명, 2011년 1,090천명, 2012년 1,108천명으로 지속적으로 증사하는 추세에 있다.
제주 올레길 관련 기상서비스 조사와 함께 제주 올레길에 적합한 기상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하여 관련 분야의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자문을 실시하였다. 자문은 해양레저스포츠 분야 자문과 마찬가지로 방문을 통한 개별 자문 방식으로 진행하였으며, 자문을 통해 제주 올레길 운영 시 기상정보 활용 여부, 기상정보 수집처, 기상서비스 개발 시 들어가야 할 기상요소, 기상상태를 고려한 기획 등 서비스 개발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수집하였고, 자문 내용은 기상정보 현황조사에 대한 설문에 바탕이 되었다.
앞서 받았던 전문가 자문 내용을 보완하고 제주 올레길 관광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상서비스 구축을 위해 제주 올레길을 관광 중인 탐방객들에게 기상정보 이용 현황 및 수요 현황에 대한 생생한 정보를 얻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제주 올레길에서 관광객이 많은 코스 5곳을 선정하여 각 코스 안내소 내부에 설문조사 부스를 설치한 뒤 제주 올레길 탐방객을 대상으로 약 2주간 실시하였는데, 총 146명이 참여하였다.
설문 내용은 설문자 현황 조사, 제주 올레길 관광 시 기상정보 이용 현황, 제주 올레 길 기상안내 서비스 이용 현황 조사, 제주 올레길 관광 시 기상정보 수요 현황 네 가지 파트로 구성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제주 올레길 관광객은 여성(53%), 남성(47%)로 성별은 비슷하였으며, 40대 이상이 51%나 되었다. 따라서 중·장년층이 이용하기 쉽고, 편리하도록 높은 접근성과 간편한 구성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제주 올레길 활동 시 기상정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인원이 전체의 93%였고, 기상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있다고 응답한 인원은 88%였다. 그 중 이용한 적이 없다고 응답한 인원 중 50%는 기상정보를 어디에서 제공하는지 몰라서 라고 응답하였으므로 서비스 개발만큼이나 홍보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도출하였다.
기상정보의 검색 시기는 응답자의 75%가 여행 전에 검색한다고 답하였고, 여행 일정을 계획할 때 기상저보를 토대로 계획한다고 답한 사람이 전체의 99%로 높게 나타났으므로,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7일 이상의 중기예보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제주 올레길 기상서비스에서 제공할 기상요소로는 기온, 강수량, 기상특보, 강수 유무의 순서대로 응답이 많았으며 습도, 개화·단풍시기, 자외선지수, 체감온도, 미세먼지와 같은 생활기상 지수도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제주지방기상청에서 제공하고 있는 ‘제주 올레길 기상 안내 서비스’에 관한 설문 결과 서비스를 알고 있는 사람이 전체의 40%로 비교적 낮았으나, 그 중 실제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은 90%나 되어 활용도가 좋다는 결과를 얻었다. 이 서비스를 알고 있지 않은 인원중 이 서비스 이용 시 여행에 도음이 될 것이라고 응답한 사람이 83%나 되므로 서비스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따라서 서비스의 홍보만 잘 이루어진다면 사용자가 많이 늘어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2단계에서는 관광레저스포츠 기상서비스 구현체계를 구축하였다. 이 단계에서는 앞서 실시한 현황조사, 전문가 자문,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해양레저스포츠 모바일 웹 시범서비스와 제주 올레길 기상서비스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여 시범적으로 운영하였다. 설문조사에서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기상서비스 체계를 구축하였으며, 모바일 웹과 앱 방식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모바일 웹 방식으로 서비스를 결정하였다.
서비스 개발 과정은 기존의 관련 서비스 분석 및 사용자 이용현황 및 수요 분석 등의 사전 조사 과정을 거친 후 모아진 자료를 정리하여 서비스 개발 기획 초안을 작성하였다. 기획 초안은 개발자와의 회의를 통해 서비스 구현 가능한 방향으로 재구성하고 사용자와의 협의를 거치는 과정을 반복하여 최종 기획안을 완성하였다. 해양레저 기상서비스는 이 기획안을 바탕으로 실제 서비스를 개발하고 이와 동시에 자료처리를 위한 시스템 구성 및 자료 처리 알고리즘을 작성하여 서비스에 적용하였고, 올레길 기상서비스는 기획안에 따른 각 페이지 개발까지만 진행하였다.
3단계에서는 시범서비스를 운영한 해양레저스포츠 기상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만족도 조사 역시 현장에서 해양레저스포츠 활동을 하고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이를 통해 활용 결과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관광레저스 포츠 관련 기상산업의 발전 방안을 제시하였다.
개발된 해양레저 기상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와 향후 개선점을 도출하기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항목은 서비스 전반에 대한 평가와 함께 서비스에 대한 의견을 물었다. 서비스의 편리성, 제공 정보의 종류, 정보의 이해도, 정보 습득, 디자인, 예보기간, 예보지점, 정보의 유용성 둥에 대한 의견과 함께 서비스에 대한 최종 평가, 그리고 서비스의 개선점과 기타 의견을 묻는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조사 결과를 보면 112명 중에서 다이빙 활동자가 44%로 가장 많았는데 그만큼 동호인이 많고 활성화가 잘 되어 있기에 기상정보서비스에 대한 관심도 높은 것으로 해석해 볼 수 있다. 사용 편의성에 대해서는 과반수이상이 쉽고 편하다는 의견을 선택하였으며, 디자인 부분도 64%가 만족한다는 조사 결과를 볼 때 서비스 구성에 있어서는 일정 부분 만족스러운 결과가 도출된 것으로 생각된다.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요소는 충분하다는 의견이 과반수 이상인 66%로 조사되었으나 보통이라는 의견도 26%로 나타나 정식 서비스 개발 시에 추가 제공정보에 대한 조사가 보완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이며, 자료의 이해도에 대한 질문에서는 59%가 쉽다고 응답하였으나 보통이 28%, 어렵다는 의견도 13%가 있어 사용자를 위한 자료의 설명이 추가된다면 이해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예보기간에 대해서는 적당하다가 82%, 짧다 15%, 길다 3%로 적당하다는 의견이 가장 많아 현재의 구성을 유지하더라도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예보 지점은 79%가 잘 선정되어 있다고 응답하여 제주지역의 해양레저 활동지를 잘 선정하였다고 판단되나, 다이빙 포인트는 본 서비스에 포함된 지점 외에도 무수히 많은 지점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문제를 고민해볼 필요가 있겠다. 가장 유용한 서비스는 바다예보(32%)였으며, 가장 유용하지 못 한 정보로는 중기예보(29%)를 꼽았다. 주변인들에게 서비스를 추천하겠다는 의견이 74% 였으며, 서비스에 대한 전체 평가 점수는 63%가 8점 이상을 선택하여 서비스 자체에 대한 평가는 상당히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의 부족한 부분이나 개선점에 대한 의견으로는 정보 표출 방법의 통일, 물때표와 같은 추가 정보 제공, 이미지 확대와 같은 기능 개선, 짧은 예보주기, 중기예보 제공 요소 확대 등의 의견이 있었다.
관광레저산업 중 해양레저와 관련된 기상산업 발전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먼저 현재 해양레저와 관련된 기상산업 현황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리고 위의 과정을 거쳐 분석된 해양레저스포츠 기상정보 발전 가능성에 대한 SWOT (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분석을 수행하였다.
약점 및 위협에 대한 극복 방안으로 서비스 활성화 및 사업화로의 발전방안과 기관 간 역할문제 및 해양-기상 융합 서비스로의 발전 방안을 제시하였다.
정부 3.0의 서비스 패러다임은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지향하는데 단순 맞춤형 서비스가 아닌 개인의 참여를 유도하고 상호간의 소통과 정보 공유가 포함된 양방향 맞춤형 서비스를 지향한다.
이러한 정부 3.0 관점에서 본다면 본 정책연구에서 개발된 시범서비스는 아직 정부 주도의 1.0 서비스에 근접한다. 하지만 실제 내용적인 측면에서는 각 포인트에 대한 해양레저에 특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스마트폰을 통한 준 실시간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정부 3.0 기반 서비스에 근접하고 있다. 이는 본 과제를 통한 시범서비스는 최종 궁극적인 서비스가 아닌 기반 기술연구로서 향후 서비스를 확대 운영할 기관이나 기업에서는 해당 기반 기술을 바탕으로 정부 3.0 기반 서비스로 확대 운영이 가능할 것이다.
국민 참여를 통한 Community 정보, 타 서비스플랫폼과의 협력 및 능동적 공개를 통해서 정부 3.0 패러다임에 근접하는 보다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 개발 및 운용이 가능할 것이다.
제주지역 관광레저 서비스 발전 위한 민·관 역할에 대해서는 기상에 대한 수요와 융합 서비스의 다양성을 고려할 때 기상청에서 모든 맞춤형 기상서비스를 기획하고 개발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기상청과 국립기상연구소에서는 본 정책연구와 같이 레저산업 현장에서 다양한 융합 서비스로 확대 발전할 수 있도록 기상정보 및 기상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공개해야 한다. 레저산업 현장에서는 관련기관 및 민간기업에서 특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발굴하고 개발해야 한다. 공공의 목적은 관·기관 중심으로 특화된 서비스를 개발하고 민간에서는 관이나 기관에서 할 수 있는 특화된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아이디어로 새로운 융합 서비스 시장을 창출해야 할 것이다.
(출처 : 요 약 문 11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목차 ... 3
- 그림목차 ... 7
- 표목차 ... 9
- 요약문 ... 11
- 제1장 서론 ... 19
- 제1절 연구 배경 ... 19
- 제2절 연구 내용 및 추진 방법 ... 20
- 제2장 관광레저스포츠 현황 ... 21
- 제1절 관광레저스포츠의 개념 ... 21
- 1. 관광의 정의 및 유형 ... 21
- 2. 해양레저스포츠의 정의 및 유형 ... 21
- 제2절 국내 해양레저스포츠 현황 ... 23
- 1. 해양레저스포츠의 종류 ... 23
- 2. 해양레저스포츠 시설 ... 25
- 가. 사업장 등록 현황 ... 25
- 나. 사업장 이용 현황 ... 25
- 3. 해양레저스포츠 활동 현황 ... 26
- 가. 해양레저스포츠 동호회 ... 26
- 나. 해양레저스포츠 관련 협회 및 단체 ... 27
- 4. 해양레저스포츠 사고 사례 ... 28
- 가. 최근 4년간(2010~2013년) 사고 현황 ... 28
- 나. 사고 원인 분석 ... 29
- 다. 기상에 의한 사고 사례 ... 29
- 제3절 제주 올레길 관광 현황 ... 30
- 1. 코스 현황 ... 30
- 2. 제주 올레길 이용 현황 ... 31
- 제3장 기상정보 이용 현황 및 새로운 기상정보 수요조사 ... 33
- 제1절 해양레저스포츠 기상정보 이용 현황 및 수요조사 ... 33
- 1. 국내외 해양레저스포츠 기상정보 서비스 현황 ... 33
- 가. 국내 사례조사 ... 33
- 나. 국외 사례조사 ... 42
- 다. 국내 서비스 대비 장·단점 분석 ... 45
- 2. 전문가 자문 ... 46
- 가. 전문가 자문 개요 ... 46
- 나. 자문 내용 ... 46
- 다. 자문 결과 ... 48
- 3. 기상정보 현황 및 수요 설문조사 ... 48
- 가. 설문조사 개요 ... 48
- 나. 설문조사 결과 ... 50
- 다. 설문조사 결과의 시사점 ... 55
- 4. 국내 해양레저스포츠 기상서비스 구현 방안 ... 56
- 가. 제공 정보 ... 57
- 나. 서비스 디자인 ... 57
- 다. 기능 ... 57
- 라. 서비스 개발 프로세스 ... 57
- 제2절 제주 올레길 기상정보 이용 현황 및 수요조사 ... 59
- 1. 국내 제주 올레길 기상정보 서비스 현황 ... 59
- 2. 전문가 자문 ... 62
- 가. 전문가 자문 개요 ... 62
- 나. 자문 내용 ... 62
- 다. 자문 결과 ... 63
- 3. 기상정보 현황 및 수요 설문조사 ... 63
- 가. 설문조사 개요 ... 63
- 나. 설문조사 결과 ... 65
- 다. 설문조사 결과의 시사점 ... 70
- 4. 제주 올레길 기상서비스 구현 방안 ... 71
- 가. 제공 정보 ... 72
- 나. 서비스 디자인 ... 72
- 다. 기능 ... 73
- 라. 서비스 개발 프로세스 ... 73
- 제4장 기상정보 서비스 체계 구축 ... 75
- 제1절 해양레저스포츠 기상정보서비스 ... 75
- 1. 서비스 구현 ... 75
- 가. 기상데이터 ... 75
- 나. 개발방향 ... 76
- 다. 서비스 페이지 설명 ... 78
- 2. 해양레저 기상서비스 사용자 만족도 조사 ... 83
- 가. 만족도 조사 ... 83
- 3. 조사 결과 및 개선 방안 ... 88
- 가. 조사 결과 요약 ... 88
- 나. 서비스 개선 방안 ... 89
- 제2절 제주 올레길 기상정보 서비스 구현 ... 91
- 1. 서비스 기획 ... 91
- 가. 예보 지점 선정 ... 91
- 나. 기상정보 ... 91
- 다. 생활기상정보 ... 92
- 2. 개발방향 ... 92
- 3. 서비스 시제품 개발 ... 93
- 제5장 관광레저스포츠 기상정보 서비스 시장조사 및 발전방안 ... 97
- 제1절 민간기상시장에서의 해양레저 기상정보서비스 현황 및 발전방안 ... 98
- 1. 기상예보업 ... 98
- 2. 기상감정업 ... 99
- 3. 기상컨설팅업 ... 100
- 제2절 SWOT 분석을 통한 해양레저 기상정보서비스 현황 및 발전방안 ... 102
- 1. 해양레저 기상정보 서비스 SWOT 분석 ... 102
- 2. 약점(Weakness) 및 위협(Threat) 극복 방안 ... 104
- 가. 서비스 활성화 및 사업화로의 발전방안 ... 104
- 나. 기관 간 역할문제 및 해양-기상 융합 서비스로의 발전 방안 ... 105
- 제3절 정부 3.0기반 서비스 발전 방안 ... 106
- 제4절 제주지역 관광레저 서비스 발전 위한 민·관 역할 ... 108
- 참고문헌 ... 109
- 별첨 1. 해양레저스포츠 활동 시의 기상정보 활용 및 수요 조사 설문 양식 ... 110
- 별첨 2. 제주 올레길 활동 시의 기상정보 활용 및 수요 조사 설문 양식 ... 114
- 별첨 3. 해양레저 기상서비스 만족도 조사 양식 ... 118
- 끝페이지 ... 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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